1. 3년만에 17배 성장, 퍼플렉시티가 지킨 단 하나의 원칙 | Perplexity AI, 아라빈드 스리니바스
한줄요약: Perplexity AI의 성장과 제품 개선 원칙
시간 |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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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4 | Perplexity AI는 사용자와의 소통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07:18 | 충성도 높은 사용자 그룹을 확보하기 위해 매주 제품 개선 작업이 이루어짐. |
07:47 |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제품의 품질을 높임. |
08:49 | 스타트업은 한 가지에 집중해야 하며, 빠르게 움직여야 성공할 수 있음. |
09:33 | 모든 아이디어에 즉시 '예'라고 말하지 않고, 사용자의 요구를 진지하게 고려함. |
11:33 |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고,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임. |
11:47 | 개선 과정을 믿고, 완벽함을 추구하기보다는 지속적으로 배우고 성장해야 함. |
12:18 | 제품 개선과 사용자 수 증가에 집중해야 하며, 품질이 우선임. |
2. 스크립트
여기서 우리는 오케스트라를 연주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개별 음악가와 같으며, 한 음악가가 실패하면 결과도 실패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만드는 것이 어려운 것입니다. 이것은 스타트업이라고 해서 잃을 것이 아닙니다. 대기업이라도 오케스트라를 연주하는 것은 어렵지만, 사용자는 이러한 것들 중 어디에서 잘못되었는지 신경 쓰지 않습니다. 사용자는 답을 읽고 '오, 이거 좋다' 아니면 '이건 나쁘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죠? 스타트업을 위한 최고의 전략은 문자 그대로 단 하나의 것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는 Arvan Shinas입니다. 저는 Perplexity AI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입니다. Perplexity는 사용자가 묻는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는 대화형 답변 엔진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정보를 소비하는 방식을 혁신하려고 합니다.2.1. Perplexity AI는 사용자와의 소통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핀 링크를 얻는 대신 자연어로 질문하면 즉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2022년 12월 7일에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지금까지 월간 활성 사용자가 약 1,000만 명입니다. 기본적으로 1년 만에 천 배로 성장했기 때문에 인도에서 자라면서 IATS 중 하나를 공부했고, 처음부터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에 정말 빠져 있었습니다. 친구가 기계 학습 경연 대회에 대해 말해줬는데, 저는 기계 학습이 무엇인지도 몰랐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제게 한 말은 '이봐, 데이터 세트가 있고 입력을 기준으로 출력을 예측하는 방법을 알아낼 수 있다'고 했고, 재밌었고 저는 경연 대회에서 우승했습니다.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았고 자연스럽게 진행되었기 때문에 더 깊이 파고들기로 했습니다.. 저는 버클리에서 AI와 딥 러닝에 대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2018년 여름에 OpenAI에서 연구 인턴으로 일했습니다. 제가 잘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인도에서 정말 잘한 일이 많았습니다. 버클리에 왔고, 저는 확실히 최고의 AI 박사 과정 학생 중 한 명입니다. 그런 다음 OpenAI에 갔고, 사람들이 저보다 훨씬 뛰어나서 정말 기분이 나빴습니다. 프로그래밍에서 훨씬 더 많이 개선할 수 있다는 큰 현실 확인이었습니다. 인턴십 후, 생각의 명확성과 같은 기본 원칙 사고에서 훨씬 더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2018년 GPT-1이 출판되었을 때, 우리는 모든 인터넷 데이터를 사용하고 이를 통해 학습하는 새로운 형태의 학습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그것이 더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제 지도 교수에게 이것이 옳은 일이라고 말했고, 우리는 이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실제로 매우 열린 마음을 가지고 좋아요. 저는 이 분야의 전문가는 아니지만 시도해 봅시다.라고 했습니다. 제 말은, 이것이 다음 단계라면 새로운 주제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도록 강요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많은 시간을 휴일과 주말에 보내고 코딩하며 이 모든 것을 이해했습니다. 우리는 2년 동안 이렇게 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제가 생성적 AI와 RL을 결합하는 방법이라는 새로운 연구 주제를 찾는 데 도움이 되었고, 그 결과 채팅 GPT와 같은 놀라운 기술이 탄생했습니다. 인터넷에서 다음 단어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한 다음 사람과 소통하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저는 항상 기업가 정신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저는 베이 지역에 있었기 때문에 실리콘 밸리라는 TV 쇼를 보았는데, 꽤 현실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공감하는 학계 출신 기업가의 예를 찾지 못했습니다. 모두 학부 중퇴자와 같았습니다..
저는 늦은 밤에 도서관에서 책을 읽다가 우연히 이 책을 발견했습니다. 에릭 슈미트가 쓴 'How Google Works'에서 래리와 세르게이의 이야기를 썼습니다. 래리는 서문을 썼습니다. 저는 두 가지 경력 경로만 있었습니다. 교수가 되거나 기업가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다른 경력 경로가 제 비전을 실행할 수 없게 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다른 사람의 사명을 위해 일해야 했습니다. 제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 수 없었습니다.. 그가 말한 또 다른 것은 좋은 아이디어만 있는 것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니콜 테슬라는 놀라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좋은 기술만 있는 것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좋은 아이디어와 좋은 기술을 결합하여 성공적인 사업이나 회사를 만드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 두 가지가 정말 매력적입니다. 인공지능은 Google의 궁극적인 버전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궁극적인 검색 엔진을 갖게 될 것입니다. 웹의 모든 것을 이해할 것이며,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사용자에게 원하는 것을 제공할 것입니다. 옳은 것, 분명히 인공지능입니다. 기본적으로 거의 모든 것이 웹에 있기 때문에 모든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Perplexity는 세계 최초의 대화형 답변 엔진입니다. 이전에는 키워드나 구문을 입력하는 데 익숙했습니다.. 구글에서 파란색 링크 10개를 제공하고 각각을 열어서 읽기 시작했습니다. Perplexity는 이런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미래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친구에게 질문하는 것처럼 질문을 하면 AI가 답변과 함께 답변하지만, 답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말하는 모든 문장에는 해당 참조 또는 인용문이 있습니다.
이것은 모두 우리의 학문적 배경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공동 창립자인 데니스와 저는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학계에서 쓰는 논문의 모든 내용은 다른 논문의 참조로 뒷받침해야 한다는 원칙을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Perplexity가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저널리스트가 에세이 또는 연구 논문을 쓰는 방식과 거의 비슷합니다. 종종 무언가에 대해 궁금하지만 정확히 무엇을 원하는지 모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I가 어떻게 당신을 도울 수 있을까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 전문가가 아니므로 프롬프트 엔지니어가 될 수 없습니다. 그들은 결코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음, 그것은 의사소통하기에 매우 부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AI가 여러분을 도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AI가 여러분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데 도움을 주고, 알아낸 정보가 있으면 인터넷에서 정보를 표면화하여 다시 여러분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질문을 받고 웹에서 링크를 가져와서 관련 부분을 가져와서 요약과 참조에 답하는 작업은 이미 기본값으로 수행된 것과 같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어떻게 공식화해야 할지 모르는 부분이 하나 더 있으므로, 두 번째 부분에서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그것이 우리의 일이라고 믿습니다. 이것은 다시 한 번 Larry Page가 말한 것에서 영감을 받은 것입니다. 사용자는 결코 틀리지 않습니다. 좋은 프롬프트가 없다고 사용자를 비난하지 마십시오. AI가 확장하거나 스스로를 확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없다고 AI를 비난하십시오. 그래서 우리는 사이트에 C-Pilot이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질문을 하면 Copilot이 질문을 확장합니다. 설명 질문을 하면 프롬프트가 기본적으로 대화형으로 확장됩니다. 이것은 '어느 학교에 갈지 알아내고 있어'라고 친구에게 말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저는 '오, 알겠어. 사실 뭐에 관심이 있어? 영문학 전공에 관심이 있어? 컴퓨터 과학에 관심이 있어?'라고 물었습니다. 그리고 '음, 영문학과 컴퓨터 과학에 관심이 있을 것 같아.'라고 대답했습니다.
네, 예일대가 당신에게 좋은 선택지일 수 있을 것 같아요. 친구와 대화하는 방식과 같은 거죠. 검색 엔진에서도 그 경험을 원합니다. 인간 지능이 필요로 하는 것을 지금은 AI가 하고 있고, 이것이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정보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의 미래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가 사용하는 콘텐츠의 사람들에게 공을 돌리는 공정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12월 7일경에 출시했고, 분명히 기분이 좋았고 사람들이 제품을 계속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우리 투자자 중 한 명인 N. Friedman은 이것이 성공적인 출시의 신호라고 말합니다. 처음에는 '와우, 많은 질문이 있다'고 하더니, 그런 다음 분명히 하락할 것이지만 급등해야 한다고 합니다. 딥이 있고 완전히 썩으면 지속되어야 하며, 제품이 없었기 때문에 우리는 사람들이 여전히 그것을 사용하고 있는지 겨울 동안 지켜보았고, 그들이 그것을 사용하고 있었고 우리는 이것이 실제로 사용되기 때문에 헌신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제품을 계속 개선했습니다. 알다시피 우리는 단일 쿼리로 시작한 다음 대화식으로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이 후속 질문을 하는 방법을 모른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에 후속 질문을 제안했고 항상 사용자 관점에서 생각했습니다. 알다시피 사용자를 대신하여 올바르게 생각하고 답변에 링크를 추가하여 클릭하면 다음 후속 질문이 팝업으로 표시되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모든 종류의 일이 매주 발생했습니다. 우리는 무언가를 배송하고 조종사도 발생했기 때문에 충성도 높은 사용자 그룹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 제품이 너무 빨리 개선되고 있어서 이것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특히 여정의 일부가 되는 것을 좋아합니다. 당시 단일 숫자의 사람들이 유지 관리하고 있는 다른 제품을 사람들이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대안은 1조 달러 규모의 기업이 제공하는 것과 같은 것으로 훨씬 더 안정적이고 안전하며, 새로운 여정의 일부가 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것은 새롭고 신나는 일이며 끊임없이 개선되고 있기 때문에 좋은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느끼고, 좋은 사용자 커뮤니티가 있어서 많은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계속해서 제품을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했고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제 희망은 1년 후에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고 내년에도 10배로 성장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바로 아이디어입니다. 우리는 오케스트라를 연주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개별 음악가와 같고, 한 음악가의 아이디어가 실패하면 만드는 것이 어려운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이 스타트업이라고 해서 잃을 것이 아니라, 대기업이라도 오케스트라를 연주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2.2. 충성도 높은 사용자 그룹을 확보하기 위해 매주 제품 개선 작업이 이루어짐.

물론 돈이 더 많으면 더 나은 음악가를 고용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나은 오케스트라를 연주할 수 있지만, 여전히 조율의 일부입니다. 하지만 사용자는 이러한 모든 것에서 어디에서 잘못되었는지 신경 쓰지 않습니다. 사용자는 답변을 읽고 오, 이건 좋다 또는 어, 이건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특정 제품을 만드는 것이 매우 어렵고, 우리가 이 모든 측면을 개선하는 데 집중하는 이유입니다. 그렇습니다. 신생 기업을 위한 최고의 전략은 문자 그대로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스타트업으로서는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움직여야 하고,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적습니다. 또한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해야 하므로 사용자가 여러분을 신뢰하여 많은 일을 하는 것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
2.3.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제품의 품질을 높임.

우리는 여전히 30명 정도의 작은 팀입니다. 사람이 적으면 할 수 있는 일이 적기 때문에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결정하면 그냥 실행합니다. 저는 Airbnb 창립자의 인용문을 정말 좋아합니다. 사용자로부터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권한을 얻어야 합니다. 사용자는 이미 많은 것을 원합니다. 여러분의 일은 실제로 가서 그들을 위해 그것을 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당신이 이봐, 나한테 새로운 기능을 줘, 넌 꽤 잘하고 있어.라고 말하는 것을 기뻐합니다. 그때 가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우리 회사에는 모든 명백한 아이디어에 즉시 '예'라고 말하지 않는 사고방식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것이 우리의 사명인 세계에서 가장 지식 중심적인 회사를 궁극적인 지식 앱으로 만드는 맥락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진지하게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우리가 그것을 잘 전략화하면 우리는 실행에만 집중할 것입니다. 우리는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제공되고 충분히 좋은 상태가 되면 우리는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갈 것입니다. 그러면 그것은 반복 가능한 워크플로와 같아집니다. 또한 사람들에게 '좋아요, 내일 할게요. 왜 오늘 할 수 없나요?'라고 말하는 것과 같이 당신이 설정하고 싶은 문화입니다.
2.4. 스타트업은 한 가지에 집중해야 하며, 빠르게 움직여야 성공할 수 있음.

그냥 그 질문을 하세요. 그들에게 하지 말라고 말하지 마세요. 그냥 '오늘 할 수 있나요?'라고 묻고, 오늘 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한 확실한 설명이 있다면 공평하지만, 그들은 심지어 생각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좋아요, 내일 할 수 있어요.'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렇게 되는 방식이 아닙니다. 독성이 있지만 긴급하게 밀어붙이려는 것과 더 비슷합니다. 우리는 신생 기업이고 실행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잠재력이 쇠퇴할 것입니다. 굴러가는 공이 있는데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멈추지만, 굴러가는 공이 있는데 계속 차면 더 빨리 갈 것입니다.
2.5. 모든 아이디어에 즉시 '예'라고 말하지 않고, 사용자의 요구를 진지하게 고려함.

여전히 핵심 본질을 생각해보세요. 뭔가 복잡한데 정보가 많으니까요. 뇌가 좋아, 많은데 가장 중요한 건 뭐지? 두 번째로 중요한 건 뭐지?라고 말하도록 강요해보세요. 보통 두 개를 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두 가지 선택이 있는 것이 하나 있고, 세 가지가 있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여덟 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뇌는 한 번에 여덟 가지 선택을 처리할 수 없습니다. 보통 세 가지나 네 가지가 많습니다. 사실 네 가지 선택이 뭔지 알아내는 게 네 일입니다. 사실 리드 호프만의 조언이 있습니다. 인생에서 결정을 내릴 때 사람들은 보통 장단점을 따서 장점을 적고 단점을 적고 어느 쪽이 더 많은지 보고 그 옵션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그건 잘못된 방식입니다. 그렇게 하면 모든 것을 동등하게 중요하게 여기게 되거든요. 하지만 모든 것이 동등하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어떤 것들은 다른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무언가를 취하고 가장 중요한 것을 골라 거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보통은 효과가 있습니다. 문제를 더 잘 재구성하면 복잡한 문제가 훨씬 더 단순해지고 반복됩니다. 제가 오늘 이 일에 정말 능숙하다고 말하는 게 아닙니다. 저는 여전히 개선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개선 과정을 믿으세요. 완벽해야 한다고 믿지 마세요. 우리 모두 배우고 실수를 합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그래서 다른 인터뷰에서도 이 조언을 했습니다. 일관성을 위해서만 말하는 게 아닙니다.
2.6.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고,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임.

회사를 시작할 때는 정말 사랑하는 일을 하세요. 세상은 정적인 것이 아니라 동적으로 정말 빠르게 바뀌거든요. 제가 말하고 싶은 건 사랑하는 것은 보통 바뀌지 않으니까 그걸로 시작하세요.
2.7. 개선 과정을 믿고, 완벽함을 추구하기보다는 지속적으로 배우고 성장해야 함.

사명은 돈을 버는 것이 아닙니다. 사명에는 돈이 필요하고, 따라서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 돈을 벌어야 합니다. 지표는 절대 '내년이나 X개월 안에 늘릴 거야'와 같아서는 안 됩니다.. ‘에 의한 평가’ 정말 다음에 집중해야 합니다. 제품을 개선해야 합니다. 더 많은 사용자가 있어야 합니다.
2.8. 제품 개선과 사용자 수 증가에 집중해야 하며, 품질이 우선임.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해야 합니다. 더 정확한 제품이 있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어났을 때 다시 잠자리에 들고 싶다고 느낄 때 1~2시간 더 자고 싶어하지만, 저에게는 아무것도 바뀌지 않습니다. 그 반대입니다. 원하는 것보다 일찍 일어나고, 원하는 것보다 늦게 자는 것 같습니다. 하루가 끝나면 항상 할 수 있었던 일이 더 많았던 것 같은 기분이 들기 때문에, 사실 특권입니다. 스트레스도 받지만, 그 반대는 솔직히 저에게 어떤 보람도 주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매우 보람 있습니다. 확실히 특권이고, 계속 이렇게 하고 싶습니다..
3. 영상정보
- 채널명: EO
- 팔로워 수: 708,000
- 좋아요 수: 47
- 조회수: 540
- 업로드 날짜: 2025-03-09
- 영상 길이: 13분 20초
- 다시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oYW7Z3wF5B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