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장 이상적인 F&B 하이디라오🥘 적자를 버틸 수 있던 비결은?
한줄요약: 하이디라오의 적자 극복 비결
시간 | 요약 |
---|---|
00:17 | 고급 레스토랑의 가격대가 높음. 고객의 추가 소비를 유도하는 구조임. |
01:03 | 하이디라오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고객의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함. |
01:18 | 인테리어와 관련된 감가상각비가 주요 비용으로 작용함. 임차료도 고정비로 포함됨. |
01:47 | 인테리어는 유형 자산 중 큰 비중을 차지함.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인테리어 비용 증가함. |
02:17 | 매장 수가 증가함에 따라 보증금과 임차료도 증가함. 이는 운영 비용에 큰 영향을 미침. |
03:19 | 하이디라오는 매출 증가로 인해 자산 비율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임. |
04:02 | 월세를 매출로 충당하는 비율이 중요함. 하이디라오는 2-3일 만에 회수 가능함. |
05:33 | 코로나 기간 동안 고정비는 줄어들지 않음. 변동비는 감소함. |
06:33 | 고정비와 매출 증가로 영업 손익이 개선됨. |
06:47 | 광고비 증가가 인상적이며 인지도 높음. |
07:18 | 2019년 매출은 절반 수준, 광고비는 다섯 배 증가함. |
07:33 | 고정비의 변동이 영업 손익에 미치는 영향 분석이 필요함. 고정비 관리가 중요함. |
09:32 | 영업 손익에 고정비가 미치는 영향이 큼. 고정비가 영업 손실을 증가시킴. |
14:19 | 하이디라오의 재무 구조를 통해 배울 점 많음. |
2. 스크립트
fmb 갈 수 있는 가장 정점의 이상적인 모양상 그냥 하이디라오. 하다 아 사실 이렇게 엄마가 부자면 걱정이 없지 사실 그러면 뭐 매 출 소 닉 어 마 무시 하다 코로나 때 힘들었던 거 이미 다 극복했고 엄청나게 크다 여기는 사실 이제 매장 늘리라 치면 은 갈 때는 훨씬 많을 거 같고 이해는 했고 그다음에 아까 저희 뭐 주제 오늘 얘기하는 것 중에 여기가 고급 레스토랑이 아아 그 고급 레스토랑이라는 걸 재무 우를 통해서 뭐 회계적으로 이야기할 게 있다고. 이야기하셨는데 뭐 그게 좀 어떤 내용인가요. 그러니까 뭐 재 무 조 편 보면 은 뭐 딱 히 그렇게 할 이야기는 솔직이 많이 없습니다. 뭐 얼마 벌었고 얼마 썼냐고 하면 되게 중요한 거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제가 재무 차표를 좀 보니까 어쨌든 회사가 추가하는 방향이 고급 레스토랑이 아요.2.1. 고급 레스토랑의 가격대가 높음. 고객의 추가 소비를 유도하는 구조임.

근데 그거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들이 굉장히 좀 눈에 띄게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그 얘기를 한번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양 대표님 갔다 왔잖아요. 인테리어나 이런 거 보면 좀 고급을 많이 느끼셨나요. 그래도 그 까 다른 매장과 비교했을 때 되게 깔끔하지 않나.
2.2. 하이디라오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고객의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함.

어 되게 깔끔하고 그리고 돈을 쓴 티는 나요 자 좋습니다. 그럼 돈 얼마나 썼는지 요거를 한번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은데 뭐 어쨌든 고급 레스토랑 지하니 고급 레스토랑이 뭐 당연히 인테리어가 우리가 병원 같은데 딱 들어가 봐도 와 의술이 너무 뛰어 나 막 이러 이러 기다는 일단 인테리어에서 앞도 당 가는 게 있잖아요. 심리적인 안정감이면 되지 그래서 인테리어가 어쨌든 얼마나 자산으로 잡혀 있는지 그리고 인테리어는 어쨌든 자산으로 잡고 감가 삼각비로 나눠서 비용이 반 영되 아아 그 금액이 얼마인지 그리고 어쨌든 이게 다 어쨌든 임차 형식으로 다 운영되는 거니까 지점이 아홉 개 라 정도라고 했잖아요. 평소가 엄청 크잖아요. 거기에 따라서 보증금도 엄청 클 것이고 그 임차료도 엄청나게 나을 것 같은데 그 식당이 코 엑스가 끝과 끝이 한 눈에 딱 보이 진 않았어.
2.3. 인테리어와 관련된 감가상각비가 주요 비용으로 작용함. 임차료도 고정비로 포함됨.

그 보통 우리가 식당을 가면 아 저기가 끝이고 여기가 끝이구나. 했 했을 텐데 여기는 그렇게 보이 진 않았어요. 그래서 그 얘기를 한번 해 볼 겁니다. 그럼 먼저 인테리어를 먼저 얘기를 한번 해 볼 텐데 어 인테리어가 유형 자산 중에 하나잖아요 그럼 유형자산 주에서 인테리어가 얼마나 차 지하는 지를 제가 먼저 금액을 뽑아 봤어요. 그냥 뭐 표 여기게 다 보시면 될 거 같은데 유형자산은 19년부터 뭐 74억 터 이제 100억 정도 왔다 갔다 하는데 인테리어도 엄청나게 큽니다.
2.4. 인테리어는 유형 자산 중 큰 비중을 차지함.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인테리어 비용 증가함.

뭐 65억 터 이제 거의 100억까지 가는 경우도 있는데 비율로 따지면 거의 한 80% 90% 거의 다 인테리어 예요 유형 자산에서 그러니까 하우 디 라 우는 당연히 유형 장장 중에서 인테리어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정도로 이제 감사 보고에서 확인할 수가 있었고요. 자 그다음에 아까 전에 말씀드렸던 게 인테리어랑 이제 보증금도 확인해 보자고. 했잖아요. 자 보증금이 아 이게 이렇게 큰 이게 원이죠. 다 원이에요.
2.5. 매장 수가 증가함에 따라 보증금과 임차료도 증가함. 이는 운영 비용에 큰 영향을 미침.

그러니까 보증금이 2023년 기준은 40억 있니. 다 근데 매장 열 개 여덟 개니까 한 기 당 5억 정도 리 즈 너 블 합니까. 이 정도 하지 않을까요. 왜냐면 보통 아무리 미니멈 잡아도 달치 월세에서 2년치 열세 그러니까 1년에서 2년치 월세를 받는 게 보증금인데요 3 4,000원 하지 않을까. 4 5천원 할 거 같은데 그렇죠.
무조건 5억 넘을 것 같은 조 넘 그래서 어쨌든 자산 중에서 인테리어랑 보증금이 그러면 얼마 정도 차 지하 느냐를 한번 분석을 해봤는데 19년부터 이거도 23년 5개년 자료예요. 뭐 보면 29년에 90억 그리고 많이 나갈 때는 140억 130억 아지 갔다가 2023년에는 이제 두 개가 100억까지 갑니다. 근데 이 회사 자체가 뭐 그렇게 자산이 엄청 막게 많은 회사는 아닐 거잖아요 어쨌든 레스토랑 하는 회 사니 까 총자산은 보면 이제 130억에 한 200억 갔다가 260억 아지가 가지고 걸로 비율로 나눠 보면 은 이제 인테리어랑 보증금만 총 자산에서 거의 70% 50% 이 정도까지 차지하고 있는 그런 특이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 저게 비율이 줄어든 거는 두 가지 이펙트가 감가 삼각으로 어쨌든 인테리어 금액 절대 금액이 낮아 진 것도 있고 두 번째는 돈을 잘 버니까 현금이 쌓여서 비중 자체가 줄어드는 건가 정확합니다. 뭐 기타 자산은 뭐 아까 양 회계사님 말씀하신 것처럼 현금 좀 많이 있고요.
2.6. 하이디라오는 매출 증가로 인해 자산 비율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임.

현금 예금 정도 많이 있고 그다음에 식당을 할 게 원제료 좀 있잖아요. 그 정도고 나머지는 뭐 특이 상은 없습니다. 그러니까 한 마디로 정리하면 파이 디아 오는 자산 중에서 인테리어와 보증금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그런 레스토랑 운영하고 있는 회사다. 그 어쨌 고 걸 레스토랑이 그 엄청 투자 비용이 엄청 많은 거죠. 근데 나는 이거 보니까 그 우리 바 스버 거 대표님 오셨을 때도 그렇고 원래 fnb ES fnb 대표들이 하는 얘기 중에 월세를 며칠에 매출 로 충당할 수 있느냐.
2.7. 월세를 매출로 충당하는 비율이 중요함. 하이디라오는 2-3일 만에 회수 가능함.

가 되게 중요한 기준이든 기가 막히네. 정확히 2 3일 만에 다 소하네 아 디워가 딱 이잖아요. 왜냐면 아까 월세가 4 5 천이 아요. 지금 월세 4 5천에 하루 출 근데 하루 매출이 2 3이야. 그러니까 딱 2 3일이면 회수하는 거니까 이게 fmb 갈 수 있는 가장 정점의 이상적인 모양 세거든요.
그냥 하이디라오. 하자 다 그냥 무조건 이게 요정이랑 하이디라오. 공통점은 뭐냐. 면 비싸야 돼 그리고 뭔 가 골라 집게 해야 돼 계속해서 그니까 이게 단 가가 계속 올라가잖아.
그러니까 이게라는 게 무서워 사실 우리 15만 원 내가 봤을 때는 되게 조금씩 켰어 아침이니까 아침이라서 솔직히 말해서 입맛도 없고 지금 직 술도 안 먹고 그리고 이게 술 먹기 시작하면 거기 앉아 있는 시간이 두 시간 3세 시간 된단 말이야 계속 추가할 거 같 계속 추가 하라고 자 그럼 이제 비용적으로 한번 얘기를 나눠 볼게요. 자 비용적인 이제 크게 나올 게 인테리어와 관련된 감과 삼각비 나올 거고요. 그냥 보증금과 관련된 임차료가 나오겠죠. 자 요도 오기 년치 금액이 얼마 정도 지출되는 한 번 뽑아 봤는데 19년도에 있는 두 개 합계가 42억 그리고 한 21년에 50억까지 갔다가 23년에 57억 아지 갔습니다. 두 개 합계가 그럼 전체 판관 비는 얼마 정도냐.
2.8. 코로나 기간 동안 고정비는 줄어들지 않음. 변동비는 감소함.

이것도 한 200억에 뭐 278억 아지 갔다가 350억 정도까지 가는데 어쨌든 중요한 건 비율이죠. 비율은 그러면 전체 회사가 지출한 판매 관리비 중에서 감가 삼각비와 임차료가 한 20% 30% 정도 지출되고 있다 엄청난 이 쓰고 있죠. 그러니까 어쨌 되게 고급을 지향하는 그런 게 자산 쪽에서 많이 반영되고 관련된 비용도 어떻게 감사 보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 정리하고 넘어가면 될 거 같습니다. 자 이제 여기서부터 좀 어렵다면 어려운 얘기를 할 건데 고정비에 대한 오늘 얘기를 한번 해 보죠. 지금까지 얘기했던 인테리어와 관련된 감가 삼각비 그리고 임차료는 대표적인 고정비도 그 줄일 수가 없는 비용이 아 아이 두 가지 항목이 어쨌든 코로나 기간 동안 변동이 있었는지 다른 변동비는 어떻게 바뀌었는지 그거에 따라서 영업 손익이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한번 이야기를 나누면 좋을 것 같은데 자 감가 상급의 임차료는 코로나 기간 동안 변동이 없고 오히려 늘었습니다.
2.9. 고정비와 매출 증가로 영업 손익이 개선됨.

그 4억에서 54억 정도로 이제 늘었는데 고정비가 근데 그 기간 동안 다른 변동비 뭐 급여 복리 후생비 수수료 광고비 소모품 비 당연히 다 줄었어요. 특히나 급여 같은 경우에는 19년도에 는 100억이 있는데 20년에는 뭐 6억까지 엄청나게 줄었고 즉 매출이 감사하니까 당연히 회사에서는 변동비를 줄였죠. 뭐 종업원 분들이 이렇게 많이 필요 없었겠지 때는 오픈도 많이 못 했잖아. 변동비는 다 줄였는데 결국이 감가 삼각비와 임차료를 줄이지 못하니까 고정비가 요거는 고 스란 이 그대로 안고 가는 거고 요 게 이제 영업 손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그 저는 분석이 됐습니다. 왜냐면 이제 영업 손실이 2019년에는 한 38억 정도 고요 2020년에는 36억 정도 2021년에는 54억 정도인데 이게 뭐 감 가상 임차료 거의 비슷 요.
2.10. 광고비 증가가 인상적이며 인지도 높음.

어쨌든 요거를 못 줄이니까 그게 이제 영업 성에 영향을 미친 걸로 어쨌든 확인할 수 있었고 자 반대로 그럼 이제 코로나 극복 후에는 이게 안 좋은 영향이 반대로 가야겠죠. 이제 고정비는 그대로 깔고 가는 거고 매출 늘고 이제 이이 늘어나니까 레버리지 효과로 인해서 영업 손익이 이제 폭 팔적으로 늘어나는 걸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광고 선전비가 인상적이네. 그러니까 내가 모르지 2억 아니 안 하죠. 뭐 광고 할 게 뭐 있나.
2.11. 2019년 매출은 절반 수준, 광고비는 다섯 배 증가함.

사실 근데 계속 보면 광고 선전비가 인상적이었던 회사들이 계속 기억에 납니다. 예전에 치킨 업할 때도 거기 어디였지 여기도 거의 지 코 바 수준의 느낌의 광고 선전비 왜냐면 우리가 이제 갖고 오는 기업들이 인지도 높고 장사 잘되고 이런 데다. 보니까 뭐 사실 굳이 안 태워도 그니까 아니 뭐 막 여기 한시간 두 시간씩 줄 서서 그러니까 오히려 줄어들었다는 게 더 인상깊다 그러니까 19년도 매출은 지금의 절반 수준이었는데 광고비는 지금의 다섯 배 수준을 쓰고 있는 거잖아 하이디라오. 걱정은 제가 할 건 아니지만 저까지 끌어들였고 계신 거 같습니다. 그래서 정리하면 어쨌든 여기서 또 공원 이기라는 개념이 나올 수도 있는데 어쨌든 고정비 효과가 회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걸 좀 분석해 보는 수 있어 가지고 한번 제가 좀 주제를 정해 봤고요.
2.12. 고정비의 변동이 영업 손익에 미치는 영향 분석이 필요함. 고정비 관리가 중요함.

자 여기서 좀 더 회계 공부를 해 볼 건데 사실 제가 이거를 설명을 할 자신이 없는데 회계 플러스 현금 흐름 표가 다 섞여 있는 거 아니니 그니까 왜 회계가 어렵냐. 면 내가 돈 쓴 거랑 비용이랑 안 맞아서 어려운 거 거든 그게 회계적 사실은 그게 어려운 말로 발생주의 이 대표적인 건데 보면 예를 들어서 인테리어 내가 10억을 썼단 말이야 그럼 회사 대표님 들은 비용이 10억 원 어치가 한 방에 들어가는 줄 알아 그 쓴 해 근데 이게 나눠서 들어가잖아. 2억 2억 2억 2억 2억 그래서 쓴 해는 본인이 생각한 이익보다 더 많이 나오고 왜냐면은 나는 10억 썼다 생각했는데 비용이 2억 들어가고 근데 그다음에는 나는 돈을 안 썼는데 본인이 생각한 이익보다는 이게 줄어 그래서 회계가 제일 어려운 거는 사실 감가 상각 때문이야 뭐 어렵긴 하지만 얘기를 한번 나눠 보시죠. 그 까 이제 영업 손익 그 감가 상각비를 비용으로 반영했을 때는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막 - 38억 코로나 한창 일 때는 - 54억 아지 손실입니다. 근데 이거랑 별개로 이제 저희 채널을 자주 구독하셨습니다.
이제 개념이 익숙하실 것 같긴 한데 현금 흐름 표상에 영업 발동 현금 흐름은 어떤 걸까요 설명을 좀 부탁 드립니다. 쉽게 말하면 내가 38억이 손익 계산서 상으로는 손해 봤는데 그렇게 치면 보통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각은 내가 현금이 38억이 빠졌다고. 생각을 하는 거거든 근데 현금은 사실 19억밖에 안 빠졌어 왜냐면 근데 왜 이렇게 20억이 차이나요 물어보면 야 네가 돈을 쓰진 않았는데 그냥 네 가 예전에 쓴 돈이 지금 비용 처리된 거야 그래서 장부 상에서 손익 계산서에서 생각하는 소닉이랑 네가 그냥 실제로 계산기 두드려서 갖고 있는 현금이랑 차이가 난 그게 바로 감광 상관이죠.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여기가 이제 감가 상각비가 크니까 이 차이가 좀 많이 납니다. 그래서 뭐 엄밀히 분석을 해보면은 코로나 기간 동안 영업 발동 현금 흐름 그러니까 현금 기준으로 얼마를 까먹었는지 보면 은 하 19 20억 정도밖에 안 까먹었어요.
얼마 까먹지도 않아 어 그러니까 이 정도만 버티 잘 버틴 겁니다. 그러니까 뭐 영업 소닉은 막 누적으로 뭐 얼마까지 갔지 150 네 사실 그냥 현금으로 치면은 매년 까먹는 거는 얼마 안 됐던 거지음 근데 그 원인은 어쨌든 감가 상각 비는 게 비용으로 회계적으로 반영이 되니까 좀 손실은 크게 보였다. 그런 얘기를 좀 한번 해봤습니다. 이제 마지막 주제가 현금 흐름 표 분석을 통한 회사의 파악 이게 뭐 되게 심 호한 이건 뭐 예 요죠 그러니까 이제 뭐 어쨌든 저희가 기업도 다르고 회계적인 얘기도 다르니까 그러니까 구독자 분들이 손 입 계산서 되게 쉽게 받아들일 수가 있거든요 오히려 손익 계산서가 그냥 직관에 가깝지 그러니까 한 해 동안 얼마를 벌렸고 얼마를 썼냐. 그런 건데 사실 거기에는 아까 말씀드렸던 회계 적인 발생주의에 따른 뭐 돈이 안 나갔는데 비용이 반영되는 그런 것도 있고 특히나 이제 손 입 계 산세는 회사가 그러면 자금 그러니까 돈을 얼마나 빌렸는지 그런 거에 대한 건 안 나오잖아요.
2.13. 영업 손익에 고정비가 미치는 영향이 큼. 고정비가 영업 손실을 증가시킴.

오죠. 어 그 회사에 자금 운영까지 안 나오는데 요거를 좀 한번 해결할 수 있는 게 사실 현금으로 표라는 건데 사람들이 이걸 사실 많이 안 보긴 합니다. 안 보는 이유가 너무 어렵지 이거를 이해하기가 자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이 현금 물음 표를 굉장히 쉽게 한번 2019년부터 2023년까지 디라 어떤 걸 겪었는지 현금 음표를 통해서 한번 쭉 그냥 스토리를 따라가면서 이제 이야기를 한번 해 보면 될 거 같아 가지고 준비해 봤는데 자 현금 음표는 크게 세 가지로 나오는데요 이제 영업 활동 투자 활동 재무 활동인데 영업 활동은 이제 말 그대로 레스토랑 운영으로 선금 얼마나 버렸는지 호 어 팔아서 줄 돈 주고 받을 돈 받아서 말 그대로 레스토랑 운영해서 영업 활동으로 돈 얼마나 벌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고 투자 활동은 아까 제가 얘기했던 인테리어 이런 거 얼마 썼는지 보증금 얼마나 박았는지 그런 거에 현금 얼마나 썼는지가 이제 투자 활동 현금으로만 나오고 그다음 재무 활동 재무 활동은 사실 돈을 빌리고 갚은 건데 이거는 손 입 계에서 안 나오는 거죠. 요런 걸 이제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이제 재무 대표라고 보시면 되는데 자 그냥 제가 한번 19년부터 23년까지 스토리를 한번 쭉 말씀을 드려 볼게요. 자 19년도에 기초에 현금이 26억 정도 있었어요.
자 근데 이때 코로나가 터졌잖아. 코로나 터져 가지고 이제 열상 운영으로 한 19억 정도 까먹었고 투자 활동으로 한 7억 정도 지출했고 근데 이제 아시겠지만 당연히 돈이 없잖아요. 돈을 빌려 야겠다 돈을 한 21억 정도 빌렸습니다. 그래서 19년 말에는 21억 정도의 현금을 보유했는데 2022년에 이제 코로나 절정이었고 당연 이제 레스토랑 운영을 구억 까 먹고 자 활동으로 계속 확장 하니까 30 한 40억 정도 이제 투자했고 재무 활동으로 이제 82억 정도를 당겨 왔습니다. 자 그렇게 코로나 잘 지나가고 23년에 왔을 때는 기초 연금 13억이 있었는데 이제 레스토랑으로 허 거 팔아서 100억을 벌었어요.
투자 활동을 여전히 27억 정도 지출했고 이제 좀 재밌는 게 재무 활동으로 52억 갚아 버립니다. 차입금을 갚은 거 그렇죠. 그래서 기말 현금은 이제 100억 정도 보위하고 있는데 뭐 뻔한 스토리예요. 이제 회사가 운영이 안 되니까 이제 레스토랑에서는 적자가 나서 현금을 까먹는데 그러면 당연히 자금을 조달을 해야 되잖아요. 보통 요런 거는 자금조달을 이제 어디로 하는지 추측 한번 해 보실 수가 있어 감사 보게 다 나오긴 하는데 뭐 엄마가 20 조 식 가정이라면 뭐 엄마한테 빌렸네.
모한테 빌 렸 아니 나는 이걸 보면서 무슨 생각을 했냐. 면 아 당연히 엄마가 빌려 줬겠지 근데 엄마가 되게 넉넉하게 빌려주지 않아 야 되게 야 죽지는 않게 내가 빌려 줄게. 느낌이야 중국 상인들이 이 화상들이 아 오늘 이회 보면서 되게 느끼는 점이 많은데 이게 빌려주는 거 아 일단 한 200억 시원하게 쏴 줄게. 이런 느낌 도 아니고 그리고 돈 생기자마자 야 50억 내놔 약간 이런 아 갚아야지. 이 파트가 제일 좋은 거 같아요.
그러니까 우리가 맨날 손 입 계산서만 보잖아요. 사실 걸로는 해석하기 잘 안 돼요. 그니까 그냥 단편적인 것만 보이는데 현금 흐름 표를 보면 그냥 입체적으로 볼일 수 있어 그니까 영어 활동 그냥 그 직관적이 지아요. 하이디 라 오라 게 영업 활동이 뭐 있겠어. 그냥 허 거 팔아서 돈 얼마 벌었냐.
이 거거든 그럼 투자 활동 허 거 팔려면 들어간 돈들이 있을 거 아니에요. 그게 뭐 그냥 가장 기본적으로 인테리어 있지 그리고 나머지 야 입 회사는 계속 적자가 나죠. 근 그럼 이 돈은 도대체 누가 준 거야 라고 하는 게 이제 재무활동 그래서 이제 정리를 해보면 19 2021년에는 거를 팔 긴 팔았어. 팔 긴 팔지 살짝 손해 봤어. 손해 봤어.
엄마 저 19억 정도 까먹었어요. 저 근데 인테리어 하려고 7억 정도는 필요한 거 같아요. 야 이놈아 그럼 너 돈이 어디 어 내가 21억 빌려 줄게. 한 거고 20년도에도 엄마 저 허 거 팔아서 또 손해 놨어요. 19억 저 이번에 인터를 좀 빡세게 해 가지고 39억 정도 엄마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확장했어요.
그래도 저 열심히 하는 건 아시죠. 하니까 엄마가 중국에서 아 알겠어 82억 줄게 21년도 엄마 저 이제 거의 돈돈 친 거 같아요. 어 저 이제 작년에 82억 엄마가 넉넉히 주셨잖아요. 그래서 저희가 올해 초에는 45억 있었는데 요 걸로 저희가 영업 활동 식당 해서 15억 까 먹고 인테리어 10억 정도 조금 더 썼어요. 한 1억만 더 빌려 주세요라고 이제 한 게 이제 21억 있 거고 그리고 이제 내년도부터 벌 거 같아요.
2.14. 하이디라오의 재무 구조를 통해 배울 점 많음.

22년도 23년도는 이제 반대상황 엄마 저 23년도 저 당에서 107억 벌었어요. 어 잘했네. 어 107억 벌어서 그냥 저 이 걸로 인테리어도 했어. 27억 그러니까 엄마가 야 잘했다 너 내 돈 52억 빨리 갚아라. 엄마 돈 52억 갚고 나서도 지금 통장에 100억 있는 거잖아 그러니까 이제 더 이상 엄마한테 손 안 벌려도 되는 거지 저는 이 파트가 되게 좋은 거 같아 왜냐면 일단은 회사가 영업이 복잡하면 현금 흐름 표를 이렇게 직관적으로 알 수 없거든요.
근데 식당만 하는 거니 여러분들이 현금 흐름 표라는 거를 이해하기에는 실제 감사보고서를 가지고 하이라 가 되게 좋은 거 같아요. 음 근데 저는 또 그것도 느꼈고 하나 또 느낀 게 뭐냐. 면 저희가 스타트 업을 대상으로 연무를 많이 하는데 아 사실 이렇게 엄마가 보자면 걱정이 없지 사실 근데 이제 뭐 저희가 다뤘던 회사들 이제 뭐 예를 들자면 스타트 업 엄마가 없잖아. 엄마가 없는 회사들이 대부분일 거란 말이야 이 하이드 라 엄마는 중국 부 자잖아. 근데 이 이제 돈을 끌어오는 게 이제 모회사 해외 모회사가 아니라 보통은 이게 VC 뭐 피나 뭐 나 자본 시장에 본 시장에서 수 그래서 어쨌든 뭐 힘든 시기지만 뭐 당연히 모회사가 잘 지원을 해 가지고 잘 버틴 거 같고 23년 좀 시간이 많이 지났지만 경영 성과나 이런 거 되게 좋은 거 같아요.
그래 24년도 기대되고 요즘에 또 확장을 하고 있는 거 같으니까 좀 더 잘되지 않을까. 나는 이제 내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얘기가 사실 하이디라오. 한국은 이만큼 돈을 벌 수 있는 안 하고 있는 느낌이에요. 그냥 귀찮아 지금 그니까 이게 이 회사의 경영 철학 일 수도 있을 것 같아 그냐. 엄청 오래된 회사 여서 94년부터 했으니까 30 잖아 그러니까 얘야 사업이라는 건 한 땀한 딴 정말 제대로 정수 하나하나 매장을 내는 거야 이런 느낌이고 왜냐면 저는 엄청 비싸고 고급이며 엄청 비싼 입지에 있을 줄 알았는데 아홉 개 보면 가산 영등포 대항로 부산 역 코 엑스 강남 홍 그니까 메인이 긴 한데 엄청나게 막 고급 입지라고 볼 그냥 일반적인 상업지 아아 사실 더 확장하려 치면 은 갈 수 있는 데는 훨씬 많을 거 같음에도 불구하고 뭔 가 그냥 따박따박 차근차근 그니까 이 그건 약간 이럴 거 같아 그냥 입지 선정도 진짜 자기들이 생각할 때 완벽한 입지가 아니면 그냥 안 들어가고 그런 느낌이에요.
김해 계사는 이렇게 생각하셨을 것 같고 저는 반대로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일단 중국 보상 관심이 없어요. 아 관심은 없지 그냥 한국 한국 자회사에 헤드가 있을 거 아니야. cfo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돈을 요청해 엄마 저 죽을 거 같아요. 그럼 엄마가 쏴 주고 엄마 저 용돈 필요해요.
그 이렇게 어마어마한 회사 할 거라고 는 꿈에도 몰랐네. 그래서 어쨌든 뭐 이번에 야심 차게 기업 한번 해보고 할 자였던. 호 거 집도 가보고 이게 참 회계 공부하기가 좋네. 이걸 다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 심플하네. 음 그러니까 이제 저도 이제 회계 적 이긴 하지만 진짜 회 회사를 한번 가서 뭐 한 직접 눈으로 보고 그렇게 한번 느끼는 게 되게 좋은 거 같아 가지고 앞으로도 뭔 가 기억 분석을 할 때 그런 식으로 뭔 가 직접 체험해 보고 숫자만 얘기한 것보다 구독자 분들이 아 이런 회사구나.
그런 걸 좀 많이 한번 준비를 한번 해 볼 테니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저 하 이디 라 우라는 캐주얼한 회사를 준비해 봤고 그 플러스 뭐 재미는 없겠지만 뭐 가벼운 회계 공부까지 해봤습니다. 자 그래서 이제 저희는 기업 분석을 계속 준비를 하고 싶은데 아이디어가 많이 딸립니다. 댓 글로 궁금하신 기업이나 추천한 기업 있으면 남겨 주시면 저희가 한번 검토 촬영 한번 고려 한번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음에도 또 재밌는 기업 가지고 보겠습니다. 구독자 감사합니다.
3. 영상정보
- 채널명: 오늘부터 회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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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로드 날짜: 2025-02-28
- 영상 길이: 17분 40초
- 다시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0R_oSkr0q0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