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닉 드라이브인의 전통과 도전

소닉 드라이브인의 전통과 도전

1. 70년 넘게 미국 전통 방식 고집한 '소닉 드라이브인'이 살아남은 이유/오찬종의 매일뉴욕

한줄요약: 소닉 드라이브인의 전통과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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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요약
00:33 소닉 드라이브인은 70년 넘게 전통을 유지함.
07:18 후발주자들이 소닉의 영역으로 확대하고 있음.
07:35 1991년 나스닥 상장 후 2018년 상장 폐지됨.
07:49 지난해부터 매장 수가 25개 감소하는 도전 직면함.
08:03 건강한 먹거리 열풍이 소닉 메뉴에 도전함.
08:19 샐러드 등 건강 메뉴 업그레이드 시도함.
08:33 드라이브 스루 개념을 일부 매장에 도입하기 시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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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크립트

안녕 하세요 시청자 여러분 요즘은 어떤 브랜드 든 간에 컨셉이 명확해야만 성공을 할 수 있는 그런 시 대죠 단일 메뉴를 밀어붙였던. 치킨 집 레이 징 게이지라는 극 도의 달달 함을 무기로 했었던.

뭐 크럼 블 쿠키 같은 것 들을 최근에 소개를 해 드렸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과연 이런 컨셉이 정말 오래 갈 수 있겠냐. 하는 그런 의문 섞인 시선을 보내시는 분들도 많이 있었어요.


2.1. 소닉 드라이브인은 70년 넘게 전통을 유지함.

소닉 드라이브인은 70년 넘게 전통을 유지함.
Fig.1 - 소닉 드라이브인은 70년 넘게 전통을 유지함.

한국의 탕 우 르 럼 바 이럴 이 한번 지나가고 나면 금방 이렇게 인기가 식을 거 다 냉소적으로 보는 그런 시선도 있습니다. 근데 만약 게 이러한 독특한 컨셉을 무기로 해서 이 치열한 미국 프 랜 차 이즈 시장에서 72년이 살아남은 곳이 있다면 어떨까요 오늘 소개해 드릴 곳은요 미국의 드라이브인 문화를 대표하는 프 랜 차 이즈 브랜드 소 닉 드라이브 인입니다. 제 뒤에 보이는 이 간판에도 나와 있듯이 아메리카 드라이브인 본인들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지금 표현을 하고 있죠.

소 닉 드라이브 인은 미국 오 클라 마 주의 본사를 둔 햄버거 전문 패스트푸드 체인입니다. 1953년도에 설립이 됐습니다. 70년이 넘었죠.

점퍼로 따지면 미국 내에 3,500여개 정도를 가지고 있어요. 참고로 1위는 맥도날드 2위가 버거킹 3위는 웬디스요 그 바로 다음 4위 를이 소 닉 드라이브 인이 차지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들어온 섹섹이 아든 인 앤 아웃 뭐 파이브 가 이즈 등 뭐 여러 가지 요즘 뜨는 매장들을 다 합친 거보다 도이 소 닉 드라이브 인의 전포 수가 더 많습니다.

그런 데 말입니다. 이런 엄청난 규모와 오래된 역사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많은 한국인들은 이 소 닉 드라이브의 존재 조차도 모르는 분들이 많다 라는 사실입니다. 대체 어떤 비밀이 있기 길래 미국인들 그리 만이 브랜드를 아름아름 이용할까요 그 이유는요 바로 소 닉 드라이브 인의 그 이름에서부터 정답이 숨어 있습니다.

소닉은 드라이브 인 전문점입니다. 주 문부터 식사까지 모든 과정이 차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관광객들이 대중교통이든 우버 같은 걸 타고 이용하기가 좀 어렵겠죠.

참고로 드라이브 스루와 드라이브 2는 서로 좀 차이가 있는 개념입니다. 드라 이브 쓰는 요령 음식을 받고 떠나는 게 주고요 그리고 드라이브 2는 한 곳에서 주차도 하고 주문부터 그리고 음식을 받아서 식사까지 그 자리에서 다 완료를 하는 형태입니다. 소 닉 드라이브 이는요 미국 남부와 중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많이 분포가 되어 있어요.

텍사스 럼 도로가 넓고 자동차 중심 문화가 많이 발달하는 곳에 많이 위치해 있죠. 보통 미국을 차는 관광객들에게는 좀 접근성이 떨어진 곳들이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없기도 합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이곳이 어떤 곳인지 한번 같이 확인을 해 보시죠.

소 닉 드라이브 매장에 타를 몰고 이렇게 들어오면 은 굉장히 주차 공간이 넓게 형성이 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주차를 이렇게 딱 한 다음에 주문을 할 수 있는 그런 존이 마련이 돼 있습니다. 요렇게 빨간 버튼을 누르면 인터 컴 통해서 대화로 주문을 하는 겁니다. 메뉴판을 보면 은 버거가 가장 중심이지만 한입거리 모 짜 렐 라 스틱이라는 치킨 바이트 같은 스펙들도 있고요.

여름에 특히 라이 메이드가 굉장히 많이 팔리고 이걸 먹어야 여름을 비어서 왔다라고 마치 한국에서는 아 내가 삼계탕 복을 지나야지만 이제 여름을 맞이했다고. 하는 것처럼 이러한 문화가 1950년도에 있었다고. 합니다.

소닉이 그동안 오랫동안 사랑을 받았던 이유 중에 하나는 1950년대 그 미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향수를 그 레트로의 느낌을 그대로 계속 이어 왔기 때문이에요. 이 전체적인 매장 디자인을 봐도 이 노란색 빨간색 파란색 그 옛날 그 다 이닝의 디자인을 그대로 갖고 오면서 하나의 상징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고요. 이 곳에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는 카 호입니다.

이 스케이트를 타고 음식을 배달을 해 줍니다. 실제로 이게 1950년대 미국의 드라이브인 문화에서 보편적으로 쓰였던 방식이라고 해요 지금은 근데 대부분 다 사라지고 이 소 닉 만화 특징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어떤 지점들은 메달이 스케이트 경연대회를 직원들과 함께 열기도 하고요.

재밌는 볼거리를 제공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주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 더블 닉 콤 보 컨 덕 시작합니다.

응 아 롤러 코스 저 스케이트 안 타 헬 하 헬 로 열심히 기다렸는데 그냥 뚜벅뚜벅 걸어서 가져 다 주 시더라고요 터키 아이스크림 사면은 어떤 퍼포먼스를 보여 줄까 하고 엄청난 기대치를 하고 이렇게 기다리고 있었는데 그냥 이렇게 딱 하고 줘 버리고 가는 느낌이랄까 물어보니까 지금은 좀 겨울이기 하고 그래서 좀 약간 위험성도 있고 서브는 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네 지금 저희가 주문한 메뉴가 나왔는데 어 한 7 분대 나왔어요.

원래 평균적으로는 버거 세트만 시켰을 때는 3분 때 까지도 나온다고 하더라. 라고요. 저희는 오늘 좀 여러 가지 메뉴를 시켜 왔기 때문에 시간이 걸렸고 가격을 보면 은 이 가장 대표 메뉴인 치즈 버거 콤 보 세트가 12.39 달러입니다. 맥도날드의 빅 맥과 비교를 해서도 가격대가 더 높다라고 볼 수가 있고 공간 자체가 주차장을 굉장히 많이 확보하고 드라이브 인을 해서 이제 차를 주차하고 먹어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부지에 대한 가격이라 최대한 빨리 음식을 갖고 오기 위한 그런 서비스 비용이라든지 복합적으로 작용이 된 결과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딱 정석의 치즈 버거 느낌이요 특별하게 이 브랜드 말에 무언가 딱 먹었을 때 느껴지 진 않고 구성물을 봐도요 음 그냥 피 클라 운 두 장 치즈 이렇게 깔려 있습니다. 같네요. 야채가 없네요.

근데 이유가 있겠죠. 야채가 있으면 관리하기가 더 힘들고 이 매장의 특징이 가장 빨리 신속하게 배달 해 주는 그런 걸 지향을 하는 곳이기 때문에 최대한 단순하게 갖다 줄 수 있도록 만든 거 같습니다. 체리 라 임 에이드입니다.

라 임 원액을 썼기 때문에 굉장히 상큼하고 이 라 임 에이드를 마다 다양한 버전으로도 또 출시를 하고 있어요. 최근 같은 경우에는 과거의 대표 스타 죠이. 페 리스 힐 튼 이 자기의 에디션을 이제 만들어 가지고 출시를 최근에 하기도 했고요.

여러 가지 품 평들을 보면 은 오히려 대표 메뉴인 햄버거는 그렇게 맛 있다라는 편 그렇게 많지 않고 콘도 그 치즈 스틱에 대한 고 평가가 상당히 많습니다. 치즈 스틱 맛 집으로도 부르고 있더라고요. 다른 뭐 감자 튀김이라는 햄버거 같은 경우는 좀 눅눅하고 그런 데이 치즈 스틱 하나는 기가 막 히 잘 만든다라고 하는 그런 평들이 많던데 치즈 스틱 괜찮아요.

콘도 그 2.89 달러거래 이걸 50 센트의 싸게 파는 그런 이벤트를 많이 진행합니다. 맛은 그냥 핫도그에 모든 게 다 차 안에서 먹기 되게 편하게 구성이 돼 있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맛은 엄청나게 대단하게 뛰어나다고.

얘기할 수 있는 그런 정도의 브랜드는 아닌 거 같지만 이동을 하다가 빠르게 그냥 먹고 그때 이제 선택을 했을 때 굉장히 좀 괜찮은 선택지인 것 같다 간 우리나라로 따지면 휴게 소네 휴게 소 그렇죠. 대신 뭐 알 감자 대신에 치즈 스틱을 팔지만 가격이 비싼 것도 비슷하네요. 네네 소 닉 드라이브의 창업주 트로이 스미스는 원래 오 클라 마 주에서 트럭 운전수로 일하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다가 1953년에 타 페 드라이브 인이라는 작은 드라이브인 레스토랑을 처음으로 열었죠. 손님들이 차에 탄 채로 음식을 주문하고 그리고 저번이 롤러스케이트를 통해서 서빙을 하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당시에 일반적인 드라이브인 고객이 주문하려면 주차 후에 스피커 시스템 이 없는 창구에서 직접 주문을 했어.

야 됐는데 트로이 스미스는 양방향 스피커 인터콤을 처음으로 도입을 했습니다. 그런 데 1959년에 트로이 스미스는 탑 페 이 아는 이름이 알고 보니까 이미 다른 업체에 의해서 상표가 등록이 돼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브랜드 명을 소 닉 드라이브 인으로 변경을 했죠.

참고 로이 소닉이라는 이름은 요 브랜드의 모토인 서비스 with 더 스피드 오 사운 음속으로 배달을 하겠다. 그런 의미에서 유래를 시켰습니다. 1970년대 남부와 중서부를 중심으로 약 1천개 매장을 오픈하면서 빠 빠르게 성장을 했어요.

이렇게 차별화된 성장세를 통해서 무럭무럭 자라난 소닉은 1991년도에 나스닥에 상장이 되었습니다. 이 후 2018년 인 스파이어 브랜즈 인수가 되면서 상장 폐지가 됐죠. 드라이브인 정책을 계속 고수를 한 덕분에 특히 팬 데 믹 기간에 거리 두기를 하는 그런 과정에서 소닉은 큰 성장을 잃었습니다.


2.2. 후발주자들이 소닉의 영역으로 확대하고 있음.

후발주자들이 소닉의 영역으로 확대하고 있음.
Fig.2 - 후발주자들이 소닉의 영역으로 확대하고 있음.

2021년부터 2년 연속 25% 매출 성장을 기록하기도 했죠. 하지만 지난해부터 다시 미 국내 외식문화가 정상화가 되면서 미 국내 매장 수가 25개 감 소하는 등 도전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파브 가 이즈든지 쉐쉐버 거 같은 후발주자들이 도심을 넘어서 서 소닉의 영역으로 확대 나오는 것도 극복해야 될 과제 중에 하 나죠


2.3. 1991년 나스닥 상장 후 2018년 상장 폐지됨.

1991년 나스닥 상장 후 2018년 상장 폐지됨.
Fig.3 - 1991년 나스닥 상장 후 2018년 상장 폐지됨.

특히 여기다 해서 최근에 미국에 불어닥치고 있는 이 건강한 먹 걸리 열풍도 소닉이 기존 메뉴에는 좀 해당이 되지 않는 그러 트렌 드죠. 소닉은이 건강 트렌드에 맞추기 위해서 샐러드 같은 메뉴들도 최근에 업그레이드를 했고요. 이 외곽 지역의 휴게 소처럼 넓은 공간을 쓰고 있는 만큼 지미 존 스 같은 사 나의 다른 브랜드들과 함께 연합해서 매장을 만드는 실험도 하고 있습니다.


2.4. 지난해부터 매장 수가 25개 감소하는 도전 직면함.

지난해부터 매장 수가 25개 감소하는 도전 직면함.
Fig.4 - 지난해부터 매장 수가 25개 감소하는 도전 직면함.

그리. 여기에 더해서 최근 부터는 드라이브 스루 개념도 조지아를 중심으로 실험적으로 일부 매장에 도입을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더 큰 변화의 가능성도 열어 두고 있습니다.


2.5. 건강한 먹거리 열풍이 소닉 메뉴에 도전함.

건강한 먹거리 열풍이 소닉 메뉴에 도전함.
Fig.5 - 건강한 먹거리 열풍이 소닉 메뉴에 도전함.

하지만 만약에 이 같은 드라이브 스로의 변화가 본질을 잃어버렸다. 그런 평가를 받게 된다면 오히려 맥도날드 같은 경쟁사들의 매출을 더 올려 주게 되는 그런 효과가 나오기도 하겠죠. 미국인들의 드라이브인 문화를 대표하는 이 프 랜 차 이즈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2.6. 샐러드 등 건강 메뉴 업그레이드 시도함.

샐러드 등 건강 메뉴 업그레이드 시도함.
Fig.6 - 샐러드 등 건강 메뉴 업그레이드 시도함.

오늘 전해 드릴 얘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저는 다음 영상에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좋아요.


2.7. 드라이브 스루 개념을 일부 매장에 도입하기 시작함.

드라이브 스루 개념을 일부 매장에 도입하기 시작함.
Fig.7 - 드라이브 스루 개념을 일부 매장에 도입하기 시작함.



3. 영상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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