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카오, 쿠팡, 토스 초기투자자가 700번의 투자에서 배운 것 | 굿워터캐피탈 에릭 킴
한줄요약: 카카오, 쿠팡, 토스 초기투자자가 700번의 투자에서 배운 것
시간 |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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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3 |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기업가는 없음을 강조함. 창업자들은 회사를 위해 최선을 다하려는 의지를 가짐. |
00:36 | Goodwater Capital은 소비자 기술에 집중하는 글로벌 벤처 캐피털임. 33억 달러의 투자금을 보유함. |
00:49 | Genesis 포트폴리오는 700개 이상의 시드 포트폴리오 회사로 구성됨. 초기 및 성장 단계 펀드가 포함됨. |
01:04 | 부모님의 한국 전쟁 경험과 미국 이민 이야기를 통해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함. |
02:18 | 아버지의 조언으로 인종 차별과 편견을 극복해야 한다는 긴박감을 느꼈음. |
03:20 | 겸손이 초능력이라는 통찰력을 얻음. 자신을 수용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음. |
03:33 | 예일 대학에서 McKenzie and Company에서 인턴 경험을 통해 글로벌 관점을 얻음. |
04:20 | Maverick Capital에서의 경험이 투자에 대한 감각을 키워줌. 초기부터 후기 단계까지 투자함. |
04:35 | 초기 투자에서의 경험이 향후 투자 전략에 큰 영향을 미쳤음. |
04:49 | 2011년 쿠폰 거래를 시작으로 카카오에 투자하게 됨. 고객 서비스의 중요성을 강조함. |
05:19 | 소비자의 목소리를 통해 제품에 대한 사랑을 확인함. |
05:33 | 고객 충성도를 만드는 것이 성공의 열쇠임을 깨달음. |
05:49 | 시장에서의 차별화된 통찰력이 필요함을 강조함. |
07:06 | 삼성 스마트폰을 통해 카카오의 잠재력을 발견함. 소비자들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음. |
11:39 | 소비자 기술이 세상을 바꾸는 기회가 있음을 주장함. 뛰어난 기업가에게 힘을 실어주는 사명을 가짐. |
17:03 | 투자자의 사고방식을 채택하게 된 과정이 중요함. |
2. 스크립트
저는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뛰어난 기업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훌륭한 창업자들에게서 종종 보는 핵심 특성 중 하나는 회사를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 면에서 자기 희생적일 수도 있고, 항상 회사와 사명을 먼저 생각합니다.2.1.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기업가는 없음을 강조함. 창업자들은 회사를 위해 최선을 다하려는 의지를 가짐.

유명해지고 싶다면 이곳은 당신에게 적합한 곳이 아닙니다. 유명해지는 것과 많은 돈을 받는 것, 편안한 생활을 하는 것 중 어느 것도 아닙니다. 이 모든 것이 사실이 아닙니다.
2.2. Goodwater Capital은 소비자 기술에 집중하는 글로벌 벤처 캐피털임. 33억 달러의 투자금을 보유함.

안녕하세요, 저는 에릭 킴입니다. 저는 Goodwater Capital의 공동 창립자이자 관리 파트너입니다. Goodwater Capital은 2014년에 설립한 글로벌 벤처 캐피털 회사입니다. 우리는 전적으로 소비자 기술 투자에 집중하고 있으며, 오늘날 Goodwater Capital은 약 33억 달러의 투자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Genesis 포트폴리오를 통해 50개국 이상에 진출해 있습니다. Genesis 포트폴리오는 700개가 넘는 시드 포트폴리오 회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핵심 포트폴리오 회사는 초기 단계 펀드이고 성장 단계 펀드는 현재 약 20개국에 80개 회사가 있습니다. 우리의 주장은 소비자 기술이 세상을 바꾸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좋은 일에 사용할 기회가 있습니다. 저희의 사명은 전 세계의 뛰어난 기업가에게 힘을 실어주고 세상을 좋은 일로 바꾸는 것입니다. 저는 부모님께 정말 감사합니다. 저희 어머니와 아버지는 한국 전쟁을 겪었고, 더 나은 삶을 찾기 위해 미국으로 왔습니다. 가방 하나와 주머니에 있던 적은 돈으로요.
하지만 그들이 받은 것은 교육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당시 미국은 의사가 심각하게 부족했고, 영어를 잘하지 못하더라도 해외 의사를 초대했습니다. 저희 학교에는 한국인이 우리밖에 없었던 것 같고, 어느 날 아버지가 저를 방으로 부르신 것을 생생히 기억합니다. 저는 당시 12살이었고, 그때는 제 큰아들과 같은 나이였습니다. 아버지는 저를 앉혀서 에릭, 얘기 좀 하자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때 아버지는 눈물을 글썽이며 에릭, 이제 자라서 12살이 되었으니 곧 십 대가 될 거야. 인생은 아시아계 미국인이기 때문에 힘들고, 한국인이기 때문에 힘들고, 머리카락 색깔 때문에, 눈동자 색깔 때문에, 눈 모양 때문에, 피부 색깔 때문에 힘들고, 인생은 힘들고, 즉시 무시당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이런 일의 일부가 제 아버지 자신의 직장에서 인종 차별을 경험한 데서 비롯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편견도 있었을지 모르지만, 그는 아시아계 미국인인 저에게는 그런 무시당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그는 우리가 아시아인 얼굴이나 배경이 없는 동료들과 비교했을 때 120%, 150% 더 나아져야 한다는 것을 저에게 심어주셨고, 그것은 삶의 많은 면에서 엄청난 영향을 미쳤습니다. 저는 제가 해야 할 긴박감을 느꼈고, 많은 면에서 더 나아져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정말 중요한 교훈이었습니다. 제가 성장하고 성숙해지면서 여러 면에서 편견이 존재하고, 인종 차별이 존재하며, 교육과 열심히 일하는 것, 이 모든 요소가 저에게는 핵심이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인생에서 성공하기를 바라며 제가 깨달은 것은, 제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수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겸손이 초능력이라면 어떨까요? 나 자신이 그것을 수용하고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제가 정말 흥미롭고 앞으로 나아가는 데 흥분되는 일입니다. 학부생으로서 예일 대학에 다닐 때 여름에 McKenzie and Company에서 인턴을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2002년에 학부를 졸업하고 McKenzie에서 바로 일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결국 McKenzie로 돌아와서 2년 동안 비즈니스 분석가이자 컨설턴트로 일했습니다.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많은 글로벌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중국에서 6개월 이상을 보냈고, 동남아시아에서도 시간을 보냈으며, 유럽 전역을 여행했습니다. 그래서 오늘날 Goodwater에서도 볼 수 있는 글로벌 관점을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2005년에 Stanford University에 갔고, 그곳에서 공동 창립자인 Chihua Chen을 만났습니다. 2006년 1년 동안 함께 일했고, 2007년에 Maverick Capital에 합류할 기회가 있었는데, 그들은 사적 투자 실무를 구축하기 시작했고 저와 David Singer라는 신사는 2007년부터 2014년까지 매우 긴밀히 협력했습니다. 그 기간 동안 전 세계에 투자했고, 초기 단계부터 후기 단계까지 YC Y Combinator Venture Capital Syndicate의 일원이었기 때문에 모든 YC 결합 회사부터 후기 단계 회사, 사전 IPO 회사까지 투자했습니다. 그것이 저에게 투자의 예술과 과학에 대한 감각을 주었고, 실제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투자자의 사고방식을 채택하게 했습니다.
실제로 한국에서 우리가 처음 거래한 것은 쿠폰이었고, 2011년 3월이었습니다. 그 직후에 우리는 카카오 시리즈에 투자했습니다. 네, Kong에 처음 투자했을 때 그들은 한국에서만 28번째로 소셜 커머스 회사를 시작했습니다. 한국에서 설문 조사를 시작했고, 수십 명의 사람들에게 티켓몬스터와 다른 쿠폰 가격을 비교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여러분의 소매 경험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시 한 번, 특히 2030대 여성들은 쿠폰의 고객 서비스 때문에 쿠폰을 좋아했습니다. 왜 쿠폰이 그렇게 중요했을까요? 그것은 충성도를 만들어냈기 때문입니다. 정말 강력한 고객 서비스가 있다면 소비자들은 좋은 대우를 받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돌아올 것입니다. 그것은 Kpong이 처음부터 갖고 있던 강력한 철학이었습니다.
시장이 일반적으로 동의하는 일을 한다면, 어떻게 최종 고객을 놀라게 할 것인가? 수익성 있는 투자를 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방법입니다. 시장의 나머지는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반대 의견이나 차별화된 통찰력이 있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그것은 일종의 기본 조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아무도 스스로 하지 않은 일을 했고, 그것이 2011년에 투자를 하는 데 중요한 열쇠였습니다. 카카오는 정말 흥미로운 이야기입니다. 저는 제 아주 친한 멘토이자 친구인 한 킴에게 매우 감사드립니다. 그 전에 회사를 소개해 주신 분입니다. 우리는 모바일, 스마트폰의 힘, 데스크톱에서 모바일 컴퓨팅으로의 전환, 게임, 상거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회가 있는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논문을 작성했습니다. 모바일에서 우리는 그 킬러를 찾고 있었지만, 저를 카카에 관심을 갖게 했고 회사를 찾게 만든 것은 제 친한 친구가 한국에서 방문했을 때 삼성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었고, 저는 왜 삼성 스마트폰을 샀냐고 물었고, 그녀는 카카오를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당시 그녀는 실제로 돈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
문자를 보낼 때마다 문자당 요금이 부과되었고, 카카오는 그것을 무료로 제공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는 것은 매우 비쌌습니다. 선불 비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투자였습니다. 모든 사람이 무료로 통신할 수 있는 핵심 유틸리티를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정말 충격을 받은 통찰력은 사람들이 300~400개의 500달러 스마트폰을 사서 카카오를 사용할 의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다른 쪽에서 비용을 절감했기 때문입니다. 그 사랑은 고객 사랑이었고, 우리는 엄청난 잠재력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카카오의 CEO, 창립자, 경영진에게 제가 소개된 후 한국으로 날아가서 전날 밤 한국어로 프레젠테이션을 연습했고, 다음 날 실제로 제가 카카오 본사를 방문했을 때, 거기에는 20명의 팀이 한국어로 피칭했던 걸 기억합니다. 그들은 저에게 피칭을 하지 않았어요.
저는 저희 논문과 저희가 한 연구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전부 한국어로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보기에 끔찍했고, 많은 말더듬이가 있었지만, 그들은 아마 그것에 감명을 받았을 거예요. 그리고 그들은 저희 자본을 일찍 받아들일 의향이 있었지만, 저희는 외부에서가 아니라 소비자의 목소리를 통해 제품에 대한 사랑을 실제로 보았습니다. 당시에는 카카오에 대한 투자가 미친 짓이라고 생각한 사람들이 많았고, 초창기 팀원 중 일부는 미래에 대해 확신이 없었을 수도 있지만, 소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을 때, 실제로 제품을 사용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을 때 그들은 제품을 정말 좋아했어요. 제가 도시에 갈 때, 런던이든 뉴욕이든 좋아하는 일 중 하나는 지하철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그들이 사용하는 앱과 이온의 색깔만 봐도 알 수 있고, 한국에 갔을 때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이 노란색 아이콘 카카오를 사용하기 시작했어요. 그들에게 물어보고 왜 사용했는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돈을 절약할 수 있고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가 되는 그룹 채팅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핵심 통찰력은 이것을 확장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플랫폼에 참여함에 따라 기존 사용자에게도 이익이 되는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유지율을 높이는 정말 강력한 현상이며, 더 많은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함에 따라 제품이 더 좋아집니다. 그러한 회사가 몇 개나 될까요? 그렇게 하는 회사는 매우 적습니다. 그래서 그 통찰력을 보고 나서 우리는 회사에 투자해야 한다는 매우 강력한 확신을 느꼈습니다. 둘 다 초기 단계 거래였고, 카카오의 시리즈 A와 쿠폰의 시리즈 A 플러스였습니다. 일종의 벤처 규모에서 수익이 엄청났습니다. 100배, 300배 유형 규모였습니다. 제 경험에 따르면 대부분의 벤처 캐피털 회사는 훌륭한 일을 하지만 반드시 강력한 사명감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이 우리가 goodw를 시작했을 때 중요했던 것입니다.
다시 한 번 exal을 강화하고 MERS를 모든 곳에 출시하여 세상을 좋은 곳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바꾸는 것은 정말 명확한 AB 사명 선언문을 갖는 것이었습니다. 좋은 물은 엄청났습니다. 벤처 캐피털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은 우리가 사고방식을 편향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개별 벤처 캐피털이 벌어들인 돈으로 축하받는 사고방식에서, 그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벤처 캐피털 산업이 어떻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하는 사고방식으로 바꾸었기 때문입니다. 좋은 물이 앞으로 몇 년 후에도 알려지면 그 자본은 정말 귀중한 자원이므로 관리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를 좋은 물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우리는 물이 기술과 자본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물은 모든 생명체의 생명의 원천이지만, 물이 부족하거나 너무 많으면 파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술과 자본은 관리해야 할 정확히 같은 것입니다.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많은 POS의 원천이 될 수 있지만, 그렇게 좋지 않은 것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기술과 자본이 항상 세상에 좋은 원천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벤처 캐피털 생태계에서 좋은 물이 되고 싶습니다. 또한 세상에는 훌륭한 벤처 캐피털 회사가 너무 많기 때문에 다른 벤처 캐피털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세쿼이아, 벤치마크 아시죠? Excel Partners, 거기에는 훌륭한 벤처 캐피털 회사가 너무 많아서 세상에는 반드시 또 다른 벤처 캐피털 회사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미션 지향적일 뿐만 아니라 소비자 인터넷, 소비자 기술 자체에 초점을 맞춘 벤처 캐피털 회사를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요? 당시와 오늘날에도 많은 벤처 캐피털 회사가 소비자 기술에서 벗어나 Enterprise SaaS, 보안, 하드웨어, 기후 기술, 생명공학으로 다각화되었습니다. 최고의 벤처 캐피털 회사를 생각해 보세요. 그들이 시작한 자본 회사는 Google, Amazon, eBay와 같은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회사 8개 중 6개는 모두 Facebook과 같은 소비자 기술 회사입니다. 거기에는 큰 자본 수익이 있을 뿐만 아니라 최종 고객 관계를 소유하면 Enterprise에 완전히 통합되는 많은 혁신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소비자 기술, 소비자 인터넷이 엄청나게 강력하다는 이론을 가지고 있었고, 최종 고객 관계를 소유하는 것은 소셜 네트워킹뿐만 아니라 전자 상거래, 금융 서비스, 의료 교육에 이르기까지 매우 강력할 것이라는 이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모든 대기업은 디지털 기술을 통해 최종 고객 관계를 소유할 수 있기 때문에 점점 더 소비자화될 것입니다. 이것이 회사를 시작할 때 우리의 큰 이론이었습니다. 2014년 굿워터의 철학은 투자가 예술이자 과학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술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6,566명으로 구성된 우리 팀의 3분의 2가 실제로 데이터 과학자, 제품 관리자, 엔지니어인 과학 분야의 진실을 가능한 한 빨리 파악합니다. 첫날부터 우리는 소비자 기술 기업을 살펴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 계층 인프라를 구축해 왔기 때문에 데이터를 살펴보는 데 많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기업을 볼 수 있는 이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1,000만 개가 넘는 기업을 추적하여 매우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보고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연구 분석 벤치마크를 통해 다른 어떤 회사보다 기업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분야에 대한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투자할 새로운 기회가 보이면 이 회사가 성장뿐만 아니라 유지 측면에서도 최고인지 매우 빠르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고객 사랑, 차별화 요소, 투자의 모든 엄격한 과학, 우리는 매우 강력한 프로세스와 플랫폼 자체에 정말로 잠갔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예술적 부분이며 기업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사람의 의지와 그 사람의 영향력에 대한 열망을 얻고자 하는 열망을 모든 과학을 취하고 가능한 한 빨리 진실에 도달할 수 있다면 기업가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그들의 동기를 이해하며 장기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회사에 대한 비전을 이해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주일에 7일이 있다면 이전 프로세스에서는 일주일에 6일이 걸려 모든 과학을 수행했고, 그다음에 소프트한 부분 또는 예술을 이해하는 데 하루가 걸립니다. 우리는 역전했습니다. 즉, 과학적인 부분, 분석,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플랫폼을 이해하는 데 하루가 걸리며, 모든 구성 요소를 매우 빠르게 이해하고 나머지 6일은 기업가를 진정으로 이해하는 데 사용합니다. 이 사람과 협력할 수 있습니까? 회사를 우선시하는 것과 유사한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까? 피드백에 열려 있습니까? 훌륭한 기업가를 만드는 소프트한 요소에 대한 심층적인 참조 확인, 예술과 과학의 이중 접근 방식 덕분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할 수 있으며, 첫날부터 좋은 물의 핵심이었으며 계속해서 혁신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우리는 많은 벤처 캐피털 인터뷰를 합니다.
Associates, VPS 원칙 및 파트너는 유명해지고 싶다면 우리의 스크리닝 기준 중 하나입니다. 이곳은 당신에게 적합한 곳이 아닙니다. 훌륭한 접근 방식은 엄청난 영향을 미칠 세대적 기업을 찾는 데 집착하는 것입니다. 제가 매우 존경하는 회사 중 하나는 Seoa Capital입니다. 그들은 '단 한 건만 놓치면 잠재적으로 평범한 회사가 될 것'이라는 말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훌륭한 회사를 찾는 데 집착했습니다. 그것이 누군가의 유일한 목적이라면, 그것이 그들의 집착이기도 하다면, 훌륭한 회사를 찾아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젊은 벤처 캐피털에서 찾는 것이고, 벤처 캐피털에 들어가고자 하는 젊은이들이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내가 정말로 집착하는 것인가요? 지구 끝까지 가서 기업가들을 방문하기 위해 20만 마일 이상을 비행할 것입니다.
정말 힘든 라이프스타일입니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그것을 좋아해서 하는 것입니다. 그 통찰력을 찾는 데 집착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아무도 보지 못할 투자로 이어질 회사에 대해 이야기하고, 젊은이들이 정말 하고 싶어하고 규율을 갖추기 위해 열심히 일할 의지가 있다면 스포츠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운동선수와 같아야 하고, 매일매일 자신의 기술에 투자하고 매주 점진적으로 나아져야 합니다. 결코 당신에게 주어질 일이 아닙니다. 어떤 벤처 캐피털리스트가 운이 좋으면 그럴 수 있겠지만, 프랜차이즈를 유지하고 장기적으로 경력을 유지하려면 정말 많은 규율과 노력이 필요하며, 열정에 의해 주도되는 강도가 필요합니다. 훌륭한 회사를 찾아 투자하고 성장의 수명 주기 내내 지원해야 합니다. 저는 다양한 기관에서 이에 대한 수업을 하지만, 항상 큰 그림을 보고, 큰 그림과 홈런 비전을 마음속에 품고 있는 투자자적 사고방식을 어떻게 가질 수 있을까요?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핵심 구성 요소가 무엇인지 이해해야 합니다.
그 큰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무엇을 믿어야 합니까? 그러한 것에 대한 주요 위험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그러한 위험을 조사하고, 그러한 위험을 인수하고, 궁극적으로 신념의 도약으로 모든 것을 하나로 모아서 투자자이든 창업자이든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핵심 구성 요소를 가지고 그것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은 우리가 내부적으로 이야기하는 주요 결정에 대한 이러한 사고방식을 갖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확실히 투자자들에게 이를 가르치고 훌륭한 CEO도 이러한 투자자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자본 배분을 하고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어떻게 그 프레임워크를 살펴보고 이를 따를 수 있는지, 그리고 언제 따르지 말아야 할지, 언제 규칙을 어겨야 할지 알 수 있는지가 바로 시가 나오는 부분입니다. 예외가 있을 때 혁신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하려면 실제로 프레임워크와 규칙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프레임워크가 정말 유용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언제 규칙을 어겨야 할지 아는 것도 정말 중요하다고 설교합니다..
3. 영상정보
- 채널명: 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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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로드 날짜: 2025-01-11
- 영상 길이: 17분 47초
- 다시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xWiSJiXjPW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