랄프 로렌의 주가 상승과 브랜드 전략

[어바웃 뉴욕] 사상 최고가를 찍은 랄프 로렌의 주가 | 김용갑 특파원

한줄요약: 랄프 로렌의 주가 상승과 브랜드 전략
*타임라인을 클릭하면 이동/재생됩니다.
시간 요약
09:03 랄프 로렌은 고급스러움과 클래식함을 추구함.
10:03 폴로는 상류층 라이프 스타일을 대변함.
10:33 2017년 주가가 반 토막 나며 위기를 겪음.
10:47 할인 판매로 고급스러움이 흔들림.
11:04 패트리스 루베이의 등장으로 변화 시작함.
11:17 온라인 판매와 디지털 마케팅 강화함.
11:33 콰이어트 럭셔리 트렌드에 맞춰 성장함.
11:47 다양한 라인으로 아메리카 스타일을 표현함.
12:03 올드 머니 룩이 유행하며 브랜드 이미지 회복함.
12:49 커피 가격이 비싸지만 고급스러움 강조함.
14:02 틱톡 마케팅으로 인플루언서 효과를 봄.
14:18 랄프스 커피로 젊은 소비자 유입함.
14:31 아시아 시장에서 매출이 크게 증가함.
14:47 미국을 상징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함.
15:01 2025 회계 연도 실적 발표 예정임.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스크립트

안녕하세요. 매일 경제 뉴욕 특파원 김 용 갑 있니. 다 미국하면 떠오르는 의류 브랜드는 여럿이지만 아메리카를 상징하는 브랜드를 꼽으라. 면이 브랜드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바로 랄프 로렌입니다 랄프로렌은 미국을 대표하는 브랜드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 도 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17년 취임할 당시 영부인 인 멜 라니아 트럼프 여사가 입었던 하늘색 슈트가 바로 랄프로렌의 작품입니다. 이 미국 대통령 취임식에서 영부인의 옷을 책임질 정도로 이 아메리카를 상징한다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도 2021년 취임식에서 랄 프로 렌 정장을 입었습니다. 특히 랄프로렌은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미국 부자들이 사랑하는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최근에는 미국 부자들뿐만 아니라 mg 세대가 랄프 로렌에서 소비를 주도 하면서 실적이 개선됐고 이 랄프로렌의 주가는 사상 최고가를 찍은 바 있습니다.

도대체 왜 미국의 부자들은 비싼 우류 브랜드인 랄프 로렌을 사는 걸까요 어 랄프로렌의 기업 명은 창업자의 이름에서 따왔습니다. 이 창업자 랄프로렌은 1939년 생으로 뉴욕 브롱스의 유대인 이민 과정에서 태어났습니다. 랄프 로렌의 본명은 랄프 립시츠 있는데 어린 시절에 미국 식인 랄프 로렌의 이름을 바꿨습니다. 이 랄프로렌은 뉴욕 시립 대에 속한 바 록 대학에서 경영학을 공부했고 그러다 이제 중퇴를 하고 미군에서 2년 간 복무를 한 경험도 있습니다. 군 복무를 마친 프로에는 다시 뉴욕으로 돌아와서 이 브룩스 브라더스에서 직원으로 일을 시작합니다.

그러다 1967년 창업에 나섭니다. 이 창업이 19 60년대 후반인 점을 고려하면 매우 짧은 시간만에 미국을 상징하는 브랜드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첫 시작은 폴로 라 하는 이름의 넥타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이 폭이 좁고 단순한 넥타이가 일반적이었는데 어 랄프 롤에는 폭이 넓고 화려한 넥타이를 만들었습니다. 이 최고급 원단을 사용했고 수작업으로 만든 넥타이는 큰 인기를 끌게 됩니다.

드메인 1968년부터 는 남성복으로 이 사업을 확장합니다. 이 랄프로는 단순한 남성복이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어 앞서 넥타이 라인을 폴로 라 이름을 붙인 것도 이 때문인데요 폴로는 대표적인 상류층의 스포츠였습니다. 랄 프로 렌 역시 자신의 브랜드가 상류층이 갖는 고급스러움과 우 아함을 상징하기 원했습니다. 그래서 1970년대 초반인 1972년에 드디어 이 폴로 셔츠가 등장을 합니다.

다양한 색으로 제공된 폴로 셔츠는 미국을 상징하는 옷이 됩니다. 이 랄프로렌이 유명 해진 계기는 영화 위대한 개 츠 비 덕분이었습니다. 1974년에 개봉한 영 화이 위대한 개츠비의 주인공인 개츠비가 입고 있는 슈트 그리고 이 폭이 넓은데 타이 등이 랄프로렌의 제품이었습니다. 어 그리고 또 주인공이 입었던 핑크 수트가 또 눈 길를 사로잡기도 했습니다. 이 랄 프로 렌은 이 영화를 계기로 더 주목받게 됩니다.

나중에 다시 또 개봉을 했던 이 디 카프리 오 주연의 개츠비에서 디카 프리 오가 폴로를 입고 있는 모습이 종종 나옵니다. 이 아메리칸 클래식으로 자리잡은 랄프로렌은 1983년에 의류를 넘어 홈 컬렉션을 내놓습니다. 이 침구와 러그 그리고 장식들을 팔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1986년에 뉴욕의 첫 번째 플래그 십 스토어를 만듭니다. 매장에서 서 이때부터 스토리를 팔기 시작합니다.

바로 지금 저 뒤로 보이는 저 매장이 그 첫 번째 플래그 십 스토어입니다. 867 메디슨의 위치를 하고 있는 이 랄프로렌의 플래그 십 스토어는 랄 프로 렌 브랜드의 철학과 이 라이프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 매우 상징적인 매장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뉴욕 맨 하 튼 어퍼 이스트 사이드에 위치를 하고 있는 이 고풍스러운 외관의 매장입니다. 어 랄프 르네는 이 매장에 대해서 이 매장은 내가 첫 넥타이를 만든 이후에 이야기를 해 온 모든 것 들 의 본질이다 나는 단순히 하나의 매장을 만들고 싶었던 것이 아니다 나는 단순히 옷을 판매력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세계를 그리고 이 스타일에 대한 개념을 판매하고 있다. 이렇게 평가를 할 정도였습니다.

그 정도로 이 매장은 의미가 있습니다. 또 단순히 상징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당시에 문을 연 첫날에만 매출 10만 달러를 기록을 했습니다. 그러니까 1986년에 하루 며칠 1억 4천만 원을 기록을 하면서 엄청난 숫자를 기록을 하기도 했습니다. 한번 함께 가보시죠. C [ 음악] 다섯 개 층으로 돼 있고 세 개 층이 약간 이제 뭐 판매하고 있고 우와 이게 지금 인테리어로 봤을 때는 진짜 고급스럽죠.

이게 무슨 우류 매장이 아니라 골프 클라 우인 거 같은 이런 건 그냥 그 폴로 매장에 있는 거랑 똑같은 거죠. 168 달러 이런 거는 그냥 플로라 프로 렌 여기는 지금 향수도 판매를 하고 있네요. 보니까 실히 옆에는 다른 것도 있고 올라가 볼까요 이게 무슨 일이야. 진짜 멋있네요. 확실히 좀 이렇게 폭이 넓은 넥타이 많이 있는 거 같아요.

6,000 달러 900만 원 너무 멋있지 않아요. 그냥 이런 거 다 전부 다다 너무 멋있는 거 같아 3,800 500만 하는 거네요. 벨트 살 수 있을까. 200 불 정할 거 같은 1700 불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금 이제 또 한층 올라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3 층이 네 그 여기에 몰딩들이 다 있잖아요.

몰딩들이 다 직접 사람 손으로 조각을 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바깥에서도 보시면 굉장히 고급스럽고 이 그런 함을 느낄 수가 있는데 이게 다 사람 손이라고 하더라고요. 위층은 조금 더 이제 캐주얼한 느낌의 또 옷들이 또 있네요. 이거 진짜 불리해요.

이 거 장작을 진짜 태우는 건 아니고 그 불을 태우 불을 피우고 있네요. 확실히 랄프로렌이 좀 멋있네요. 폴로 라인들 좀 더 대중적인 거 같고 젊은 타겟 사람들이 좀 기해도 괜찮은 거 같고 얼마지 1000 달러 벨벳 자켓 하나에 한 150만 정도 하는 거네요. 예쁘네. 여기 리 실 리 실마저 멋있다 리 실 안에 의자가 있어요.

이게 그 더 rl이라고 하는 그 라인인 거 같은데 그 더이 그 R 리 키요 리 키 앞에 아리 랄 프로 렌 안에 이름이 키인데 그래서 키하고 랄 프로 렌 따 가지고 rrl W rl 뭐 이런 식으로 부르기도 하고 그렇더라고요. 미국 서부의 분위기를 좀 많이 담으려고 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데님 같은 것 들이 이렇게 좀 곳곳에 이렇게 폴로 경기 또 사진도 이렇게 많이 걸려 있는데 전형적인 상류층 스포츠죠 폴로 같은 경우에 말 타고 그니까 아무 할 수 있는 게 아니잖아요. 아 휴가 형으로 그런 거 같아요.

보니까 저런 사람들이 약간 이렇게 입나요. 요즘 분명히 젠지한테서 요즘에 인기가 많다 그랬는데 그럼 이게 지금 젠 지 그이 이렇게 좋아한다는 패션인 거잖아요 이런 거요 많다는 거죠. 많이는 폴로에서 파 아 그래요 난 폴로에서 맨날 그 기본 단색의 이런 이런 거 봤어. 가지고 오 저희 부장님이 많이 보나요 그렇죠. 그렇죠.

홍 정훈 선배 이런 거 좀 많이 보시잖아요. 와 카는 그 앤티크한 느낌이었다고. 하면 여기는 뭔 가 확실히 우아한 그 확실히 세부터 흰색으로 쫙 이렇게 야 멋있다 이런데 드레스를 입고 내려오면 너무 멋있을 것 같지 않나요. 이런 계단에서 그 영화 속에서 한 장면처럼 내려올 거 같은데 어 제가 먼저 말씀을 안 드렸는데 알프로 남자 옷을 판매하는 건물이 있고 그 반대편에 이제 보면 은 여자 옷을 판매하는 또 매장이 하나 더 있는데요 그 반대편 건물에 지금 와 있습니다. 여성용 가방들 핸드백도 좀 판매를 하고 있는 거 보실 수가 있고요.

예쁘네요. 굉장히 오 다 트렌치 코트 같은 거 지금 하나 있잖아요. 그거 한 300만 원 할 거 같은데 맞아요. 2,600 달러가 300만 원 넘는 거죠. 여기 굿즈가 유명하잖아요.

굿즈가 굿즈들이 그래서 여기 또 컵이 엄청 예쁘더라 고요 바 틀도 예쁘네. 스타벅스보다 훨씬 예쁘지 않아요. 요즘 스타 벅스 텀 블 로 정말 이상하게 많이 만드는데 여기는 진짜 예쁘게 나오는 거 같아요. 너무 예쁘지 않네요. 오 핸드 메이드 브루 클린 핸드 메이드 오 이런 거 기념품으로 좀 하면 좋겠다.

이런 곰돌이 옷 같은 건 좀 많이 입을 것 같지 않나요. 귀엽네요. 가방들도 굉장히 심플해서 예뻐요. 저런 것도 예쁘네. 가운데 있는 거 저런 거 그냥 가지고 다니기 예쁘겠어요.


랄프 로렌은 고급스러움과 클래식함을 추구함.

Fig.1 - 랄프 로렌은 고급스러움과 클래식함을 추구함.

이것도 예쁘다 이것 파티 문화가 있잖아. 그렇죠. 근데 이거는 클래스가 좀 다르네요. 진짜 3500 불 근데 이게 좀 화면에 안 담길 것 같아서 실제로 보면 정말 엄청 고급스러운 느낌이 있거든요 한 계층이 더 있어요. 근데 살짝만 볼까요 어이 랄프로렌의 상징적인 뉴욕 플래그 십 스토어에 들어오면 이 랄프로렌이 추구하는 클래식하면서도 고급스러움 그리고 우 아함이 어떤 건지 이렇게 느낄 수가 있는데요 현대적인 느낌보다는 어떤 클래식은 영원하다 이런 문구를 제대로 보여주는 그런 공간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내부에서 몰딩이 손으로 조각을 했다고. 하죠. 그래서 바닥에 있는 어떤 카페들도 이 고급스러움을 또 더해 줍니다. 랄프로렌의 생각보다 또 다양한 라인들이 있는데요 일단 그 정통적인이 아메리카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는 랄프로렌이 있고 1990년대 초반에 등장 한이 더블 rl이라고 하는 라인도 있습니다. 미국 서부 스타일을 담고 있는데 그리고 이 랄프 로렌에서 퍼 플 라인이라고 하는 라인이 있는데 가장 비슷한 라인입니다.


폴로는 상류층 라이프 스타일을 대변함.

Fig.2 - 폴로는 상류층 라이프 스타일을 대변함.

그래서 이 최고급 원단을 사용한 랄프 로렌에서 가장 비싼 제품들 그런 라인 들을이 랄프로렌의 퍼 플 라벨이라는 라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우리가 보통 하는 이 폴로 랄프가 있죠. 이 보다 이제 약간 대중적인 가격대 제품들을 판매를 합니다. 랄프 로에는 미국의 부잣집 아이를 입는 옷이라는 이 프레피룩의 대명사이 기도 한데요 어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이 폴로 라 이름부터 스포츠인 폴로 가 주는 이미지가 또 있죠. 폴로는 전형적인 상류층의 라이프 스타일을 대변하는 스포츠입니다.


2017년 주가가 반 토막 나며 위기를 겪음.

Fig.3 - 2017년 주가가 반 토막 나며 위기를 겪음.

그래서 어 실제로 이 랄 프로에는 프 레 피 룩과 이 라이프 스타일을 연결해서 마케팅을 했고 고급스러움을 강조를 하면서 성장을 해 왔습니다. 그러니까 이 부자들에게 랄프 로렌을 소비한다는 것은 한마디로 어떤 사회적인 지위를 사는 행위에 가깝습니다. 이 랄프로렌은 2010년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인기 기가 시들 해지는 위기를 겪게 되는데요 이때 사회적으로 어 h& ;m 이라든가. 자라와 같은 이 패스트 패션 브랜드들이 급성장할 시기입니다. 그러니까 2015년을 기점으로 그래서 하락을 하던 프로에는 2017년에는 주가가 반 토막이 납니다.


할인 판매로 고급스러움이 흔들림.

Fig.4 - 할인 판매로 고급스러움이 흔들림.

악순환의 원인은 할인 이었는데요 인기가 시들 해지면서 재고가 많아 지자 어 할인 매장에서 이 대규모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가 됐고 이에 덩달아서 백화점들도 할인에 나설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할인을 시작한 프로에는 고급스러움이 하는 정체성이 흔들리면서 위기를 겪었습니다. 그러다 2017년에 생활용품 업 체이 프 록 터 앤 겜 블 출신의 이 패트 리스 루 베 치유가 등장을 해서 다시 랄프로렌은 과거로 돌리는 동시에 변화를 만듭니다. 너무 많았던 라인 가운데 일부를 또 중단하기도 하고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프로 모션을 통제를 했습니다.


패트리스 루베이의 등장으로 변화 시작함.

Fig.5 - 패트리스 루베이의 등장으로 변화 시작함.

싼 가격에 팔지 않겠다는 겁니다. 이 소비자들에게 직접이 온라인 판매를 하면서 또 공급 망을 인 한이 할인 문제를 또 해결을 합니다. 또 본격적인 디지털 마케팅에 투를 하면서 젊은 소비자들을 겨냥합니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말해서 다시 이 상류층의 고급스러움이 하는 정체성 확보에 주력하는 한편 어떤 시대적인 변화에 대응을 한 겁니다. 여기에 2010년대에 들어서 이 사회적인 분위기가 콰 이 어트 럭셔리 올드 머니 룩으로 이어지면서 이 랄프 로에는 제 2의 전성기를 맡게 됩니다.


온라인 판매와 디지털 마케팅 강화함.

Fig.6 - 온라인 판매와 디지털 마케팅 강화함.

어 이전에 제가이 어 바웃 뉴욕에서 말씀을 드린 바 있는데 미국에서는 이 콰 이 어트 럭셔리 이 노골적인 브랜딩다는 절제된 우 아함이라고는 이런 디자인에 대한 선 도가 최근에 높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대를 이어서 부을 축적한 어떤 상류층들이 있는 이 패션 스타일인 올드 머니 룩이 또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랄프로렌이 가지고 있는 추구하는 방향과 일치를 하는 유행입니다. 그래서 올해도 또 드미 라벨 얌전한 이런 의미를 지닌 이 단어로 좀 바뀌긴 했지만 어 비슷한 유행이 올해도 지속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 최근 미국에서는 이처럼 이렇게 대놓고 명품 로고를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고급스러운 브랜드가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 입니다.


콰이어트 럭셔리 트렌드에 맞춰 성장함.

Fig.7 - 콰이어트 럭셔리 트렌드에 맞춰 성장함.

그래서 프로에는 이렇게 다시 부활에 성공했습니다. 어 지금 제가 말씀드리는 곳이 이제 랄프 커피인데요 이 여성 매장 쪽에 있는 커피 매장인데 랄프 로렌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랄프스 커피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곳에서 이렇게 커피를 판매하기도 하고요. 저희도 실제로 어 커피를 가져와서 한번 먹어 보고 있는데 어 상당히 이 커피숍에서도 분위기가 굉장히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가 있고 어이 커피숍에 대한 이 젠 지 세대들의 선호도가 또 굉장히 높다고. 하더라고요.


다양한 라인으로 아메리카 스타일을 표현함.

Fig.8 - 다양한 라인으로 아메리카 스타일을 표현함.

그래서 젊은 층을 유입하는데 한목을 하고 있는 게이 랄프스 커피라고 합니다. 근데 가격이 너무 사악 하다 라 떼 한 잔에 7 달러에 한국에선 거의 만 원 정도 하겠네요. 그런 거죠. 지금 한 잔에 이거 지금 만 원 정도 하는 거죠. 어 때요 만 원의 가치가 있나요.


올드 머니 룩이 유행하며 브랜드 이미지 회복함.

Fig.9 - 올드 머니 룩이 유행하며 브랜드 이미지 회복함.

맛있긴 한데 좀 비쌉니다. 지금 뭐 자켓을 300만 원 주고 남자 정장을 100만 원 주고 뭐 1천만 원 주고 이렇게 사는데 만 원짜리 커피 정도는 먹을 수 있지 않을까요. 이렇게 소비하는 사람 입장에서 본다 면 약간 그런 생각이 듭니다. 오히려 또 누구나 다 와서 먹을 수 있는 가격이면 사람들이 너무 적이니까 미 고객들 입장에서 좀 싫어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고요. 그래서 좀 가격을 일부러 높인 거 아닐까 그런 생각도 듭니다.


커피 가격이 비싸지만 고급스러움 강조함.

Fig.10 - 커피 가격이 비싸지만 고급스러움 강조함.

어 실제로 최근 실적에서 도이 같은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초에 발표한 2 분기 실적에서 이 랄프로렌의 CEO 있 어 패트 리스 르 베이 이 어 닝 콜에서 주로 젊고 가격에 덜 민감한 쇼 핑 객들이 수요를 주도했다. 이렇게 분석을 했습니다. 이 mg 세대와 부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 다는 의미입니다. 어 젠 지 세대에서도 올드 머니 룩인 랄프 로렌이 인기를 끈 시작은 틱 톡 바 이럴 마케팅 덕분이었는데요 한 인 플루 언서 가이 400 달러의 테 디 베어 스웨터를 소개를 하면서 콰 이 어트 럭셔리로 큰 인기를 걸었습니다.


틱톡 마케팅으로 인플루언서 효과를 봄.

Fig.11 - 틱톡 마케팅으로 인플루언서 효과를 봄.

이 고급스러운 스웨터의 스타일 리 시한 고미 추가된 디자인은 이 젊은 층을 사로잡았습니다. 그리고 젊은 층을 사로잡은 것 중에 하나는 바로 이 랄프스 커피입니다. 빈티지 느낌의 인테리어에서도 환대를 느낄 수 있도록 했고 또 귀여운 랄프스 커피 트럭도 젊은 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젊은 세대에게 더 젊은 이미지를 심어 줬습니다. 그리고 최근 특히 이 아시아 시장에서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오프라인은 10% 온라인은 무려 19% 성장을 하면서 아시아에서 확장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랄프스 커피로 젊은 소비자 유입함.

Fig.12 - 랄프스 커피로 젊은 소비자 유입함.

어 랄프로렌은 미국을 상징하는 브랜드입니다. 대중적으로 한국에는 이 폴로 셔츠로 많이 알려 져 있지만 미국에서는 대통령과 영부인이 취임식에 입을 정도로 고급스럽고 또 미국을 상징하는 브랜드입니다. 최근에는 상류층의 고급스러움이란 이 정체성의 회복 그리고 이 젠 지 세대의 발맞 처 만든 디자인과 마케팅으로 또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랄프로렌의 성장세는 지속할 수 있을까요. 참고로 회계 년도 2025 3 분기 실적이 곧 발표가 되는데요 다음 달인 2월 6일 목요일 현지 시간으로는 오전 8시에 발표가 됩니다.


아시아 시장에서 매출이 크게 증가함.

Fig.13 - 아시아 시장에서 매출이 크게 증가함.


미국을 상징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함.

Fig.14 - 미국을 상징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함.


2025 회계 연도 실적 발표 예정임.

Fig.15 - 2025 회계 연도 실적 발표 예정임.





이미지를 클릭하면 영상으로 이동합니다.

채널명: Maeil Business Newspaper

팔로워 수: 390,000

좋아요 수: 10,224

조회수: 833,269

업로드 날짜: 2025-01-28

영상 길이: 15분 24초

다시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iyUgOkVqvvk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