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바웃 뉴욕] 유니레버, 아이스크림 벤 앤 제리 분리 상장 계획 | 김용갑 특파원
한줄요약: 유니레버, 아이스크림 벤 앤 제리 분리 상장 계획
시간 |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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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 | 벤 앤 제리의 아이스크림은 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00:18 |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강화함. |
01:47 | 벤 앤 제리는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판매 중단을 선언함. |
08:18 | 벤 앤 제리는 유니레버의 자회사로 독특한 구조를 가짐. |
08:31 | 지난해 벤 앤 제리는 유니레버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함. |
08:48 | 벤 앤 제리의 경영 철학을 고려한 결정으로 보임. |
09:01 | 벤 앤 제리의 독립적인 경영이 기대됨. |
09:16 | 이로 인해 유니레버의 주가에 악재로 작용했음. |
09:31 | 유니레버의 아이스크림 부문은 전체 매출의 15%를 차지함. |
09:48 | 아이스크림 부문은 지난해 3.7% 성장했음. |
10:32 | 유니레버는 아이스크림 부문을 분리하여 상장할 계획임. |
10:49 | 상장 후 벤 앤 제리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임. |
11:18 | 소비재 기업들이 가격 상승을 통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음. |
2. 스크립트
안녕하세요. 매일 경제 뉴욕 특파원 김 용 갑 있니. 다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아이스크림은 단연 벤 앤 제리입니다.2.1. 벤 앤 제리의 아이스크림은 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진하고 크리 미한 식 감에 커다란 초콜릿 조각과 견과류가 듬뿍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한 입만 먹어도 충분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아이스크림입니다. 하지만이 단순히 맛있고 인기 많은 아이스크림 브랜드에 그치지 않습니다.
2.2.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강화함.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이 부분이 향후 이 벤 앤제 리스의 투자의 관건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회적 문제의 목소리를 내는 아이스크림 브랜드 벤 앤제 리스의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벤 앤 제리 스고 하는 이 사명은 공동 창업자의 이름에서 따왔습니다. 벤 앤 제리 스는 뉴욕 롱 아일랜드 출신의 어린 시절부터 친구였던 벤 코 헨 과 제리 그린 필드가 사 기업인데요 두 친구는 꿈꾸던 일을 하지 못하고 평범한 삶을 살던 중에 같이 뭔 가를 하기로 결심합니다. 원래는 베이 글 가게를 열 계획이었는데 이 베이 글 가게의 장비가 너무 비싸서 대신 아이스크림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보원 투 주 벌 링 턴 향합니다. 사실이 아이스크림 가게를 차리기에 매우 의아한 위치인데요 이 미국의 많은 비교적 따뜻한 도시들을 두고 추운 버먼트 주 벌 링 턴 이동을 했습니다. 벤 코에는 이에 대해서 이 시골의 대학가 라 점이 좋았고 그리고 따뜻한 도시에는 대부분 이미 이 수제 아이스크림 가게가 있었다 그리고 벌 링 턴 는 아직 없었다 어 이렇게 말을 했습니다.
그리고 1978년 벌 링 턴의 낡은 주유소를 개조해서 첫 아이스크림 가게를 열었습니다. 초반에는 스쿠 10에서 이 아이스크림을 너무 퍼 주다 보니까 돈을 벌지 못했는데 그러 다이 아이스크림을 파인트 단위로 포장을 해서 주변에 레스토랑과 식료품점에 팔기로 합니다. 이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합니다.
2.3. 벤 앤 제리는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판매 중단을 선언함.

동 시에이 벤 앤제 리스 샵에 방문하지 않아도 누구나 집에서 벤 앤제 리스의 아이스크림을 먹을 수 있게 되면서 미국 전역에서 사랑을 받기 시작합니다. 어이 과정에서 당시 하 겐 다 즈 아이스크림을 팔며 이 미국 시장을 차지하고 있었던 필 즈 베리 유통 업체들에게 벤 앤제 리스 아이스크림을 팔면 자신들의 하인 다지를 주지 않겠다. 이렇게 견제를 하는데요 이것 정에서 이 벤 앤 제리 스는 도 우 보이는 뭐가 두려운가 질문에 마케팅으로 대응합니다.
이때 도 우 보인 는 필 즈 리의 마스코트입니다. 이 문구를 신문이나 티셔츠 등에 새겨서 불공정함을 알렸습니다. 결국에 대중의 지지로 필 즈 버리는 방해를 철회하고 대중의 지지와 함께 미국 전역으로 벤 앤 제리 스는 확장을 합니다.
벤 앤 제리 스는 경쟁자에게 정의를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벤 앤 제리 스는 아이스크림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라고 믿고 사회에서 불공정을 없애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 브랜 입니다. 아이스크림 회 사지만 공식적으로 미션을 통해서 사회 정의를 주장합니다.
그래서 농부들의 삶에도 관심이 많은데요 이 농장과 농부들이 잘 살 수 있도록 만드는 이 조직들과 협력을 하고 또 흑인 소유의 공급업체의 수 그리고 거래 금액을 늘리는데 또 노력을 합니다. 또 재료에 있어서 도이 성장 촉진 호르몬 젖소의 우유는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1985년부터 벤 앤 제리 스는 세전 이익의 7.5% 또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또 특징 가운데 하나는 아이스크림 이름이 매우 독특 하다는 것 건데요 사실 벤 앤제 리스 이 아이스크림을 주의 깊게 보지 않으면 모를 수도 있는데 이름이 매우 독특합니다. 예를 들어서 1987년에 출시를 한 체리 가르 시 아는 아이스크림이 있는데요 굉장히 인기가 있는 아이스크림인데 체리 조각과 초콜릿이 어우러진 그런 맛을 가지고 있는 아이스크림입니다. 인 기가 많은 제품 중에 하나인데 어이 아이스크림은 록 밴드 그레이트 풀 데드의 기타 리스트인 히피 정신의 상징인 이 제리 가르 시아를 기리기 위해서 만들어 졌습니다.
어 여러 아이스크림 이름에 자신들이 추구하는 사회 정의를 담는 기 입니다. 예를 들어서 투표권 보호 민주주의를 지지하기 위해서는 임 파워 민트라는 아이스크림을 출시를 합니다. 그래서 어 민주주의는 모두를 위한 것이 다라는 메시지를 담아서 인종 차별에 반대를 합니다.
또 사회적인 메시지와 이렇게 아이스크림을 직접 연결합니다. 이외에도 사법제도 차원에서의 어떤 인종 차별을 지적을 하면서 아이스크림 저스 티스 리 믹스를 출시하기도 합니다. 이 수많은 아이스크림들 a 이처럼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직접 매장에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시죠. 여기 무슨 맛 있는지 한번 좀 구경하 구경하면 좋을 것 같아요.
여기 보면 뭐죠 이거 스트로 베리 치즈 케이크 그다음에 초콜릿 집 쿠키도 이게 좀 유명한 거고 이건 샤벳이 샤벳 레모네 이드 샤벳 추 로스 아이 초콜릿은 근데 짜 엄청 진해 보인다 어 근데 아주 기본 적인 그 아이스크림 그 바닐라 맛 이런 것도 있기는 있네요. 안 섞 어 져 있고 이것도 좀 많이 먹는 거 같더라. 고요 밀크 앤 쿠키 이렇게 예쁘게 좀 토핑 수 있는 것 들 도 있고요.
또 예쁘게 만들어 져 있는 콘도 있고요. 뉴욕 슈퍼 퍼 지 기 진짜 특이한 맛이 정말 많은 거 같아요. 이 체리 가르 시아 아까 제가 말씀드렸던 거죠.
이런 아이스크림들 있고 어 이것도 맛있어요. 라즈베리 치즈 케이크 아이스크림 케이크 이제 매장에 들어왔는데요 이 아이스크림을 이렇게 구매를 해 왔습니다. 이렇게 보시면 콘이나 컵으로 이렇게 판매를 하고 있는데 약간 사이즈에 따라서 6 달러 7 달러 라지가 8달러 이렇게 판매를 하고 있더라고요.
저희가 주문해 온 것은 이 스몰 사이즈 두 스쿨을 퍼 주는데 이게 이제 7 달러입니다. 몇 가지 맛을 좀 골라 왔는데 벤 앤제 리스가 2024년에 맛 텐 순위를 공개를 한 게 있는데 거기서 1등이 이제 하프 베이크드고 하는 아이스크림인데요 이제이 아이스크림인데 이게 초콜릿 칩 쿠키 도 우에 진한 어떤 퍼 지 브라우니를 섞은 맛이라고 합니다. 굉장히 단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2등이 이제 앞서 말씀드렸던 이 체리 가르 시아이 아이스크림이 3등이 초콜릿 퍼 지 브라우니 그리고 4등이 초콜릿 칩 쿠키 도인 데이 아이스크림이 이제 4등 인요 이 4등은 1984년에 이 벌 링 턴의 스쿠 shall 처음 만들어 진 이후에 지금 까지도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맛 십니다. 그래서 이 매장에 있는 게시판에 붙여진 어떤 익명의 메모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아이스크림을 만들었다고.
하고요. 또 지금도 벤 앤 제리 스는 다음에 어떤 맛을 만들 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고객들 로부터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은 이 아이스크림이 이제 순위에서 조금 뒤쪽인 파리를 차지하고 있는 아이스크림인데 이 아 메리 코 드림이라는 아이스크림인데 미국에서 사실 유명한 이 토크쇼 진행자 중에 이 스티븐 콜 베어 협업을 통해서 출시한 아이스크림 맛입니다.
어이 아이스크림은 또 이 수익금의 일부가 스티븐 콜 베어 아 메리 코 드림 선들을 통해서 또 기부가 된다고 합니다. 약간 이제 대체로 이런 아이스크림들이 큼지막한 덩어리를 좀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 것 들이 좀 특징이고요.
여기서 보시면 은 초콜릿 칩이 굉장히 큰 걸 좀 보실 수가 있는데 보통 아이스크림 계의 경쟁자라고 할 수 있는 이 하 겐 다 즈 같은 경우에는 어 한 가지 맛을 이렇게 좀 먹는 건데 이 아이스크림들 여러 가지 맛을 섞고 또 재료 를이 씹는 맛을 큼지막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그런 특징이 있습니다. 그런 것 들네. 음 다를 먹는 것과는 정말 다른 다양한 맛을 한입에 느낄 수가 있습니다.
맛있네요. 네 이게 가장 인기가 있는 거죠. 인기 탑원 여기 진짜 맛있다 그리고 이게 가장 오래된 쿠키도 우 꾸준히 사랑받는 그 아이스크림인 거죠.
음 이거 좀 많이 먹어 본 면 맛인 거 같아요. 익숙한 맛 맛 전문가로 좀 등장해 주세요. 저는 이 거를 쿠키 도를 좋아해 가지고 한국에서 도 위스키랑 같이 먹거든요.
또 위스키 법원과 가면 법원 위스키가 또 미국 위스키아요 이렇게 세트로 많이 짭짤 음이 약간 도 우가 뭉쳐 있는데요 여기 토핑이 덩어리 덩어리 거 이게 맛있어요. 근데 이 아 메리 드림 맛있어요. 이것도 맛있다.
음 음 제 픽은 도 키 도 우입니다. 사실이 벤 앤제 리스가 굉장히 매우 독특한 기업입니다. 그래서 독특한 점이 투자적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한 데요
벤 앤제 리스가 2000년부터 는 글로벌 소비자의 기업인 유니 레버의 자회사가 됐습니다. 어이 유니 레버 우리나라에 도이 도브와 같은 브랜드로 잘 알려 진 기업 인데요 참고로 뉴욕 증시에는 유이라고 하는 티커 상장되어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그런 데 작년 연말 에이 벤 앤제 리스가 이 모 기업인 유니 레버 상대로 소송을 제기를 하거든요 팔 레 스타인에 대한 지지와 관련해서 모기업이 간섭을 했다.
이런 이유로 소송을 제기를 합니다. 그니까 자회사가 모기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를 하는 어떤 이런 일반적이지 않은 상황이 벌어집니다. 이게 이제 벤 앤제 리스의 독특한 이사회 구조 때문인데요 유니 레버 2000년에 벤 앤제 리스를 인수를 하긴 했지만 벤 앤 제리 스는 어떤 사회적인 책임 그리고 이 브랜드의 독창성을 지키겠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서 이 인수 합병의 조건으로 독립 적인이 사회라는 조건을 내겁니다. 그래서 이 베 젤 리스의 성장의 원동력이기도 한데 이 점이 동시에 이 리스크이다 합니다. 실제로 2021년에는 이스라엘이 점령했던 팔 레스타인 지역에서 아이스크림 판매를 중단하겠다 이렇게 선언을 한 바가 있는데 어 이로 인해서 이 유대인들의 반발과 어떤 일부 기관 투자자들이 이 투자를 철회하면서 유니 레버의 주가에 또 악재로 작용하기도 했습니다.
또 이 모 기업인 유니 레버는 다양한 부문들이 있는데요 이 생활 소비제품이 아니라 아이스크림 부문을 이제 가지고 있는 데이 아이스크림 부문에는 유럽 시장에서 아이스크림 1위라고 하는 이 매그넘 브랜드도 있고 미국 시장에서 일 위를 하는 이 벤 앤제 리스 포함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유니 레버 전체 매출에 한 15% 정도 가이 아이스크림 부문에서 나타나는 건데요 이 유니 레버의 따르면 이 아이스크림 부문이 작년에 전체로 봤을 때 이 매출이 어 3.7% 성장을 했습니다. 그런 데 양쪽으로는 1.6% 성장을 했고 가격적인 측면에서 2.1 프가 성장을 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 이 아이스크림 부문이 꽤 어떤 비중이 있는 사업부다. 이렇게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데이 유니 레버이 사업부를 분리를 해서 상장을 하기로 했습니다. 이 유니 레버의 사업 부별로 보면 은 특히 아이스크림 부은 사업부의 변동성이 매우 큰데요 이 사업부 가운데 아이스크림 부분은 많이 성장할 때도 있고 적게 성장할 때도 있는 어떤 그런 사업부입니다.
계절적인 영향을 많이 받기도 하고 사회적인 영향도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이 유니 레버는 이 아이스크림 부문을 분리하고 뷰티 웰 빙 퍼스널 케어 홈 케어 같은 이 같은 부문에 집중을 하는 어떤 단순화 하는 구조를 만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또 일부에서는 벤 앤제 리스의 경영 철학의 부담을 고려한 결정이다.
그래서 분리를 한 거다. 이러한 결정도 나옵니다. 이 유니 레버는 아이스크림 부문 분리를 이제 올해 말까지 완료를 하고 상장을 한다는 계획인데요 분리된 사업부는 1 차로 이 암 스테르 담 증시에 상장을 할 계획이고 영국과 미국에도 2차로 상장을 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또 이제 구체적으로 상장이 되면 어떤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이 아이스크림 회사 벤 앤제 리스의 성장 가능성이 대해서 좀 직접 확인을 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던 이 파 타고 니 아의 실험을 주가로 확인할 순 없지만 이 벤 앤제 리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주가를 통해서 이제 시장에서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어떤 추가 적인 소식이 나오면 또 매 경 월가 부를 통해서 전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소비재 기업들이 인플레이션 시대에 가격 상승을 통한 성장을 했다면 이제는 양적인 성장이 반드시 필요한 시기가 됐습니다.
기존의 고객들에게 사회적 책임이라는 명분으로 이 가격을 올리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을 더욱 확장해야 하는 시기로 접어들고 있는데요 과연 아이스크림이 아니라 정의를 파는 브랜드 벤 앤 제리 스는 성공할 수 있을까요. 오늘 영상 재밌게 보셨다면 매 경 월가 월부 구독과 좋아요. 댓 글까지 부탁드리겠습니다.
3. 영상정보
- 채널명: Maeil Business News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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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회수: 19,434
- 업로드 날짜: 2025-02-25
- 영상 길이: 11분 45초
- 다시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ow9_lBhhx5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