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w 'Apple Copycat' Xiaomi Made One Of China's Buzziest EVs
한줄요약: How 'Apple Copycat' Xiaomi Made One Of China's Buzziest EVs
시간 |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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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34 | Sous 7은 출시 후 빠른 판매 속도를 기록하며, 중국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02:33 | 샤오미는 이미 자리 잡은 브랜드로, BIC와 협력하여 차량을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 판매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기가 있음. 그러나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한 브랜드의 정체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됨. |
03:35 | 중국 내 100개 이상의 자동차 제조업체가 통합될 가능성이 있으며, 샤오미가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차량의 안전성을 입증해야 함. 기술적 포트폴리오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임. |
04:34 | Sous 7의 성능은 포르쉐와 비교되며, 가격은 3만 달러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모델이 존재함. |
05:33 | Sous 7은 출시 첫날부터 고객이 구매할 수 있는 액세서리 카탈로그를 제공하여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함. |
06:04 | 샤오미는 전기차 분야에서 다른 방식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몇 안 되는 중국 기업 중 하나임. |
07:35 | 애플은 전기차 시장에서의 실패를 통해 샤오미의 성공 사례를 참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됨. |
08:07 | 샤오미는 전기차 사업을 통해 원자재 처리부터 배터리, 모터, 전자제품 등 모든 것을 생산하는 완전한 공급망을 활용함. |
09:04 | 샤오미는 전기차 U7을 통해 테슬라의 경쟁자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을 보여주지만, 최근 중국에서 발생한 사고로 인해 매출이 감소하고 안전 규정 강화로 기술 도입이 지연될 위험이 존재함. |
10:04 | 르레이 쥔 CEO는 상하이 오토쇼에 참석하지 않았으며, 사고 이후 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차량 데이터를 제출함. 이는 회사의 투명성을 보여주지만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11:33 | 중국 전기차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며, 많은 스타트업이 수익성과 거리가 멀지만 샤오미는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음. |
12:05 | 전기차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며, 샤오미는 수익성 문제에 직면해 있음. 2024년 스마트 EV 사업의 이익 마진은 18.5%였으나, 전체 비용을 고려하면 8억 5천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함. |
2. 스크립트
중국의 샤오미는 창립 후 불과 4년 만에 세계 3위의 휴대전화 제조업체가 되었습니다. 비평가들은 이를 애플의 모방품이라고 불렀습니다. 르쥔은 중국의 스티브 잡스로 알려져 있는데, 그가 이런 별명을 얻은 이유는 초기에 스티브 잡스가 하는 모든 일을 따라했기 때문입니다. 옷차림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그는 당시 애플의 브랜드와 제품을 따라올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대중 시장을 공략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샤오미는 전기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는데, 애플은 수십억 달러를 투자한 후 이 사업을 중단했습니다. 그들은 그냥 포기해버렸습니다. 그 사이 샤오미도 몇 년 전에 똑같은 일을 했고 지금은 잘나가고 있습니다.샤오미는 휴대폰에서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된 동일한 전략을 자동차에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선두 브랜드에서 힌트를 얻으세요. 지금까지는 잘 됐습니다. 10년 이상 운영되어 다양한 제품을 내놓은 브랜드를 이기는 것이죠. 월별로 매출이 늘고 있습니다. 그들은 무시할 수 없는 세력입니다. 하지만 어려움도 있습니다. 비극적인 사고의 여파, 그에 따른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정부의 단속, 그리고 중국의 극심한 경쟁이 벌어지는 전기 자동차 시장입니다. 중국에는 많은 전기자동차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그 중 대부분은 수익성과는 거리가 멉니다. CNBC에서는 중간 규모의 통신 회사가 중국의 전기 자동차 경쟁에 뒤늦게 뛰어들어 어떻게 금세 가장 화제가 되는 브랜드 중 하나가 되었는지 살펴봅니다. 몇 가지 간단한 통계를 보면 샤오미가 얼마나 빨리 중국의 경쟁이 치열한 전기 자동차 시장에 진출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Sous 7은 2024년 3월 28일에 출시되었습니다. 12월에는 중국에서 경쟁사인 테슬라 모델 3보다 더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이 차는 출시된 지 1년 만에 이미 20만 대가 판매되었습니다. Sous 7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빨리 팔렸습니다. 첫 번째 10만 대를 배송하는 데 229일이 걸렸지만 두 번째에는 119일만 걸렸습니다. 이 제품이 4도어 세단이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그렇습니다.
중국은 미국과 같습니다. 그들은 크로스오버와 SUV 시장입니다. 그래서 세단은 중국에서는 그다지 인기가 없습니다. 2025년 5월, 샤오미는 많은 기대를 모았던 U7 크로스오버를 출시했습니다. 이 두 가지 제품만으로도 회사는 2025년 매출을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늘릴 계획입니다. 샤오미는 국내에서만 제품을 판매하지만, 그 명성은 중국 밖으로도 널리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폴스타와 볼보 등 몇몇 주목할 만한 예외를 제외하면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는 미국에서 차량을 판매할 수 없지만, 적어도 몇몇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는 Sous 7을 인수했는데, 이는 때때로 경쟁사의 차량을 조사하기 위해 하는 일입니다. Rivian은 이를 자사 제품을 벤치마킹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포드는 상하이에서 시카고까지 한 대를 몰았고, 저는 지금 6개월 동안 운전해왔는데, 포기하고 싶지 않습니다.
저는 짐이 매우 솔직하고, 잔인할 정도로 솔직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것이 디어본에 있는 그의 사람들과 남부 캘리포니아에 있는 그의 소규모 팀에게도 동기를 부여하는 도구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포드가 SU7과 같은 훌륭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극복해야 할 상당한 과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최소한, 스마트한 EV 사업이 투자자들을 흩어지게 하지는 않았습니다. 샤오미 주가는 2025년 3월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같은 달에 회사는 전기 자동차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주식 매각을 통해 55억 달러를 추가로 모금했습니다. 그렇다면 이 차의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요? 결국, 선택할 수 있는 중국 전기 자동차 브랜드는 140개가 넘습니다. 한 가지 특징은 저렴한 가격으로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네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기본 모델과 더 긴 범위의 Pro는 약 300마력을 발휘합니다. 중간 가격대의 사륜구동 모델인 맥스는 700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울트라도 있습니다. 약 1,500마력의 최상위 트림 버전 프로토타입은 포르쉐, 테슬라, 레오트의 차량보다 성능이 뛰어났습니다. 이곳은 독일의 유명한 경주장인 뉘르부르크링입니다. 가격은 3만 달러부터 Ultra의 시작가 7만 3천 달러까지 다양합니다. 이 기지는 15분 만에 약 215마일의 범위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그 이상도 가능합니다. 주행 역학, 가속에 대한 반응은 이 세상을 넘어섰습니다. 처음 시도해본 결과,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Sous 7이 뉘르부르크링에서 이긴 차량 중 하나는 포르쉐 TYON이었는데, 많은 사람이 Sous 7을 이와 비교했으며, 때로는 샤오미를 돋보이게 하지 않는 방식으로 비교하기도 했습니다. 그가 휴대전화를 출시한 초창기에는 애플 아이폰을 벤치마킹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동일한 마케팅 패턴을 보고 있습니다. 포르쉐와 비교한 기준이 맞죠? 그는 우리의 성능이 포르쉐만큼 좋다고 말하지만, 아시다시피, 이건 실제로 살 수 있는 차예요. 샤오미가 기술 회사라는 점은 여러 가지 장점을 제공합니다.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는 제품에 매우 집중하죠? 이렇게 빨리 진행됩니다. 갤런당 마일리지가 이 정도입니다. 기술 회사는 고객에만 집중합니다. Sue7이 출시된 첫날, 샤오미는 고객이 구매할 수 있는 액세서리 카탈로그를 제공했습니다.
운전 외에 샤오미에서 본 가장 인상적인 것 중 하나는 고객 중 일부가 이것을 원할 수도 있고 저것을 원할 수도 있을 거라고 예상했고, 그들은 첫날부터 샤오미에 그것을 주었다는 것입니다. 샤오미는 전기 자동차 분야에서 다른 방식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몇 안 되는 중국 기업 중 하나로, 이를 통해 전기 자동차만을 유일한 제품으로 삼지 않고도 전기 자동차 사업을 계속 추진할 수 있습니다. Sue7의 가장 큰 판매 포인트는 샤오미 자체와 CEO인 르쥔의 전략일 것입니다. 인간과 자동차, 그리고 홈이라는 전략은 사용자를 어디에 있든 기기, 즉 휴대전화, 가전제품, 그리고 이제는 자동차와 연결하고자 합니다. 샤오미의 아이디어는 연결된 라이프스타일을 갖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밥솥, 전원 스트립, 휴대폰 등 다양한 제품에서 샤오미라는 이름을 볼 수 있게 됐죠. 사실 이는 다른 많은 기술 회사와는 상당히 다른 전략입니다. 선구적인 애플 생태계는 유명하지만, 애플은 어떤 범주에 들어갈지에 대해 훨씬 더 까다롭습니다. 이 기술 대기업은 자율주행 전기 자동차 개발에 100억 달러를 투자했지만, Titan 프로젝트를 중단했습니다.
레이는 이런 움직임에 놀랐는데, 그녀는 이전에 그들과 함께 일했었습니다. 저는 애플이 결정을 내릴 때 그렇게 허둥대는 모습을 본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통제광이라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디자인, 엔지니어링, 제조의 모든 측면을 통제하고 싶어 하지만, 그럴 수 없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순이익률은 일반적으로 중간 한 자릿수에서 낮은 두 자릿수 범위입니다. 애플은 25%에 가깝습니다. 결국 샤오미는 애플이 아직 이루지 못한 분야에서 성공했습니다. 애플이 아직도 운송 시장을 노리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제 애플은 샤오미를 성공 사례로 여기고 그들로부터 배울 수 있게 되었는데, 아이러니한 일이죠.
샤오미는 중국 회사이고 중국은 세계 최대의 전기 자동차 시장입니다. 그게 장점이죠. 그들은 원자재 처리부터 배터리, 모터, 전자제품 등 모든 것을 생산하는 완전한 공급망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샤오미는 지난 15년 동안 전기 자동차를 위해 성장해 온 공급망을 최대한 활용해 왔습니다. 일부에서는 세단이 크로스오버 시장에서 이렇게 좋은 성과를 냈다는 사실은 U7이 엄청난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합니다. 소위 테슬라 킬러라 불리는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모두 모델 Y와의 개별적인 경쟁에서 패배했습니다.
모델 Y는 2025년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 중 하나였습니다. 테슬라는 중국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 왔지만, 몇 년 전부터 가격 전쟁을 시작했고 올해는 모델 Y에 대한 공격적인 자금 조달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중국에서의 테슬라 판매량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 모든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결국 테슬라의 킬러가 될 수 있는 U7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샤오미의 매출은 그 전 달에 세운 기록에서 2025년 4월로 감소했는데, 이는 중국에서 3명이 사망한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이 사건은 미국 기술 기업을 모방하는 것의 위험성을 보여주었습니다.
테슬라가 많이 해온 일, 특히 중국 내 다른 회사들이 따라한 일은 자동 운전 시스템용 소프트웨어의 공개 베타 테스트를 실시하는 것이었는데, 현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좋지만, 이 새로운 규정 때문에 샤오미 같은 회사가 차량에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데 앞장서는 것처럼 보이려는 능력이 약해질 겁니다. 최소한 소프트웨어 관점에서 보면 업데이트 속도가 다소 느려질 겁니다. 그 이후로도 회사의 성공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많은 몇 가지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르레이 쥔은 샤오미가 U7 SUV를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올해의 상하이 오토쇼에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회사 측은 일정 충돌로 인해 참석할 수 없다고 CNBC에 말했습니다.
CNBC가 이전 성명을 인용한 것을 언급하며 사고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사고 직후, 르쥔 CEO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저희 팀은 즉시 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30일에 현장으로 달려갔고, 31일에 경찰과 협력하여 저희가 가지고 있는 차량 데이터를 검색하여 제출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제 작년 SU7이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Lelay Jun은 베이징 오토쇼에서 쫓기던 차종이었던 것과 비교하고 대조해보세요. 이로 인해 얼마나 많은 피해가 발생했는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샤오미는 스타트업이 아닙니다. 이미 자리 잡은 브랜드예요.
이 회사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인 BIC와 협력하여 차량을 생산했습니다. 지금은 중국에서 자체 제조 허가를 받았습니다. 최근 판매량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차는 여전히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범주에 제품을 제공해 온 이 회사의 역사는 자산이라기보다는 부채에 가까울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당신은 그것이 좋은 일이라고 주장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들이 정말로 이러한 라이프스타일 아이디어를 추진하고 싶어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저는 전기자동차가 바로 그 아이디어의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점은 브랜드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엄청난 수의 제품 외에도, 샤오미는 프리미엄 브랜드도 아니고 해당 카테고리의 선두주자도 아닙니다. 아시다시피, 스마트폰 시장은 중간 어딘가에 있습니다. 때로는 잘 될 때도 있고, 때로는 그렇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전기자동차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출시를 시작했으며 무리의 중간에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샤오미가 직면한 가장 큰 과제는 어떻게 돌파구를 찾을 것인가입니다. 그들은 어떻게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을까요? 회사 전체적으로는 수익성이 있지만, EV 부문에서는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2024년 스마트 EV 사업과 기타 새로운 이니셔티브의 총 이익 마진은 18.5%였습니다. 그러나 모든 비용과 지출을 고려하면 이 부문은 8억 5천만 달러의 손실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그 손실은 전년보다 7.1% 적었습니다.
아마도 중국 내 100개가 넘는 자동차 제조업체 중 일부가 어느 정도 통합될 것으로 보입니다. 샤오미가 이번 일을 극복하고 수익을 낼 수 있는 규모로 성장할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겠습니다. 저는 그들이 사용하는 기술 측면에서 포트폴리오에 꼭 필요한 요소들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소비자와 대중에게 자사 차량이 안전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면, 그들은 잘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3. 영상정보
- 채널명: CNBC
- 팔로워 수: 3,920,000
- 좋아요 수: 3,288
- 조회수: 243,356
- 업로드 날짜: 2025-05-24
- 영상 길이: 13분 2초
- 다시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cIF4hvxQHZ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