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시간 연속 근무… 인류의 노동은 끝났다, Figure Ai
한줄요약: 전체 요약
시간 |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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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3 | 피규어 AI의 휴머노이드 로봇이 BMW의 스파르탄버그 공장에서 20시간 연속 근무를 성공적으로 완료함. 이는 자동차 제조업에서 로봇이 장시간 근무한 첫 사례로, 인간 노동자들이 더 복잡하고 창의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01:01 | 피규어 로봇은 인간이 하기 싫어하거나 위험한 작업을 대신 수행하며, 이는 공장 노동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함. |
01:31 | 피규어 로봇은 부품 조립 작업을 30초에서 40초 내에 완료하며, 이는 인간 노동자의 평균 속도보다 30%에서 50% 빠름. 로봇은 0.1mm 이내의 정밀도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자동차 제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
02:03 | 로봇의 작업 속도와 정밀도는 인간 노동자와 비교할 때 현저히 우수하여, 자동차 제조업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높음. |
02:31 | AI 알고리즘을 통해 로봇은 작업 환경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학습하고 적응함. 이는 새로운 작업이나 부품에 대한 적응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게 하여, 로봇의 작업 효율성을 높임. |
03:00 | 20시간 연속 근무를 위해 최소 4대에서 6대의 로봇이 동시에 작업해야 하며, 예비 로봇이 필요함. 배터리 교체와 유지 보수를 고려하여 총 6대에서 8대의 로봇이 필요함. |
04:31 | 로봇의 배터리 관리가 20시간 연속 근무의 핵심 요소로, 모듈식 배터리와 자동화된 배터리 스왑 시스템이 필요함. 로봇은 작업 중 배터리 잔량이 낮아지면 스스로 스왑 스테이션으로 이동하여 배터리를 교체함. |
05:31 | 로봇의 배터리 교체 방식은 향후 로봇 생산성에 중요한 설계 요소로, 고속 충전 시스템을 통해 교체된 배터리를 빠르게 충전할 수 있어야 함. |
06:02 | 피규어 AI의 CEO는 20시간 연속 근무에 대한 전략을 언급하였으나, 구체적인 배터리 교체 방식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음. 이는 휴머노이드 로봇의 비밀 중 하나로 여겨짐. |
07:02 | 이러한 변화는 노동시장에 미칠 영향과 윤리적인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존재하지만, 로봇의 장시간 근무 가능성은 산업계의 큰 변화를 예고함. |
07:31 | 피규어 AI와 BMW의 협력은 자율적인 휴머노이드 로봇이 산업 현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가능성을 보여줌. 이러한 기술 발전은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인간을 위험한 작업으로부터 보호함. |
2. 스크립트
안녕하세요, 엔지니어 TV입니다. 지금 미래의 공장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피규어 AI의 휴머노이드 로봇이 BMW X3 생산라인에서 20시간 연속으로 일하며 자동차 제조업의 역사를 새롭게 썼습니다. 피로를 모르는 로봇이 인간의 한계를 넘어선 순간, 산업계는 이미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겁니다. 이 영상에서 우리는 이 혁신적인 기술이 어떻게 우리의 삶과 작업 환경을 변화시키는지, 그리고 그 이면에 숨겨진 기술에 대해 파헤쳐 보겠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합니다..지난 5월 21일, 캘리포니아 기반의 AI 로보틱스 회사인 피규어가 20시간 연속 근무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이는 휴머노이드 로봇이 자동차 제조업에서 이렇게 긴 시간 동안 일한 첫 사례입니다. 피규어와 BMW의 협력은 단순한 기술 시험이 아니라 공장 노동의 미래를 재정의하는 중요한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BMW의 스파르탄버그 공장에서 피규어 로봇이 인간이 하기 싫어하거나 위험한 작업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이 로봇들은 정밀하고 빠르게 움직이며 피로를 느끼지 않기 때문에 장시간 근무가 가능합니다. 이는 인간 노동자들에게 더 복잡하고 창의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겁니다..
그렇다면 이 로봇들은 공장에서 정확히 어떤 작업을 수행할까요? 피규어 로봇은 자체 부품을 카트에서 들어 템플릿 위에 올려놓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이후 공정은 다른 로봇이 이 부품들을 용접하는 방식인데, 구체적으로 시트 메탈 부품을 조립 라인에 맞추는 역할을 하는 겁니다. 이는 차체의 기본 구조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작업이죠. 그러면 일하는 속도는 얼마나 빠를까요? 피규어의 휴머노이드 로봇이 인간 노동자와 비교할 때 다음과 같은 속도를 보입니다. 로봇은 하나의 부품 조립 작업을 약 30초에서 40초 내에 완료하게 됩니다. 이는 인간 노동자의 평균 속도인 약 1분보다 30에서 50% 정도 빠른 속도입니다.
로봇은 0.1mm 이내의 정밀도로 작업 수행이 가능하며, 이 정도 정밀도는 인간이 도달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이런 정밀도는 특히 자동차 제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로봇은 피로를 느끼지 않으므로 작업 속도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는 20시간 동안 일정한 생산성 및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핵심 요소입니다.. 더불어 AI 알고리즘이 더해지면 로봇은 작업 환경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학습하고 적응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작업이나 부품에 대한 적응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휴머노이드 AI 로봇 작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간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적응하고, 어느 정도 수준까지 가능하게 될지는 현재로서는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그럼 오늘의 핵심적인 부분인 20시간 연속 근무를 위한 전략을 봅시다. 여기에는 로봇 한 대 단독으로는 현재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로봇의 예비 숫자를 설정해야 합니다. 기본 근무 로봇은 생산 라인에 따라 4대에서 6대의 로봇이 동시에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 로봇들은 주로 시트 메탈 부품 조립, 검사, 그리고 기타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하게 되는데요.
배터리 교체와 유지 보수를 고려할 때 최소 2대의 예비 로봇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이는 총 6대에서 8대의 로봇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예비 로봇들은 배터리 스왑 중 또는 긴급 상황에서 대체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여러 대 로봇 교대 전략이 필요하죠. 로봇은 2에서 4시간 단위로 배터리를 교체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예비 로봇이 즉시 투입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휴머노이드 로봇은 아직 가격이 고가이기 때문에 투입되는 로봇을 줄이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배터리 교체 방식 및 사용 시간에 대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게 됩니다. 로봇이 20시간 연속으로 일할 수 있는 핵심 요소 중 하나가 배터리 관리입니다. 즉, 배터리 교체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거죠. 휴머노이드 로봇에 배터리를 어떻게 넣느냐가 향후에는 로봇 생산성 관점에서 중요한 설계로 보이는데요. 첫 번째로 모듈식 배터리를 사용하는 겁니다.
배터리는 로봇의 가슴 부분이나 허리 부분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 배터리는 쉽게 분리되고 교체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다음은 자동화된 배터리 스왑 교체 시스템을 만드는 겁니다.
생산 라인에는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로봇은 작업 중 배터리 잔량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스스로 스왑 스테이션으로 이동하게 되고, 여기에서 로봇은 자동으로 배터리를 교체하게 됩니다. 이 과정은 약 2에서 3분 이내에 완료되어야 합니다.
공장에서의 대량 생산 시스템에서는 조금이라도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이 즉 돈으로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예비 배터리를 가져가는 것입니다. 각 로봇에는 최소 2개의 예비 배터리가 준비되어 있으며, 스왑 스테이션에서는 추가로 4개에서 6개의 배터리를 비치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상시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는 이런 환경을 만들어 두는 거죠. 충전 시간을 줄이는 겁니다. 교체된 배터리는 고속 충전 시스템을 통해 약....
[30분 내에 80% 이상 충전을 가능하게 해야 합니다. 전고차 배터리 등으로 배터리 사용 시간이 향후에는 늘어나게 되겠지만, 지금 당장은 배터리 에너지 밀도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런 모듈식 배터리와 배터리 스왑 시스템, 예비 배터리를 갖추는 등 이를 통해 로봇이 빠르게 재배치되도록 설계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를 통해 로봇은 20시간 연속, 더 강하게 보면 24시간 연속으로 일하게 할 수 있다는 겁니다.
블레드 에드콥 피규어 AI의 CEO는 X-post에서 20시간 연속 근무를 언급하였으나, 배터리 교체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글로벌 유명 휴머노이드 로봇 중 일부 기업만이 사용자 친화적인 배터리 교체 방식을 공개적으로 제공하는데요, 대부분의 로봇의 경우 배터리 교체 방식에 대한 정보는 비공개로 유지하거나 사용자 매뉴얼에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이 휴머노이드 로봇의 잘 알려지지 않은 비밀 중 하나죠.
당장 산업용 로봇은 자동화된 스왑 시스템을 연구하고, 연구용 로봇은 수동 교체 방식을 사용할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높습니다. 하지만 이 전략은 향후 로봇의 연속적인 사용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 중 하나가 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피규어와 BMW의 사례는 휴머노이드 로봇의 장시간 근무 가능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10시간 교대 근무를 넘어 20시간 연속 작업까지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단순한 기술 시험을 넘어 미래의 공장과 노동시장을 재정의하는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는 겁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은 생산 효율성을 크게 높이고, 위험한 작업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하며, 인간 노동자가 더 복잡하고 창의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게 될 겁니다.
물론 이러한 변화가 노동시장에 미칠 영향이나 윤리적인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피규어 AI와 BMW의 협력은 자율적인 휴머노이드 로봇이 실제 산업 현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미래가 그리 멀지 않았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로봇들이 어떤 분야로 확산될지 지켜보는 것이 매우 흥미로울 것입니다.
여러분은 휴머노이드 로봇의 장시간 근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로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시면 더 풍성한 토론이 될 것입니다. 🔥 관련 기업 투자 아이디어는 고정 댓글에 🔥 구독! 좋아요! 감사합니다!].
3. 영상정보
- 채널명: EngineerTV
- 팔로워 수: 175,000
- 좋아요 수: 417
- 조회수: 7,530
- 업로드 날짜: 2025-05-25
- 영상 길이: 8분 19초
- 다시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cpVGmDuFfW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