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콜마의 선크림 시장 지배력

한국콜마의 선크림 시장 지배력

1. 한국콜마는 어떻게 전 세계 선크림 시장을 장악했나|대기만성's

한줄요약: 한국콜마의 선크림 시장 지배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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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요약
00:02 한국의 선크림 시장은 세계 3위로, 인당 구매액이 평균의 50배를 넘음.
00:32 한국인은 선크림 사용이 일상화되어 있으며, 외국인과의 사용량 차이가 큼.
01:02 한국콜마는 선크림 분야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보임.
01:32 한국콜마는 1990년 윤동환 회장이 설립한 최초의 화장품 ODM 회사임.
02:02 일본 콜마와의 협력을 통해 기술과 자금을 확보함.
02:34 한국콜마는 화장품 제조 외에도 용기 제조와 제약 사업을 운영함.
03:03 한국 본사에서 매출의 80%를 창출하며, 선크림 비중은 약 30%임.
03:17 한국콜마의 주가는 선크림 주문에 따라 변동성이 큼.
03:49 SPF 표기 논란으로 인해 한국콜마의 제품 신뢰도가 높아짐.
04:19 한국콜마의 시장 점유율은 2011년 36%에서 2023년 70%로 증가함.
04:34 공장 가동률이 100%를 넘어서 비정상적인 상황임.
05:34 미국에 선크림 전용 공장을 세우기로 결정함.
05:49 미국 공장은 추가 주문을 유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06:18 한국 선크림은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기능성 화장품 역할도 함.
06:33 세계 선크림 시장은 2020년 77억 달러에서 2023년 115억 달러로 성장함.
06:48 한국콜마의 선크림 판매 증가로 시장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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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크립트

한국의 선 크림 시장 규모는 미국 중국 다음가는 세계 3위에 이름을 올렸어요. 전 세계 인구 1등인 인도나 이웃 국가인 일본보다도 선 크림을 많이 팔았습니다.


2.1. 한국의 선크림 시장은 세계 3위로, 인당 구매액이 평균의 50배를 넘음.

한국의 선크림 시장은 세계 3위로, 인당 구매액이 평균의 50배를 넘음.
Fig.1 - 한국의 선크림 시장은 세계 3위로, 인당 구매액이 평균의 50배를 넘음.

그만큼 한국인이 선 크림을 많이 사서 쓴다는 얘기겠죠. 이게 얼마나 많은 것이냐.

하면요 1 인당 연간 구매 액이 9 5,000원인데 세계 평균이 1841입니다. 평균에 50 배가 넘어서 이 분야 세계 1등입니다.


2.2. 한국인은 선크림 사용이 일상화되어 있으며, 외국인과의 사용량 차이가 큼.

한국인은 선크림 사용이 일상화되어 있으며, 외국인과의 사용량 차이가 큼.
Fig.2 - 한국인은 선크림 사용이 일상화되어 있으며, 외국인과의 사용량 차이가 큼.

한국에선 피부 노 아의 주범이 햇볕이 한 인식이 커서 여자든 남자든 밖에 나갈 땐 선 크림을 바르는 게 일상화 됐는데요 외국 은 그렇지 않은가. 봅니다.

한국인이 너무 많이 바르는 것인지 외국인이 너무 덜 바르는 것인지 헷갈리기도 하는데요 어쨌든 한국인이 선 크림에 있어서 만큼은 진심인 듯 하네요. 그래서 인지 한국은 선 크림도 잘 만듭니다.


2.3. 한국콜마는 선크림 분야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보임.

한국콜마는 선크림 분야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보임.
Fig.3 - 한국콜마는 선크림 분야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보임.

해외에서도 인기가 좋죠. 미국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에선 한국 선 크림이 판매 1위를 휩쓸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놀라운 부분이 있는데 이러한 한국의 선 크림을 거의 한 회사가 대부분 만들고 있다는 겁니다. 한국 콜 마란 회사입니다.

남의 화장품을 대신 만들어 주는 화장 상품 odm 업계에서 코스 맥스 함께 양대 산맥인 회 사죠 특히 선 크림 분야에서 압도 적인 경쟁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2.4. 한국콜마는 1990년 윤동환 회장이 설립한 최초의 화장품 ODM 회사임.

한국콜마는 1990년 윤동환 회장이 설립한 최초의 화장품 ODM 회사임.
Fig.4 - 한국콜마는 1990년 윤동환 회장이 설립한 최초의 화장품 ODM 회사임.

국 내 선 크림 시장 점유율이 7 80% 달할 정도 고요 한국 콜 마는 어떻게 이렇게 선 크림에 제왕이 됐을까요. 한국 콜 마는 윤 동환 회장이 1990년에 세운 한국 최초의 화장품 odm 회사입니다.

윤회장은 대응 제약을 다니다가 화장품 제조 분야에서 빠르게 외 주화가 진행될 것이란 판단을 하고 사업체를 꾸렸어요. 하지만 돈 돈도 기술도 없는 상황에서 화장품 제조를 한다는 건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2.5. 일본 콜마와의 협력을 통해 기술과 자금을 확보함.

일본 콜마와의 협력을 통해 기술과 자금을 확보함.
Fig.5 - 일본 콜마와의 협력을 통해 기술과 자금을 확보함.

그래서 손을 잡은 게 일본 콜 마 있죠. 원래 윤 동한 회장은 미국 콜 마에서 화장품 제조 기 술를 가져오려고 했습니다.

콜 마는 이름은 1921년 미국 위스 콘 신 미러 키에 세 어진 콜 마 연구소에서 시작됐고 일본 콜 마는 미국 콜 마의 일본 라이선스 사업을 하고 있는 곳이었어요. 하지만 미국 콜 마가 윤회장의 사업 제안을 거절했고 윤회장은 곧바로 일본으로 날아가서 일본 콜 마의 같은 제안을 합니다.

그리고 이 제안을 일본 콜 마가 받아들인 것이죠. 기술과 돈을 제공하기로 합니다.


2.6. 한국콜마는 화장품 제조 외에도 용기 제조와 제약 사업을 운영함.

한국콜마는 화장품 제조 외에도 용기 제조와 제약 사업을 운영함.
Fig.6 - 한국콜마는 화장품 제조 외에도 용기 제조와 제약 사업을 운영함.

그래서 회사 이름이 한국 콜 마가 됩니다. 일본 콜 마는 한국 콜 마 설립 초기에는 기술 교류를 많이 했지만요 지금은 단순 주주로 남아 있습니다.

현재 일본 콜 마는 한국 콜 마 집은 11.7% 보 유한 2대 주주요구 수익률 한국 콜 마가 온전히 사용하고 있고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한국 콜 마가 전부 쓰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 콜 마는 화장품 제조뿐 만 아니라 화장품 용기 제조 제약 사업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2.7. 한국 본사에서 매출의 80%를 창출하며, 선크림 비중은 약 30%임.

한국 본사에서 매출의 80%를 창출하며, 선크림 비중은 약 30%임.
Fig.7 - 한국 본사에서 매출의 80%를 창출하며, 선크림 비중은 약 30%임.

용기 제조는 한국 콜 마의 자회사인 연우라는 회사가 제약 사업은 HK 이 노 엔이라 회사가 하고 있고요. 전체 매출 비중은 작년 상반기 기준으로 화장품 odm 54% 용기가 11% 제약이 35% 가량 됩니다.


2.8. 한국콜마의 주가는 선크림 주문에 따라 변동성이 큼.

한국콜마의 주가는 선크림 주문에 따라 변동성이 큼.
Fig.8 - 한국콜마의 주가는 선크림 주문에 따라 변동성이 큼.

여기서 화장품 odm 사업만 따로 떼어 놓고 보면 한국을 비롯해서 중국 미국 캐나다에서 생산을 하고 있는데 당연히 한국이 주력입니다. 매출 기준으론 80% 이익 기준으론 97% 한국 본사에서 창출하고 있습니다.

한국 본사의 매출에서 선 크림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 나머지 70% 가운데 50% n 스킨 케어 20% 메이크업이요 한국 콜 마가 지금처럼 선 크림 시장에서 압도 적인 지배력을 갖게 된 건 2020년 말의 한 사건에서 비롯됐습니다. 자 회선 차단 지수 spf 표기 방식 논란 때문 이었 spf 50 이상으로 표기를 해 놨는데 실제로는 30 미만으로 확인이 된 것이었어요.

spf 피부 표피층에 침투해서 홍 반 일광 화상 등을 일으키는 자회 선 비를 얼마나 차단해 주는지를 나타낸 것인데요. spf 15는 피부에 침투하는 자회선 비해 양이 1로 줄어든다는 의미입니다.


2.9. SPF 표기 논란으로 인해 한국콜마의 제품 신뢰도가 높아짐.

SPF 표기 논란으로 인해 한국콜마의 제품 신뢰도가 높아짐.
Fig.9 - SPF 표기 논란으로 인해 한국콜마의 제품 신뢰도가 높아짐.

spf 50이면 1이 되 고요 허위 표기 논란이 붉어지면서 식품의약품 안전 처가 나서 서 검증을 했는데요 실제로 문제가 있는 게 드러났습니다. 그런 데 한국 콜 마가 만들어 준 제품은 spf 허위 표기가 단 한 건도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선 크림 브랜드 회사 입장에선 한국 콜 마와 우선적으로 거래를 해야 할 이유가 생긴 겁니다. 2011년 36% 수준이었던 선 크림 한국 시장 점유율이 2022년에는 59% 2023년엔 70% 작년에는 80% 계속 올라간 이유였어요.


2.10. 한국콜마의 시장 점유율은 2011년 36%에서 2023년 70%로 증가함.

한국콜마의 시장 점유율은 2011년 36%에서 2023년 70%로 증가함.
Fig.10 - 한국콜마의 시장 점유율은 2011년 36%에서 2023년 70%로 증가함.

한국 콜 마의 일감이 얼마나 많이 몰려 들었는지 본사 공장 가동률이 100% 넘어서 서 11 10% 아지 치솟습니다. 경쟁 사인 코스 맥스는 CNC 코스 메카의 공장 가동률이 30에서 70% 가량인 것을 감안하면 일감이 한국 콜 마 몰린 것입니다.

사실 가동률이 100% 넘는다는 건 비정상적인 것이죠. 한국 콜 마 주가도 선 크림 주문에 반응을 하고 있습니다.


2.11. 공장 가동률이 100%를 넘어서 비정상적인 상황임.

공장 가동률이 100%를 넘어서 비정상적인 상황임.
Fig.11 - 공장 가동률이 100%를 넘어서 비정상적인 상황임.

2013년부터 2023년까지 10년 간 주가 평균을 내보면 2 분기 확 치솟고 3 분기부터 내리막을 걷기 시작해서 4 분기에 최저치로 떨어지는 패턴이 반복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11월 쯤 주식을 사서 들고 있다가 이듬에 6월 쯤 팔면 된다는 인식이 생긴 겁니다.

한국 콜 마는 공장 가동률을 낮추고 증시에서 부정적인 인식도 부식하기 위해서 노력을 합니다. 미국의 선 크림 공장을 짓기로 했습니다.

사실 한국 콜 마는 미국 펜실 베이니 아의 2016년 인수한 공장이 이미 있었어요. 또 인근 캐나다에도 공장이 있고요.

하지만 기존 미국 공장은 색조를 하고 있고 캐나다 공장은 기초 화장품 위주로 만들고 있어요. 그래서 선 크림 전용 라인으로 하나 더 세우는 겁니다.


2.12. 미국에 선크림 전용 공장을 세우기로 결정함.

미국에 선크림 전용 공장을 세우기로 결정함.
Fig.12 - 미국에 선크림 전용 공장을 세우기로 결정함.

사실 일 결정이 쉽지만 않았어요. 미국 공장 가동률이 50% 밑돌고 있고 캐나다 공장은 이보다도 가동률이 더 좋지 않거든요.

하지만 선 크림 주 분이 워낙에 많고 이게 또 미국이나 북미에서 많이 판매가 되고 있어서 미국 전용 라인을 세우기로 한 거죠. 미국 선 크림 공장이 본격적으로 돌아가면 납품해야 할 물건의 생산 시간이 단축되어서 추가 주문이 들어올 수 있고요.


2.13. 미국 공장은 추가 주문을 유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미국 공장은 추가 주문을 유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Fig.13 - 미국 공장은 추가 주문을 유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물건 빨리 받고 싶어 하는 브랜드 입장에선 주문을 더 낼 수도 있죠. 또 한국 본사 공장을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어서 고객 사를 늘리는 는데도 용이합니다.

입니다. 도 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관세 전쟁을 벌리고 있는데 여기에 대응하기도 좋습니다.


2.14. 한국 선크림은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기능성 화장품 역할도 함.

한국 선크림은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기능성 화장품 역할도 함.
Fig.14 - 한국 선크림은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기능성 화장품 역할도 함.

미국에서 선 크림을 많이 파는 브랜드 입장에선 한국 콜 마의 미국 공장을 활용하면 추가 관세를 물지 않거든요 한국 콜 마가 선 크림을 더 많이 만든다고 해도 이게 다 팔릴 것인가는 의문도 있는데요 당장은 긍정적입니다. 지금 한국 선 크림을 가장 많이 사 주는 곳은 한국이 아니라 미국이 한국 선 크림은 자회 선 차단 기능뿐만 아니라 수분 공급 미백 보습 이런 기능성 화장품 역할까지 하고 있습니다.


2.15. 세계 선크림 시장은 2020년 77억 달러에서 2023년 115억 달러로 성장함.

세계 선크림 시장은 2020년 77억 달러에서 2023년 115억 달러로 성장함.
Fig.15 - 세계 선크림 시장은 2020년 77억 달러에서 2023년 115억 달러로 성장함.

그래서 기 기존의 선 크림을 잘 바르지 않았던 사람들까지 한국 선 크림을 사게 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시 장 규모를 점점 더 키우는 것이죠.


2.16. 한국콜마의 선크림 판매 증가로 시장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한국콜마의 선크림 판매 증가로 시장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Fig.16 - 한국콜마의 선크림 판매 증가로 시장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실제로 세계 선 크림 시장 규모는 2020년 77억 달러에서 4년 만인 작년에 115억 달러로 50% 성장을 합니다. 이 기간 동안 코로나 사태가 있었지만 이걸 감안해도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은 확실한 것 같아요.

한국 콜 마가 미국에서 생산한 선 크림이 얼마나 많이 팔릴지 눈여겨 보시죠. p [ 음악].



3. 영상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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