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을 4,400원에 파는 가성비 고기집들의 원가구조 - 고기집마다 가격이 모두 다른 이유

삼겹살을 4,400원에 파는 가성비 고기집들의 원가구조 - 고기집마다 가격이 모두 다른 이유

1. 삼겹살을 4,400원에 파는 가성비 고기집들의 원가구조 - 고기집마다 가격이 모두 다른 이유

한줄요약: 삼겹살을 4,400원에 파는 가성비 고기집들의 원가구조 - 고기집마다 가격이 모두 다른 이유
*타임라인을 클릭하면 이동/재생됩니다.
시간 요약
00:33 유사한 가성비 고깃집들이 증가하고 있음.
00:49 고기 가격 차이는 유통 구조의 차이에서 발생함.
01:18 고기 유통 과정의 복잡함을 줄여 소비자에게 합리적 가격 제공함.
01:33 전문 축산 유통 업체가 D2C 형태로 공급함.
03:19 미진 축산은 전국 120억 규모로 성장함.
06:02 미진 축산은 고품질 고기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함.
07:04 대량 구매로 가격 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함.
07:48 고기집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다양한 시스템 도입함.
08:18 가성비 고기집은 높은 회전율이 필요함.
08:33 묵은지 볶음밥은 푸짐한 양과 비주얼로 인기임.
08:48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춘 메뉴 구성으로 만족도를 높임.
09:03 저렴한 고기 가격 덕분에 술 주문이 늘어남.
09:17 미진 축산의 성공 사례가 다른 고깃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09:49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고 있음.
10:03 평균 월 5천만 원대의 매출을 기록함.
10:18 지출 비용은 평균 70%로 세전 마진율은 30%임.
10:34 창업 비용은 가맹비 500만 원으로 합리적임.
11:03 초기 투자 비용이 낮아 창업 리스크가 줄어듦.
11:18 레트로 감성을 추구하는 인테리어가 특징임.
11:32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가성비 외식이 필요함.
11:49 앞으로도 가성비 외식 브랜드의 시도가 기대됨.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스크립트

안녕하세요, 정보의 신입니다. 치솟는 외식 물가에 고기를 한 번 밖에서 사 먹기가 겁나는 요즘입니다. 그래서 가성비 외식이 대세가 된 상황에 무한 리필 형태의 음식점이 참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하지만 가격만 보고 무한 리필 고깃집에 가면 퀄리티가 떨어지는 고기 맛에 실망하게 되죠. 저가 수입 고기를 받아 싸게 판매하는 것이기에 애초에 기대치를 낮추는 게 맞는 걸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일반 고깃집에서 삼겹살 1인분의 가격이 2만 원 가까이 올라버린 상황에서 배부르게 고기를 먹으려면 만만치 않은 금액이 나와버리는데요.



2.1. 유사한 가성비 고깃집들이 증가하고 있음.

유사한 가성비 고깃집들이 증가하고 있음.
Fig.1 - 유사한 가성비 고깃집들이 증가하고 있음.

그럼 같은 국내산 고기더라도 싸게 판매하는 가성비 고깃집들이 대안이 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고기를 저렴하게 파는 가성비 고깃집의 가격 구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참 많은 고깃집이 있습니다.

2.2. 고기 가격 차이는 유통 구조의 차이에서 발생함.

고기 가격 차이는 유통 구조의 차이에서 발생함.
Fig.2 - 고기 가격 차이는 유통 구조의 차이에서 발생함.

그런데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는 가격은 천차만별이죠. 고기 판매 가격이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고기를 비롯한 식자재 유통 구조의 차이 때문인데요. 보통 축산 유통은 농장 출하부터 소비까지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농장에서 도축장으로 보내진 뒤 가공 및 포장 처리가 되고, 운반 및 보관 과정을 거쳐 판매 업체에 넘어가 매장에 납품되는 큰 틀에서 여섯 단계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각 단계마다 해당 사업자의 유통 마진이 붙어야 합니다.

2.3. 고기 유통 과정의 복잡함을 줄여 소비자에게 합리적 가격 제공함.

고기 유통 과정의 복잡함을 줄여 소비자에게 합리적 가격 제공함.
Fig.3 - 고기 유통 과정의 복잡함을 줄여 소비자에게 합리적 가격 제공함.

결국 이 과정을 줄일수록 유통 마진이 줄어 합리적인 가격에 소비자들이 고기를 접할 수 있게 되는 건데요. 그래서 전문 축산 유통 업체에서 고기를 유통하며 매장을 운영하는 경우에 퀄리티가 좋으면서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가 있습니다.

2.4. 전문 축산 유통 업체가 D2C 형태로 공급함.

전문 축산 유통 업체가 D2C 형태로 공급함.
Fig.4 - 전문 축산 유통 업체가 D2C 형태로 공급함.

바로 유통 과정을 줄이고 축산 유통 업체가 D2C 형태로 매장에 직접 공급해버리는 구조이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이 과정에서 한 가지 더 중요한 부분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한 축산 유통 전문 업체여야 가격 협상력을 가지고 단가를 더 낮출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얼마 전 그램의 창업자이신 윤양호 회장님이 새롭게 런칭한 담과 화로 구이의 사례에서도 잠시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 당시 담과 화로 구이는 수입산 소고기 유통이 전문 분야였습니다. 돼지고기를 전문으로 다루며 단가를 낮춰 공급하는 업체를 찾다 보니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가 미진 축산입니다. 이곳은 손님들이 가장 많이 시켜 드시는 삼겹살이 100g에 4,400원으로 시작하여 대부분의 부위를 5,000~6,000원대 가격에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이 정도의 가격은 일반 고깃집의 절반 이하 가격에 고기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싼 고깃집이 고기의 질이 별로일 것이라는 막연한 편견이 있는 것이 사실이죠.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축산 전문 유통 업체가 유통 구조의 효율화를 통해 고기를 싸게 공급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미진 축산의 운영 본사는 부산에 위치한 미진 미트입니다. 이곳에서 고기를 직접 전국 가맹점에 유통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미진 축산 브랜드가 런칭되고 가맹 사업이 시작된 건 2019년부터인데요. 가맹 사업 전개 직후 코로나 위기가 찾아왔지만 미진 축산은 놀랍게도 코로나 시기에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습니다. 실제로 2021년 36개에 불과하던 매장은 2022년에는 67개, 2023년에는 94개까지 증가하고 현재는 전국 120개의 가맹점을 가진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실제 회사의 재무 현황을 살펴보니 2022년 법인 전환 이후 2013년에 120억 원대 매출, 그리고 2024년에는 176억 원대 매출을 기록한 것에 이어 올해 2025년에는 300억 원대 매출이 예상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2.5. 미진 축산은 전국 120억 규모로 성장함.

미진 축산은 전국 120억 규모로 성장함.
Fig.5 - 미진 축산은 전국 120억 규모로 성장함.

예전에 지인의 동네에 위치한 미진 축산에 방문해 본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수많은 고깃집이 즐비한 상권에서도 살아남은 건대점에 방문해 봤습니다. 평일 저녁임에도 많은 분들이 방문해서 식사를 하고 계셨는데, 그중에서도 국내산 세트가 인기 메뉴로 안내되어 있어 우선 주문해 봤습니다. 국내산 세트에는 꽃삼겹, 꼬들살, 돼지 부채살, 돼지 토시살 등 매우 다양한 부위가 나왔는데요. 드셔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이 가격에 이 정도 고기 퀄리티라는 생각이 듭니다. 미진 축산은 다양한 부위를 취급하기에 부위별로 국내산과 수입산의 원산지는 다음과 같은데요. 함께 방문한 일행들과 수입산 소고기 부위들도 시켜 먹어 봤는데, 저는 돼지고기도 물론 맛있었지만 소 갈빗살 등의 부위는 같은 수입산을 쓰면서도 훨씬 비싼 가격을 받는 일반 고깃집들보다도 더 맛있게 먹었습니다. 저처럼 느끼는 분들이 많은지 매장마다 제 방문율이 상승하며 단골 고객들도 확보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제가 방문한 매장은 건대 라구뜨 몰로, 직장인들의 모임뿐 아니라 20대로 보이는 젊은 층의 방문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이곳은 돼지고기 불판과 소고기 불판이 다른데요. 보시는 것처럼 소고기를 시키면 불판을 교체해 줍니다. 이 불판은 특허받은 스코팅 불판이라 기존의 무거운 불판보다 훨씬 가볍고 세척 및 관리가 쉽다고 합니다. 불도 기존에 숯불 사용이 아닌 아래로 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숯 관리 인력이 필요하지 않아서 인력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에 매장에 방문했을 때는 부당 200g이 최소 주문이었는데, 최근에 시스템이 개선되며 100g 단위로 추가 주문도 가능해졌습니다.

술 한 주 삼아서 삼겹살과 이베코 목살, 껍데기도 100g씩 주문해봤습니다. 역시나 축산 전문 유통 업체답게 고기의 질은 매우 훌륭하고 만족스러웠습니다. 지금까지 브랜드가 성장하고 매장 수가 많아진 만큼 앞으로 본사의 가맹점 관리의 영향이 중요해지는 시점으로 보였습니다. 고깃집은 한 번 방문한 고객이 다시 찾는 경우가 많기에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중요한 업종이죠. 하지만 보통 일반 고기집은 도매 업체나 지역 정육점을 통해 고기를 공급받기 때문에 공급처에 따라 품질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미진 축사는 본사에서 직접 육류를 공급하며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어느 매장을 가더라도 비슷한 맛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고객들이 미진 축산이라는 간판만 보고 들어가도 고기에 대한 품질을 신뢰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또 하나, 고기집 운영에서 중요한 요소는 고기의 손질과 관리입니다. 이 때문에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하지만, 미진 축사는 본사에서 제공하는 부위별로 소량 포장된 육류를 공급받게 되며, 간단하게 작업할 수 있게 손질된 고기를 손님들에게 바로 제공할 수 있어서 조리 과정이 간소화됩니다.

2.6. 미진 축산은 고품질 고기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함.

미진 축산은 고품질 고기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함.
Fig.6 - 미진 축산은 고품질 고기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함.

또한 소량 포장되어 있기에 재고 관리와 신선도 유지에도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복잡한 손질 과정이 필요하지 않으니 전문 육부장 등의 숙련된 인력을 채용할 필요 없이 초보 직원들도 쉽게 일을 할 수 있어서 인건비 절감 효과가 큰 부분도 무시할 수 없었습니다. 육류 가격은 계절에 따라 변동성이 큰 품목입니다. 때문에 변동되는 가격에 따라 매장 운영의 마진율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미진 축사는 대량 구매와 공급 관리를 통해 가격 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하며, 가맹점에 안정적인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기에 점주가 예측 가능한 매장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는 원가 부담을 줄이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또한 일반 음식점에서는 조리에 주방장이나 실장님이 필요하지만, 미진 축사는 본사의 원팩 시스템과 전용 소스를 활용해 간편한 조리가 가능합니다. 본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소스를 활용해서 반찬들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어 조리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의 음식점들은 최소 매장 오픈 두 시간 전에는 재료 준비를 해야 하지만, 미진 축사는 사전 준비 시간이 크게 단축되어 운영 효율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2.7. 대량 구매로 가격 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함.

대량 구매로 가격 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함.
Fig.7 - 대량 구매로 가격 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함.

그리고 고깃집은 일하기 힘들다는 인식을 바꾸며 직원들이 쉽게 일할 수 있는 환경으로 개선하는 노력도 하고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초음파 식기 세척기 도입 부분인데요. 일일이 불판을 닦는 번거로운 작업을 줄이면서 직원들의 노동 강도 역시 크게 줄었다고 합니다. 제가 대학생 시절 고깃집에서 아르바이트할 때 불판 닦는 게 가장 힘들었던 기억이 있는데, 세상이 참 좋아졌네요. 하지만 통상적인 가성비 고깃집 운영에서 오는 박리다매 구조는 부담이 있을 수 있을 텐데요. 가성비 매장들이 고매출을 내기 위해서는 높은 회전율이 함께 동반되어야 하는데, 한 테이블이 추가 주문 없이 오랫동안 머무르면 손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8. 고기집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다양한 시스템 도입함.

고기집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다양한 시스템 도입함.
Fig.8 - 고기집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다양한 시스템 도입함.

그래도 미진 축사에는 찌개뿐 아니라 쫄면 등의 다양한 사이드 메뉴가 있고, 이곳만의 시그니처 메뉴 중 하나인 묵은지 볶음밥도 가격은 6,000원으로 높은 편이지만 푸짐한 양과 비주얼도 독특해서 테이블마다 손님들이 시켜 드시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손님들도 만족하고 객단가를 높이며 점주들도 만족할 수 있는 구조가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기는 저렴하지만 주류 가격은 평균 수준인 병당 5,000원을 유지하고 있어서 주류 매출도 충분히 높일 수 있어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고기가 싸니까 술을 추가로 주문하는 데 부담이 없어질 수 있기 때문에, 그래서 가성비 고깃집인데도 테이블 객단가가 평균 65,000원 수준으로 준수한 편이었습니다.

2.9. 가성비 고기집은 높은 회전율이 필요함.

가성비 고기집은 높은 회전율이 필요함.
Fig.9 - 가성비 고기집은 높은 회전율이 필요함.

다만 미진 축산의 성공 이후 주변에 유사한 아류 가성비 고깃집 브랜드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결국 이런 경쟁 환경에서 진짜 실력이 나오기 마련이죠.

2.10. 묵은지 볶음밥은 푸짐한 양과 비주얼로 인기임.

묵은지 볶음밥은 푸짐한 양과 비주얼로 인기임.
Fig.10 - 묵은지 볶음밥은 푸짐한 양과 비주얼로 인기임.

미진 축산은 다양한 국내산 특수 부위를 취급하게 되면 국내 돼지 도축 상황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 자체 축산 유통 없이 다른 고기 유통 업체를 이용하는 곳들은 이런 환경이 오게 되면 가성비 정책을 꾸준히 유지하는 게 어렵게 되기 때문입니다. 미진 축산이 어느덧 전국 120억의 매장 규모로 성장하며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는 점도 장점일 텐데요. 이미 가성비 고깃집을 찾을 때 생각나는 브랜드가 되어 있기 때문에 매장들은 자동적으로 효율적인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그럼 미진 축산의 매출과 수익은 어느 정도일까요? 본사의 요청에 지점들의 최근 손익 계산서를 확인해 봤습니다.

2.11.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춘 메뉴 구성으로 만족도를 높임.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춘 메뉴 구성으로 만족도를 높임.
Fig.11 -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춘 메뉴 구성으로 만족도를 높임.

지역별로 매출액의 차이는 있었지만.... 평균 월 5천만 원대의 매출이 나오고 있었고요, 다음과 같은 비율로 비용이 지출되었습니다.

2.12. 저렴한 고기 가격 덕분에 술 주문이 늘어남.

저렴한 고기 가격 덕분에 술 주문이 늘어남.
Fig.12 - 저렴한 고기 가격 덕분에 술 주문이 늘어남.

지출 비용 합계는 평균 70% 정도여서 세전 마진율은 30% 내외였습니다. 이후에는 20% 초중반대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2.13. 미진 축산의 성공 사례가 다른 고깃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미진 축산의 성공 사례가 다른 고깃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Fig.13 - 미진 축산의 성공 사례가 다른 고깃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이 정도면 금액으로 환산했을 때, 대부분의 매장에서 월 천만 원 이상의 순이익을 거두고 있는 건데요.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창업 비용을 말씀드리자면, 가맹비 500만 원에 교육비 300만 원으로 합리적인 수준이었고, 인테리어 비용도 업계 평균인 평당 180만 원으로 30평 기준 5,400만 원이었습니다. 여기에 주방 집기와 주방 기물에 각각 1천만 원이 소요되어, 30평 기준 합계 8,200만 원의 생각보다 저렴한 창업 비용이 들었습니다.

2.14.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고 있음.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고 있음.
Fig.14 -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고 있음.

보통 고깃집 창업은 다른 요식업과 마찬가지로 초기 투자 비용이 높게 형성되지만, 미진 축산은 불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하고 창업자의 부담을 줄이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2.15. 평균 월 5천만 원대의 매출을 기록함.

평균 월 5천만 원대의 매출을 기록함.
Fig.15 - 평균 월 5천만 원대의 매출을 기록함.

앞서 표로 살펴봤듯이, 가맹비, 교육비, 인테리어 비용 등을 합리적인 수준으로 책정해 놓았기에 초보 창업자도 부담 없이 시작하면서 창업 리스크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2.16. 지출 비용은 평균 70%로 세전 마진율은 30%임.

지출 비용은 평균 70%로 세전 마진율은 30%임.
Fig.16 - 지출 비용은 평균 70%로 세전 마진율은 30%임.

매장의 인테리어는 보시듯이 레트로 감성을 추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과도한 인테리어보다는 옛날 벽지 스타일과 전구 등의 포인트를 줌으로써 비용을 절감하며 분위기를 살리고 있었습니다.

2.17. 창업 비용은 가맹비 500만 원으로 합리적임.

창업 비용은 가맹비 500만 원으로 합리적임.
Fig.17 - 창업 비용은 가맹비 500만 원으로 합리적임.

본사에서 효율적인 인테리어 가이드를 제공해 실용적인 매장 구성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었습니다.. 갈수록 어려워지는 경기에 소비자들은 가격이 저렴한 가성비 외식을 찾을 수밖에 없는 요즘, 단순히 가격만 싼 것이 아니라 퀄리티 좋은 고기를 공급하기 위한 효율화를 진행하고 있는 미진 축산의 사례는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2.18. 초기 투자 비용이 낮아 창업 리스크가 줄어듦.

초기 투자 비용이 낮아 창업 리스크가 줄어듦.
Fig.18 - 초기 투자 비용이 낮아 창업 리스크가 줄어듦.

앞으로도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소비자들에게 가성비 외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브랜드들의 시도가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19. 레트로 감성을 추구하는 인테리어가 특징임.

레트로 감성을 추구하는 인테리어가 특징임.
Fig.19 - 레트로 감성을 추구하는 인테리어가 특징임.

오늘 영상도 유익하셨다면 구독, 좋아요, 알림 설정, 댓글로 응원 부탁드리고요.

2.20.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가성비 외식이 필요함.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가성비 외식이 필요함.
Fig.20 -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가성비 외식이 필요함.

저는 다음 영상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2.21. 앞으로도 가성비 외식 브랜드의 시도가 기대됨.

앞으로도 가성비 외식 브랜드의 시도가 기대됨.
Fig.21 - 앞으로도 가성비 외식 브랜드의 시도가 기대됨.

오늘도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 영상정보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