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럭셔리 플랫폼 더 리얼 리얼의 성공 가능성

중고 럭셔리 플랫폼 더 리얼 리얼의 성공 가능성

1. [어바웃 뉴욕] 중고 럭셔리 플랫폼은 성공할 수 있을까 | 김용갑 특파원

한줄요약: 중고 럭셔리 플랫폼 더 리얼 리얼의 성공 가능성
*타임라인을 클릭하면 이동/재생됩니다.
시간 요약
00:01 럭셔리 시장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음. 가격 인상과 수요 감소로 브랜드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
00:33 더 리얼 리얼은 중고 럭셔리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함. 최근 주가가 350% 상승함.
00:47 창업주 줄리 웨인라이트는 중고 럭셔리 시장에 관심을 갖고 창업함. 패닷컴의 CEO 출신임.
01:46 중고 럭셔리 시장의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음. 소비자 인식 변화가 긍정적 영향을 미침.
02:18 팬데믹으로 인해 매출이 급락하고, 줄리 웨인라이트는 2022년에 CEO 자리에서 물러남.
02:46 더 리얼 리얼은 오프라인 매장으로도 확장함. 첫 매장은 2017년 뉴욕 맨하튼에 개장함.
03:37 매장에서는 검증된 중고 럭셔리 제품을 판매하며,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전시함.
06:16 데이터 기반의 가격 책정으로 소비자에게 납득할 만한 가격을 제시함. 할인도 적용함.
06:48 소비자에게 진품 인증을 제공하여 신뢰를 구축함. 교육을 통해 전문가들이 제품을 검증함.
07:17 최근 주가 상승은 수수료 구조 변경 덕분임. 고가 품목에 집중하여 수익성을 높임.
08:03 저가 제품의 비중이 줄어들고, 판매자들은 고가 제품을 선호하게 됨. 이는 더 리얼 리얼에 긍정적임.
09:47 중고 시장의 성장 사례로 빈티드 플랫폼이 있음. 빈티드는 유럽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10:03 중고품 구매를 통해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는 경향이 증가함. 소비자들이 중고 럭셔리 제품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음.
10:17 더 리얼 리얼의 목표 주가가 4달러에서 15달러로 상향 조정됨. 최근 주가는 매출 성장과 수익 구조 변화로 상승함.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스크립트

안녕하세요, 매일경제 뉴욕 특파원 김용갑입니다. 럭셔리 시장의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럭셔리 브랜드들이 과도한 가격 인상과 원가 논란, 그리고 수요 감소까지 겹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1. 럭셔리 시장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음. 가격 인상과 수요 감소로 브랜드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

럭셔리 시장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음. 가격 인상과 수요 감소로 브랜드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
Fig.1 - 럭셔리 시장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음. 가격 인상과 수요 감소로 브랜드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

글로벌 럭셔리 그룹인 루이비통 모에 헤네시를 비롯해 버버리 등 럭셔리 브랜드들의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럭셔리 시장의 위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조용히 웃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지금 바로 제 뒤로 보이는 저 기업, 럭셔리 중고 플랫폼 더 리얼 리얼입니다. 더 리얼 리얼은 샤넬, 에르메스, 반클리프 등 럭셔리 브랜드 제품의 중고 거래를 하는 온라인 플랫폼인데요. 상장 이후 한때는 주가가 고점 대비 90% 이상 폭락했던 곳이지만, 최근에는 주가가 무려 350% 넘게 상승했습니다. 아마존이나 이베이가 하지 못하는 틈새 시장에서 성공하고 있는 럭셔리 중고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2.2. 더 리얼 리얼은 중고 럭셔리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함. 최근 주가가 350% 상승함.

더 리얼 리얼은 중고 럭셔리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함. 최근 주가가 350% 상승함.
Fig.2 - 더 리얼 리얼은 중고 럭셔리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함. 최근 주가가 350% 상승함.

더 리얼 리얼의 창업주 줄리 웨인라이트는 온라인 반려동물 용품 회사 패닷컴의 CEO 출신입니다. 그녀가 경영했던 패닷컴은 닷컴 버블의 붕괴와 함께 2년 만에 문을 닫았습니다. 줄리 웨인라이트는 이제 자기 사업을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고 패닷컴에서의 실패를 발판 삼아 2011년부터 더 리얼 리얼을 창업합니다.

2.3. 창업주 줄리 웨인라이트는 중고 럭셔리 시장에 관심을 갖고 창업함. 패닷컴의 CEO 출신임.

창업주 줄리 웨인라이트는 중고 럭셔리 시장에 관심을 갖고 창업함. 패닷컴의 CEO 출신임.
Fig.3 - 창업주 줄리 웨인라이트는 중고 럭셔리 시장에 관심을 갖고 창업함. 패닷컴의 CEO 출신임.

새로운 창업 아이디어는 쇼핑 도중에 떠올랐는데요. 친구와 함께 쇼핑을 하던 중 중고 럭셔리를 판매하는 작은 매장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놀라서 중고 럭셔리를 샀냐고 친구에게 물었고, 친구가 내가 산 건 샤넬, 프라다, 루이비통인데 가격이 좋았다 이렇게 답합니다. 줄리 웨인라이트는 중고 럭셔리 시장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고 조사하기 시작합니다. 직접 자신이 쓰던 것들을 판매해 보는데요. 온라인 중고 거래 이베이에서는 거래가 복잡했고, 지역의 중고 매장들은 내 제품이 팔린 뒤에 돈을 받는 과정이 조금 번거로웠습니다. 그래서 이베이가 하지 못하는 온라인 럭셔리 중고 시장을 겨냥합니다. 여기에 진품 인증이라는 차별성을 경쟁력으로 내세우면서 창업에 나섰는데요. 낭비가 많은 패션 시장에서 중고 거래를 통해 럭셔리 제품들의 수명을 연장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창업 당시 줄리 웨인라이트의 나이는 53세였습니다. 2011년에 53세의 나이에 창업을 했고, 첫해에 1천만 달러의 매출을 올립니다. 그리고 2019년에 RAL이라는 티커로 상장에 성공합니다.

이 회사는 고객을 늘리면서 확장했지만, 손실이 늘어나면서 수익성에 대한 지적이 이어졌습니다. 여기에 2020년 팬데믹이 터지면서 1천 명 이상의 직원을 휴직시키고 매출은 급락했습니다. 줄리 웨인라이트는 2022년에 CEO 자리에서 물러납니다.

2.4. 중고 럭셔리 시장의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음. 소비자 인식 변화가 긍정적 영향을 미침.

중고 럭셔리 시장의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음. 소비자 인식 변화가 긍정적 영향을 미침.
Fig.4 - 중고 럭셔리 시장의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음. 소비자 인식 변화가 긍정적 영향을 미침.

참고로 줄리 웨인라이트는 최근 60이 넘은 나이에 또 다른 스타트업을 창업했습니다. 더 리얼 리얼의 리더십은 잦은 교체로 불확실성을 겪었고, 현재는 회사에서 13년간 일했던 라티 사이 레베스크가 CEO를 맡고 있습니다.. 더 리얼 리얼은 중고 럭셔리를 거래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시작했지만, 오프라인으로 확장했습니다. 첫 번째 오프라인 매장이 바로 지금 제 뒤로 보이는 2017년 11월에 문을 연 뉴욕 맨하튼 소호 매장입니다.

2.5. 팬데믹으로 인해 매출이 급락하고, 줄리 웨인라이트는 2022년에 CEO 자리에서 물러남.

팬데믹으로 인해 매출이 급락하고, 줄리 웨인라이트는 2022년에 CEO 자리에서 물러남.
Fig.5 - 팬데믹으로 인해 매출이 급락하고, 줄리 웨인라이트는 2022년에 CEO 자리에서 물러남.

어떤 중고 제품들을 실제로 판매하고 있는지 일단 확인해보고 말씀을 계속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실내로 들어오면 이렇게 검증된 중고 럭셔리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여기 있는 럭셔리 브랜드들의 제품들은 더 리얼 리얼의 감정사들을 통해 진품이라고 검증이 완료된 제품들입니다. 그래서 매장에는 샤넬, 루이비통, 에르메스 등의 럭셔리 제품들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6. 더 리얼 리얼은 오프라인 매장으로도 확장함. 첫 매장은 2017년 뉴욕 맨하튼에 개장함.

더 리얼 리얼은 오프라인 매장으로도 확장함. 첫 매장은 2017년 뉴욕 맨하튼에 개장함.
Fig.6 - 더 리얼 리얼은 오프라인 매장으로도 확장함. 첫 매장은 2017년 뉴욕 맨하튼에 개장함.

그리고 카테고리별로 봐도 핸드백뿐만 아니라 시계나 보석 같은 다양한 제품군들이 전시되어 있는 것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더 리얼 리얼의 오프라인 매장은 당연히 보통의 소매 업체들과 달리 재고가 각기 다릅니다. 그래서 매장마다 다른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과거에 TJ 맥에서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저렴한 럭셔리 제품을 보물찾기 하듯이 또 만나볼 수가 있습니다.. 최근 럭셔리 시장의 위기의 원인 가운데 하나가 가격인데요. 중산층들이 꿈꿀 수 없는 가격으로 럭셔리 브랜드들이 가격을 올린 부분이 문제입니다. 하지만 중고 시장에서는 가격 문제가 일부 해결됩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감정 전문가들이 무료로 감정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럭셔리 제품을 다루는 공간이다 보니 스타일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그런 서비스도 있습니다.


2.7. 매장에서는 검증된 중고 럭셔리 제품을 판매하며,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전시함.

매장에서는 검증된 중고 럭셔리 제품을 판매하며,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전시함.
Fig.7 - 매장에서는 검증된 중고 럭셔리 제품을 판매하며,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전시함.

항상 패션 트렌드에 민감하게 파악하고 있는데요. 그래야 어떤 제품이 잘 팔릴지 알고 가격도 책정을 하게 되기 때문에 패션 브랜드에 굉장히 민감하게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올해 검색이 가장 크게 증가한 것은 더 로우의 핸드백이고, 기존과 달라진 미오미오 같은 경우에 검색이 전년 대비 무려 47% 증가했습니다.. 또 증가했 있다는 것도 밝히고 있습니다. 지금 제 뒤에 보이는 이 가방 같은 경우에도 가격이 지금 1995달러 거래하는 가방인데, 이 비싼 거죠. 셀린느, 아 그러네요. 여기 지금 시계도 많이 팔고 있고, 시계 같은 경우에도 비싼 시계들이 많이 있습니다. 최근에 럭셔리 시장에 대해 이야기할 때도 말씀드렸던 것 중 하나인데, 반클리프는 계속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압도적인 가격으로 계속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입니다. 외부에는 이렇게 럭셔리 매장답게 고객들을 상담할 수 있는 공간들이 많이 있고요. 이렇게 제품들도 여기서 확실히 보실 수가 있는데, 까르띠에 반지라고 하면 실제 까르띠에 반지의 외관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중고라서 쓰임이 있는 디스 같은 것들을 함께 보여주고 있는 것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뒤로 보이는 제품들이 다 샤넬의 옷들인데, 샤넬의 옷들이 이렇게 알록달록하게 디스플레이가 되어 있다고 하는 것들이 조금은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확실히 남성복보다는 여성복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기는 하네요.

럭셔리 브랜드 시장 자체가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보니까 그런 것 같습니다.. 더 리얼 리얼이 돈을 버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판매자가 럭셔리 제품을 가져오면 검증을 하고 진열대에 올립니다. 그리고 이 제품이 소비자에게 판매되면 판매 금액의 일부를 부과합니다. 더 리얼 리얼은 판매자들에게 판매 가격의 최대 85%를 가져갈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는데요. 즉, 자신들은 최소 15% 수수료로 가져가기도 한다면서 경쟁사 대비해서 낮은 수익을 가져간다고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도 믿을 수 있도록 판매 제품의 진위 여부를 깐깐하게 검증합니다. 이 부분이 아마존이나 이베이가 하지 못하는 더 리얼 리얼의 경쟁력입니다. 수백 시간에 달하는 교육으로 사내 전문가들이 제품을 확인하는데요. 실제로 에르메스 가방을 어떻게 확인하는지 구체적인 방법까지 온라인상에서 보여주면서 소비자들을 안심시키기도 합니다.

2.8. 데이터 기반의 가격 책정으로 소비자에게 납득할 만한 가격을 제시함. 할인도 적용함.

데이터 기반의 가격 책정으로 소비자에게 납득할 만한 가격을 제시함. 할인도 적용함.
Fig.8 - 데이터 기반의 가격 책정으로 소비자에게 납득할 만한 가격을 제시함. 할인도 적용함.

또 소비자들이 납득할 만한 가격 책정에 집중하고 있는데, 데이터 기반의 가격 책정을 하고 시장 상황에 따라서 할인을 하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더 리얼 리얼은 상장 시기까지 연평균 40에서 50% 성장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고, 팬데믹을 거치면서 주가가 거의 고점 대비 90% 이상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주가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부분은 바로 수수료 구조를 바꿨기 때문인데요. 저가 품목 대신 고가 품목에 집중하기 위해서, 즉 수익에 집중하기 위해서 구조를 바꿉니다. 마진이 적은 저가 판매 제품에 수수료를 크게 올리고 저가품의 비중이 줄어든 점이 최근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2.9. 소비자에게 진품 인증을 제공하여 신뢰를 구축함. 교육을 통해 전문가들이 제품을 검증함.

소비자에게 진품 인증을 제공하여 신뢰를 구축함. 교육을 통해 전문가들이 제품을 검증함.
Fig.9 - 소비자에게 진품 인증을 제공하여 신뢰를 구축함. 교육을 통해 전문가들이 제품을 검증함.

판매자에 따라서 품목에 따라서 약간 달라지긴 하지만, 대략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예를 들어서 내가 100달러짜리 제품을 가져와서 팔았을 때는 내가 30달러, 그리고 더 리얼 리얼이 70달러의 수수료를 가져갑니다. 그러니까 더 리얼 리얼이 70% 가져가는 겁니다. 하지만 1000달러 제품을 판매했을 때는 내가 650달러, 더 리얼 리얼이 350달러를 가져갑니다. 그러니까 더 리얼 리얼이 35% 가져가는 겁니다.

2.10. 최근 주가 상승은 수수료 구조 변경 덕분임. 고가 품목에 집중하여 수익성을 높임.

최근 주가 상승은 수수료 구조 변경 덕분임. 고가 품목에 집중하여 수익성을 높임.
Fig.10 - 최근 주가 상승은 수수료 구조 변경 덕분임. 고가 품목에 집중하여 수익성을 높임.

즉 판매 가격이 높을수록 판매자에게 유리합니다. 판매자들은 저가 제품 대신 고가 제품을 가져와서 팔게 되고, 오히려 더 리얼 리얼은 더 많은 수익을 얻게 되는 겁니다.. 또 이를 위해서 카테고리도 축소하는데요. 과거에는 기념품, 예술, 가정 용품, 어린이 용품까지 포함했었다면, 현재는 앞서 보신 것처럼 어린이 용품 같은 것들은 확인할 수 없습니다. 현재는 핸드백과 보석, 시계, 의류에 이렇게 집중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더 리얼 리얼은 온라인으로 중고 럭셔리 제품을 판매하는데요. 그래서 온라인 사이트에도 최대한 제품의 실물 사진을 보여줍니다. 가공된 사진이 아니라 실제 스크래치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옷도 약간 늘어난 것들을 실제로 느낄 수 있게 실제 사진을 사용합니다.


2.11. 저가 제품의 비중이 줄어들고, 판매자들은 고가 제품을 선호하게 됨. 이는 더 리얼 리얼에 긍정적임.

저가 제품의 비중이 줄어들고, 판매자들은 고가 제품을 선호하게 됨. 이는 더 리얼 리얼에 긍정적임.
Fig.11 - 저가 제품의 비중이 줄어들고, 판매자들은 고가 제품을 선호하게 됨. 이는 더 리얼 리얼에 긍정적임.

물론 논란이 없었던 것은 아닌데요. 단연 짝퉁 제품에 대한 논란도 존재해 왔습니다. 심지어 샤넬은 더 리얼 리얼이 짝퉁 샤넬을 판매한다고 하면서, 자사와 제휴 관계에 있는 것처럼 잘못된 인식을 심어준다고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항상 짝퉁 경계를 하는데요. 올해 6월에 더 리얼 리얼은 짝퉁이 판매되는 뉴욕 맨해튼의 커넬 스트리트 한복판에 재밌는 매장을 하나 열었습니다. 이 제품을 파는 진짜 매장이 아니고, 짝퉁 문제를 지적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인데요. 이곳에 35개 가방이 전시되어 있었는데, 언뜻 보기에는 럭셔리 브랜드들의 제품 같지만 사실은 더 리얼 리얼의 감정 과정에서 압수된 짝퉁이라고 합니다. 이 매장은 제품을 판매하는 곳은 아니었기 때문에 문....

이 심지어 열리지도 않았습니다. 단지 압수된 이 짝퉁은 전시에서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진짜와 구별하기 어려운 짝퉁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어쩌면 짝퉁을 판매하는 장소가 커넬 스트리트의 길바닥이 아니라 커넬 스트리트의 매장일지라도 짝퉁은 짝퉁이라는 메시지를 던지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이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는 자신들의 능력을 강조하는 메시지도 함께 담겨 있습니다. 중고 시장의 성장 사례는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는데요.

2008년 리투아니아에서 설립된 중고 패션 거래 플랫폼 빈티드는 현재 유럽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영국과 프랑스에서는 네 명 중 한 명이 빈티드 플랫폼을 이용할 정도입니다.

2.12. 중고 시장의 성장 사례로 빈티드 플랫폼이 있음. 빈티드는 유럽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중고 시장의 성장 사례로 빈티드 플랫폼이 있음. 빈티드는 유럽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Fig.12 - 중고 시장의 성장 사례로 빈티드 플랫폼이 있음. 빈티드는 유럽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이처럼 세 제품을 사는 것보다 중고품을 통해 지속 가능성에 대한 가치를 실현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오늘은 중고 시장에서 특히 중고 럭셔리를 다루는 기업 더 리얼 리얼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2.13. 중고품 구매를 통해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는 경향이 증가함. 소비자들이 중고 럭셔리 제품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음.

중고품 구매를 통해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는 경향이 증가함. 소비자들이 중고 럭셔리 제품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음.
Fig.13 - 중고품 구매를 통해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는 경향이 증가함. 소비자들이 중고 럭셔리 제품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음.

더 리얼 리얼에 대해서 최근 웰스 파고가 목표 주가를 기존 4달러에서 15달러로 상향 조정하면서 최근 주가는 더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데요. 매출 성장에 더해 수익 구조의 변화로 이익이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2.14. 더 리얼 리얼의 목표 주가가 4달러에서 15달러로 상향 조정됨. 최근 주가는 매출 성장과 수익 구조 변화로 상승함.

더 리얼 리얼의 목표 주가가 4달러에서 15달러로 상향 조정됨. 최근 주가는 매출 성장과 수익 구조 변화로 상승함.
Fig.14 - 더 리얼 리얼의 목표 주가가 4달러에서 15달러로 상향 조정됨. 최근 주가는 매출 성장과 수익 구조 변화로 상승함.

그동안 더 리얼 리얼이 성장에 집중했다면 이제는 수익성에 집중하면서 월가의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는 건데요. 시장에서는 물론 여전히 고평가 논란도 여전합니다. 오늘 영상 재밌게 보셨다면 매경 월가 월부 구독과 좋아요, 댓글까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영상정보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