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킹을 위해 대놓고 주작하다 결국 유튜브에서 영구퇴출된 고인물 유튜버들

랭킹을 위해 대놓고 주작하다 결국 유튜브에서 영구퇴출된 고인물 유튜버들

1. 랭킹을 위해 대놓고 주작하다 결국 유튜브에서 영구퇴출된 고인물 유튜버들

한줄요약: 랭킹을 위해 대놓고 주작하다 결국 유튜브에서 영구퇴출된 고인물 유튜버들
*타임라인을 클릭하면 이동/재생됩니다.
시간 요약
00:03 게임 유튜버들이 세계 1위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비열한 수를 쓰는 경우가 많음. 카베이라 게임즈는 유희왕 봉인된 기억의 스피드런에서 세계 3위 기록을 세웠으나, 치트 엔진 사용이 드러나 계정 삭제를 당함.
02:03 유튜버가 조작을 통해 얻은 이익은 단기적이었으며, 결국에는 큰 대가를 치르게 되었음.
02:36 료는 몬스터 헌터 와일즈에서 조작 의혹을 받음. 그의 딜량이 비정상적으로 높아 유저들이 의심하게 되었고, 결국 모든 영상을 삭제하고 잠적함.
04:39 자디는 포켓몬스터 레드에서 세계 기록을 세우며 명성을 얻었으나, 플레이 횟수가 적어 조작 의혹을 받음. 결국 스피드러 사이트에서 그의 기록이 조작으로 판명되어 영구 정지됨.
07:35 조작 사건은 유튜브 커뮤니티 내에서 큰 논란을 일으켰음. 많은 이들이 이러한 사례를 통해 조작의 위험성을 인식하게 되었음.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스크립트

청하 여러분, 청정한 게임 유튜버 청원입니다. 게임의 기록을 경쟁하는 자리에서 누구나 탐내는 세계 1위의 자리를 위해 때로는 정말 비열한 수를 쓰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중에는 1위에 올라 온갖 명성을 쌓으려고 했다가 역으로 들통이 나서 계정까지 지우게 된 사건들이 있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세계급 랭커에서 잠적하게 된 가짜 고인물 사건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베이라 게임즈는 당시 수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던 채널로, 유희왕 봉인된 기억의 스피드런을 처음 시도했는데 단번에 세계 탑에 올라 성적이 좋아 화제가 되었습니다. 다른 게임들보다도 유희왕은 게임 특성상 운적인 요소를 무시할 수가 없는데, 그는 첫 번째 시도에서도 기록 단축의 최적인 조합을 딱딱 맞춰 세 시간 10분 만에 게임을 깨버렸습니다.

이는 전 세계 3위권에 바로 들 수 있는 기록이었습니다.. 유희왕 봉인된 기억은 기록 경쟁이 매우 치열했던 게임 중 하나라 소식은 고인물 유저들에게 빠르게 전해졌고, 이들은 그가 말도 안 되는 운을 가졌거나 무조건 조작이라는 확신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후자였습니다. 게임이 몇 분이 아닌 몇 시간 동안 플레이하는 종목이기에 긴 플레이 중 그가 치트 엔진을 쓴다는 흔적이 조금씩 드러났고, 무엇보다 그가 게임에서 꺼냈던 카드의 아이디 값이 실제와 맞지 않는 장면이 나와서 그 카드가 치트로 얻어진 카드라는 빼박 증거가 나왔습니다.. GFC라는 유튜버는 마찬가지로 유희왕 봉인된 기억을 전문으로 플레이했던 스트리머였고, 당시 세계 1위의 자리에 있었던 스피드러너기도 했습니다. 그가 카베이라 게임즈의 조작을 포착하고 이를 고발하는 글과 영상을 올렸다는 이유로 뜬금없이 GFC의 방송에 자신의 팬들과 함께 쳐들어와 도배를 하고 방송을 망쳐버렸습니다.

그 와중에 GFC는 당당하게 카베이라 게임즈가 왜 조작인지 플레이를 하나하나 분석하며 그의 팬들에게 설명하는 방송을 했으나, 이런 행위는 그럼에도 계속되어 다음 날도, 그리고 그다음 날에도 채팅창에는 베네도, 베네도 깽판을 치는 사람이 튀어나왔습니다.. 동시에 카베이라 게임즈 측에서도 억울하다며 자신이 조작이 아니라는 해명 방송을 했고, 이후 다시 한번 스피드런에 도전해서 이를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수법에 변화를 주지 않았는지 이번에도 아이디가 다른 카드가 또 적발되면서 조작에 걸리게 되었고, 똑같은 조작을 시도했다는 비웃음만 사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깽판짓은 여전히 이뤄지고 있었습니다.. 이후 그는 앞서 자신이 왜 조작을 했는지 방송했던 GFC를 저작권 침해로 신고를 했는데, 이로 인해 역풍이 시작되었습니다.

자신의 팬들을 이용해 조직적으로 소규모의 유튜버를 괴롭혔던 점과 그 원인이 되었던 그동안의 조작 정황을 정리해 역신고를 넣게 되었고, 이게 받아들여진 것입니다. 결국 대놓고 두 번의 세계 기록 조작, 진짜 세계 1위를 팬들을 이용해 채널을 담그려 했다는 점, 그리고 조직적으로 다른 이들의 방송을 깽판친 점 등 하나같이 레전드인 라인업으로 인해 그는 유례 없는 채널 삭제를 당하게 되어 완전히 사라지는 결말을 맞았습니다. 이러한 행적들만 보면 오히려 밴을 안 당하는 쪽이 더 이상하지 않았나 싶었던 경우였습니다..

이번 주제는 몬스터 헌터 와일즈의 최종 보스 몹에 관한 언급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료는 최근 크게 화제가 되었던 경우로, 고인물들의 놀이터로 유명한 몬스터 헌터 시리즈에서 뛰어난 플레이 실력으로 유명했던 유저였습니다. 15,000명 정도의 구독자를 보유했던 그는 건랜스를 주력으로 했던 스피드러너였는데요.

최근 몬스터 헌터 와일즈의 등장 이후로 역시나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랬던 그의 플레이는 게임의 최종 모습격인 친구였던 조시아와의 전투에서 발목을 잡히게 됩니다.. 사실 당시 그의 플레이는 일반 유저들이 봤을 때 전혀 이상함을 느낄 수 없었는데요.

영상이 끊어진 것도 아니고 플레이가 어색했던 것도 아니었으니 말이죠. 하지만 고인물 유저들이 여기저기에 있는 게임답게 이들은 이상함을 단박에 알아냈습니다. 바로 딜량이 이상했어요.

이들이 조작 의혹을 제기했던 부분은 바로 돌에 맞아서 체력이 깎일 때 딜량이 2,246.4였고, 이게 다른 유저들이 플레이할 때와 딜량이 달랐던 것입니다. 알고 보니 이 데미지 값들은 체력에 비례해서 딜이 들어가는 상황에서 나왔던 값들이었고, 그 말인즉슨 조시아의 체력을 조작했다는 말이기도 했습니다.. 유저들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계속해서 계산해 보면서 이게 있을 수 없는 값임을 확신했고, 결국 조시아의 체력을 조작해 게임의 클리어 시간을 단축했다는 심증이 확신이 되자 그는 유튜브의 모든 영상을 삭제하고 채널까지 지워버린 뒤에 잠적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채널 삭제는 꽤나 파격적인 행보라 이로 인해 그의 조작 이야기가 더욱 퍼져나가게 되었는데요. 저는 게임을 하며 피하고 때리는데 집중해서 이 숫자에 신경을 쓴 적은 한 번도 없었는데, 그것도 내 자리의 숫자가 이상하다고 바로 눈치챈 유저들이 진짜였습니다.. 대단한 것 같습니다.

자디는 포켓몬스터, 그것도 여러 개의 게임에서 세계 기록을 세우며 명성을 쌓았던 유저였습니다. 그랬던 그는 포켓몬스터 레드에서 크게 발목을 잡히게 되었는데요. 이전에 포케가이라는 스피드 러너가 1시간 44분 03초의 기록을 세우며 2년 동안 누구도 넘지 못했던 기록의 벽을 넘어 화제가 되었고, 동시에 온으로 인한 변수가 많은 게임의 특성상 이런 요소를 다 뚫고 44분의 벽을 넘는 것은 이제 불가능할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예상을 뚫고 1시간 43분 52초의 기록을 세운 것이 바로 자디였습니다. 해당 기록은 단순한 기록 이상의 가치가 있었는데, 바로 기록에 현상금이 걸려 있었던 것이죠. 포켓가이의 기록을 갱신한 사람과 2024년 2월 기준 세계 1위인 사람, 그리고 1시간 43분 대에 처음으로 도착하는 사람에게 각각 현상금이 걸려 있었는데, 우연히도 그가 세운 기록은 이 세 개의 현상금을 모두 충족해 대략 1200만 원의 상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소식이 화제가 되면서 오히려 그에 대한 의심도 점점 커져 갔습니다. 무엇보다 운과 실력 모두가 중요한 종목에서 그가 세계 기록에 도달하기까지 플레이했던 횟수가 너무 적었던 것입니다. 원래 세계 1위였던 포케가이는 최적의 운과 실력으로 해당 기록을 세우기 위해 6개월 동안 2800판을 플레이했다고 하는데, 그는 겨우 3개월 동안 119판을 플레이했고, 그 사이에 무슨 각성이라도 한 것인지 자신의 이전 기록을 30분가량 단축해 세계 1위를 탈환한 것입니다.

엄청난 행운의 천재 아니면 조작인 것이죠. 이런 의혹을 받는 상황에서 그는 현상금 수령의 조건을 증명하기 위해 실시간 방송으로 플레이를 했는데, 오히려 관리자들이 그가 녹화 방송을 틀고 있음을 눈치채고 그에게 저장을 한 후에 에뮬레이터를 재시작해 달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당연히 녹화 방송이라 하지 못했고, 그는 이후 채팅을 못 봤다고 해명했습니다.

찝찝한 정황은 의심을 더욱 키웠고, 이전의 기록들에서도 더욱 의심스러운 정황들이 포착되기 시작했습니다. 포켓몬에서는 기록 단축을 위해 스타팅 포켓몬들의 능력치가 매우 중요했고, 이를 위해 계속해서 리셋을 하는 유저도 많았는데, 그는 단박에 최상의 포켓몬을 들고 시작했다는 점이었습니다. 세계 기록을 세우려면 당연히 최적의 루트를 타야 할 텐데, 랭커들과는 다른 길을 걷거나 오히려 시간을 손해 보는 선택을 하는 등의 요소가 의심을 받았습니다.

그의 말대로라면 그동안의 기록들이 엄청난 행운으로 운 좋게 최고의 스타팅 옵션을 리세마라 없이 받고, 불리한 선택과 랭커들의 단축 루트를 타지 않으면서도 세계 기록을 세웠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커져가는 의심과 이를 증명하지 못하는 상황이 겹치게 되면서 스피드러 사이트 관리자들은 그의 기록들을 진짜로 조각조각 분석했고, 해당 기록을 비롯한 과거의 수많은 세계 기록들이 게임의 값을 조작하고 영상을 이어붙여 만들어진 사기였음을 발표했습니다. 무려 34페이지에 달하는 리포트로 말이죠.

결국 그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전부 삭제하고 잠적했으며, 스피드러 사이트에서도 영구 정지되어 앞선 현상금 역시 받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가 영상을 조작했던 편집 기술만은 엄청나 사람들이 더욱 눈치를 못 챘다고 하는데, 현상금을 위해 무리한 사기를 치지 않았더라면 아직도 잡히지 않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자, 영상 재밌게 보셨나요? 게임계에서 이러한 조작 사건은 은근 자주 있지만, 이렇게나 큰 충격을 주고 계정 삭제까지 이어진 경우는 드문 케이스였습니다.

오늘 소개한 경우들 외에 조작이 들통나고 계정을 지우고 잠적했던 사례가 또 생각나는 경우가 있으신가요? 영상 재밌게 보셨다면 구독과 알림 설정 부탁드리고, 저는 다음 영상에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영상정보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