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3N은 없다!" 새로운 한국 게임회사 3대장
한줄요약: 2024년 한국 게임사 실적 변화와 전망
시간 |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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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1 | 2024년 한국 게임사 실적이 공개됨. 상위권과 하위권 간 격차가 확대됨. |
00:28 | 한국 게임사들, 실적 변화에 따라 경쟁 구도가 변화함. 새로운 삼강 구도 형성됨. |
00:41 | 넥슨의 영업 이익은 88% 감소했음. 그러나 단기 순이익은 91% 증가함. |
00:59 | 넥슨, 2024년 매출 4조원 돌파. 던전앤파이터 IP가 주요 기여함. |
01:42 | 넥슨, 2025년 신작 출시 예고함. 매출 성장 전망이 밝음. |
02:03 | 크래프톤, 2024년 매출 2조 798억 원 기록. 배틀그라운드 IP가 실적 견인함. |
02:42 | 크래프톤의 영업 이익은 54% 증가함. 모바일 버전의 인도 시장에서 큰 인기 얻음. |
02:56 | 크래프톤, 다양한 신작 개발 중임. 2030년까지 매출 7조원 목표함. |
03:57 | 스마일 게이트, 2024년 실적은 2022년에는 미치지 못함. 크로스파이어가 주요 역할 함. |
04:42 | 스마일 게이트, 2025년 출시 목표로 RPG 개발 중임. 실적 개선 기대됨. |
04:56 | 넷마블, 2024년 매출 2조 6638억 원으로 흑자 전환 성공함. 비용 효율화가 주요 요인임. |
05:42 | 넷마블의 주요 비용이 감소함. 신작 출시로 재도약을 꿈꾸고 있음. |
05:59 | 퍼비즈, 2024년 매출 3423억 원으로 소폭 증가함. 신작 출시 지연이 문제로 지적됨. |
06:41 | 퍼비즈, 붉은 사막 개발 중임. 신작 도깨비도 준비 중임. |
07:12 | 시프트 업, 2024년 매출 299억 원으로 증가함. 스텔라 블레이드가 큰 기여함. |
07:42 | 시프트 업, 스텔라 블레이드의 성공으로 상승세 유지함. 신작 정보 공개 예정임. |
스크립트
국내 주요 게임 사들의 2024년 실적이 공개됐습니다.이번 2024년에는 눈에 띄는 신작이 없었던 만큼 그동안 기반을 잘 다져 놓은 상위권과 그렇지 못했던 하위권 게임 사 간의 격차가 더욱 크게 벌어지며 기존의 넥슨과 넷 마블 NC 3이라 불리던 삼강 구도가 넥슨과 크래프 톤 그리고 스마일 게이트의 새로운 삼강 구도 nks 변화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오늘은 각 게임 사들의 2024년 실적과 함께 그 원인에 대해 짚어 보도록 하죠.
넥슨이 역대 최고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넥슨에서 공개한 2024년 실적 발표 자료에 따르면 넥슨의 2024년 매출액은 4,460 엔으로 2023년에 비해 5% 증가했고 영업 이익은 88% 감소한 122억 엔 단기 순이익은 무려 91% 증가한 1348 엔을 기록하며 국내 게임 사 최초로 연 매출 4조원을 돌파하는 쾌거를 달성했죠.
이러한 성과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은 던 전 앤 파이터 ipm 전년도에 비해 매출이 53% 증가했으며 그 중에서도 던 전 앤 파이터 모바일의 중국 매출이 63% 증가한 것이 주요 요인이었습니다.
여기에도에 지난 7월에 출시한 퍼스트 디 센 던트 역시 주요 시장인 북미와 유럽 매출이 53% 증가 서브 컬 처 분야에서는 블루 아 카 이브가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일본에서 모바일 게임 매출 1위를 기록하며 누적 매출 6억 5천만 달러를 달성하는 등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다만 국내 시장에서 메이 플 스토리의 매출 부진으로 인해 메이 플 스토리 IP 전체 매출이 17% 감소 FC 온라인 IP 역시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했던.
2023년 다는 감소했던 한편 넥슨은 2025년에 마비 노기 모바일 퍼스트 버서 커 카 잔 아크 레이 더스 등의 신작 출시를 예고하며 올해 2025년에는 2024년 매출보다 13에서 25% 정도 더 성장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넥스 네 이어 크래프 톤 역시 만만치 않은 실적을 보였는데요 크래프 톤 ES 공개한 2024년 실적 발표 자료에 따르면 크래프톤의 2024년 매출액은 2조 798억 원으로 2023년 대비 41.8% 증가했고 영업 이익은 54% 증가한 1조 18825 원 단기 순 이익은 무려 119.3 증가한 1조 326억 원을 기록하며 비록 넥슨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출액은 적었지만 영업 이익과 단기 순 이익 부분에 있어서는 어깨를 나란히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실적을 견인한 주역은 당연히도 크래프톤의 대표 IP 배틀 그라운드 있는데요 우선 배틀 그라운드 PC 버전의 경우 신규 맵과 시스템 업데이트 뉴진스 람 보 르 기니와 a 콜라보 레이션 등을 통해 최대 동시 접속 자수 89만 명을 달성하며 크래프톤의 PC 및 콘솔 부문의 매출이 전년도 대비 54% 상승한 9419 원을 기록했고 모바일 버전에서는 인도에서 국민 게임이라고 불릴 만큼 뜨거운 인기와 함께 최대 매출을 달성해 35.7% 증가한 1조 6898 원을 기록했죠.
여기에 크래프톤은 오는 3월에 얼리 엑세스 출시 예정인 인 조이 지난 2월 5일에 미국과 캐나다의 소프트 론 칭한 다크 앤 다 커 모바일 각각 2025년 2026년에 출시가 예정된 서브 노티 카 2와 딩 컴 투 게 더 와 함께 출시 일은 미정이지만 배틀 그라운드 규의 검 플레이를 계승한 익스 트랙션 슈터 프로젝트 블랙 버제 배틀 그라운드 세계 간 확장에 도전하는 탑다운 전술 슈팅 게임 퍼 지 블라인드 스팟 콘 솔과 컨트롤러 조작에 집중한 배 틀 로얄 신작 발로 눈물을 마시는 새 아의 모바일 신작 어나 운스 프로젝트 그리고 이후로도 계속 대형 프 랜 차 이즈 IP 신작을 확보해 2030년까지 매출 7조원을 달성하고 기업 가치를 두 배 증가 시키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 편 스마일 게이트의 경우 비상장 기업이기 때문에 오는 4월에 있을 연결 매출 감사보고서 공시 이후에야 정확한 실적을 파악할 수 있을 예정이지만 스마일 게이트 관계 자에 따르면 2024년 실적은 역대의 최고 치였던.
2022년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2023년 다는 개선된 것으로 내부적으로 판단하고 있다 밝혔습니다.
스마일 게이트의 2022년 실적은 매출액 1조 5,778 야드 사이즈인 1조 4천억 원 이상일 것이라 추측할 수 있죠.
스마일 게이트의 실적을 결인 UN 것은 역시나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 큰 인기를 끌며 전 세계 11억 명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크로스 파이어가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되는데요 여기에 더해 스마일 게이트는 2025년 출시를 목표로 서브 컬 처 장르의 수집 형 RPG 카오스 제로 나이트 메어 PC 모바일의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mm RPG 이 클 립스 더 웨이크 닝 개발 중에 있습니다.
또 다른 3엔 중 하나였지만 지난 2022년과 2023년에 적재를 기록했던 넷 마블은 2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넷 마블의 2024년 연간 실적은 매출액 2조 6638 원으로 전년 대비 6.5% 증가했으며 영업 이익과 단기 순 이익은 각각 256억 원과 63억 원으로 모두 흑자 전환했습니다.
이는 매출 증가와 비용 효율화의 영향으로 이전부터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던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 피 언스 해외 소 셜 카 신노 게임들 그리고 지난 5월에 출시했던.
나 혼자만 레벨 업 어라 이즈 실적이 더 해진 결과였습니다.
또 한 2023년 man 하더라도 전체 매출대비 95.3% 차지하던 주요 비용이 86.1% 감소한 것도 주요 요인 중 하나였는데요 넷 마블의 권 영식 대표에 따르면 이는 대부분의 게임을 PC 동시 런 칭하며 마켓에 지불하는 수수료가 감소했기 때문이죠.
한 편 넷 마블은 2025년 상반기에 RF 온라인 넥스트 세 븐 나이 츠 리버스 등을 하반기에는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몬 기 1 스타 다이브 등 총 구종의 신작을 출시해 재도약을 꿈꾸고 있습니다.
한 편 퍼 비스 2024년 연간 실적은 매출액 3423 원으로 전년 대비 2.7% 증가했으며 영업 손실은 25.8% 증가한 121억 원 단기 순이익은 300% 증가한 60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아무래도 지난 몇 년 간 신작을 출시하지 못한 채 계속 개발에만 매달렸다 보니 검은 사막 ipn 이부 온라인과 같은 기존 게임들의 의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죠.
그나마 퍼 비스 a 허진영 CEO 따르면 오는 2025년 4 분기에는 마침내 약 7년의 개발 기간을 거친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 붉은 사막을 선보이기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여기에 또 다른 신작 도깨비에 대해 붉은 사막의 개발이 마무리되어 감에 따라 우선 도깨비로 개발 인력을 이동시키는 중이라고 설명하는 한편 오픈 월드 mmo 슈터 신작 플랜 잇에 대해서는 현재 붉은 사막과 도깨비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이후에 순차적으로 개발 과정 을 공유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올해 7월에 코스 피에 상장되어 상장 당일 게임 4시 총 3위에 오르며 NC 제치기 했던 시프트 업은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시프트 업의 2024년 연간 실적은 매출액 299억 원으로 전년 대비 30.4% 증가했으며 영업 이익은 33.8% 증가한 1486억원 단기 순이익은 33.7% 증가한 146억 원을 기록했는데요 시프트 업의 대표게임 게임이라 할 수 있는 승리의 여신 니케가 2023년에 비해 7.1% 감소한 131억 원으로 조금은 아쉬운 모습을 보였지만 대신 지난 4월에 출시한 신작 스텔라 블레이드가 전 세계 각종 게임상을 휩쓸 만큼 호평을 받으며 약 628억 원의 매출을 올린 것이 크게 기여했던 시프트 업은 이와 같은 상승세를 유지하기 위해 오는 6월에 스텔라 블레이드의 PC 플랫폼 출시를 예고하는 한편 2027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인 서브 컬 처 신작 프로젝트 위치 스의 대한 정보를 2025년 상반기 중으로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소식 어떠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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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명: 영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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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2,303
업로드 날짜: 2025-02-24
영상 길이: 8분 32초
다시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yTBLdRVYHGg